"라카인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 바이트 제거됨 ,  9년 전
잔글
잔글 (→‎역사)
와이타리, 렘로, 마라욱 시기에 아라칸의 힘은 절정에 달하여 [[벵골 만]]까지 진출하였으나, 이후 17세기까지 꾸준히 쇠퇴하였다. 아라칸의 일부였던 [[치타공]]은 1666년에 [[무굴 제국]]에 점령당했다. 국내의 불안정과 왕을 퇴위시키는 일이 아주 흔했다. 대항해시대에는 포르투갈인들이 일시적으로 아라칸을 점령하기도 했다.
 
1784년에 왕국은 마침내 버마족에게 점령되었다. 유명한 마하부니 불상은 전리품으로서 [[아마라푸라]]로 옮겨졌다(불상은 1853년에 [[민돈]] 왕에 의해 만달레이로 이전되었다). 버마족은 아라칸을 정복한 후에 동인도에 관심이 있던 영국과 직접적으로 접촉하게 되었다. 버마족은 아라칸의 이웃 국가인 [[아삼]]과 [[마니푸르]]를 점령하였고 [[벵골]]의 영국의 전초기지인 Shinmaphyu 섬을 공격하게 되었다. 이것은 [[제1차 영국-미얀마 전쟁]]의 발단이 되었다. 얀다보 조약(1826)으로 버마는 아라칸과 테나시림을 [[영국령 인도]]에 할양하였다. 그래서 아라칸은 영국에 할양된 버마의 첫 영토의 하나가 되었다. 영국은 수도를 [[아크야브아키아브]]로 하는 한편, 아라칸의 전통적인 구분인 3군(아크야브, 차우크퓨, 산드웨)을 유지하고 각각에 관리를 파견하였다.
 
1948년에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고 버마 연방이 형성된 후에 3군은 미얀마의 다른 행정 구역과 동등한 아라칸 구가 되었다.
 
1950년대부터 라카인의 분리 독립 운동이 성장하였다. 이들을 달래기 위해 1974년에 [[네 윈]] 정부는 아라칸 구를 라카인 주로 조직하여 명목적이나마 다수인 라카인족을 인정하였다.
 
== 인구 ==

편집

12,205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