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19번째 줄: 19번째 줄:
{{토막글|공학}}
{{토막글|공학}}


[[분류:쳬계 이론]]
[[분류:체계이론]]


[[ar:تغذية راجعة]]
[[ar:تغذية راجعة]]

2010년 5월 3일 (월) 13:34 판

피드백(feedback, 되먹임, 되알림, 환류, 송환)은 어떤 일로 인해 일어난 결과가 다시 원인에 영향을 미치는 자동 제어 원리이다.

증가된 출력을 더 증가시키는 양성 피드백(positive feedback)과 증가된 출력을 감소시켜 다시 안정한 상태로 되돌리는 음성 피드백(negative feedback)으로 나눌 수 있다. 증폭기(amplifier) 설계시 음성 피드백을 적용하여 설계하는데 음성 피드백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진다.

  1. 이득을 둔감하게 한다(Desensitize the gain):
    즉, 온도 변화와 같은 회로의 구성 요소의 변화에 시스템이 덜 민감하도록 만든다.
  2. 비선형 왜곡을 감소시킨다(Reduce nonlinear distortion):
    즉, 출력을 입력에 비례하도록 만든다.(다르게 말하면, 이득을 신호 크기에 무관하도록 일정하게 만든다.)
  3. 노이즈의 효과를 감소시킨다(Reduce the effect of noise):
    회로 자체에서 또는 외부에 의해 원하지 않은 전기 신호가 발생했을 때, 이 신호가 출력에 미치는 효과를 최대한 줄인다.
  4. 입력과 출력의 임피던스를 조절한다(Control the input and output impedences):
    피드백의 위상에 따라 입력과 출력의 임피던스를 크게하거나 작게할 수 있다.
  5. 증폭기의 대역폭을 확장한다.

참고문헌

1.Sedra/Smith. Microelectronic Circuits 5th edition.Oxford University Press. 2004. ISBN-0-19-514252-7. Chapter8: Feed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