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기병: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5번째 줄: 5번째 줄:


== 17 ~ 19세기 ==
== 17 ~ 19세기 ==
랜서는 이시기에 들어와서 모든 유럽국가들, [[오스만제국]]과 인디아군대에서 기병의 주요역활을 놀았으나 오스만제국군대에서는 전투에서 기동성을 늘이기 위하여 무거운 갑옷을 버리는 일이 늘어나고있기때문에 잘 쓰이지 않았다. [[폴란드]] 윙드 랜서는 유럽에서 갑옷을 사용하던 마지막 기병이였다. 18세기와 19세기시기에 기마전에서는 창의 가치를 놓고 광범한 논의를 하였다. 한가지 주요한 예외는 폴란드에서 나타났는데 화기무기들의 지출비용때문에 폴란드소작인들이 창을 다시 전통적인 무기로 사용하기 시작하였기때문이였다. [[워털루전투]]에서 프랑스랜서들의 [[랜스]]들은 거의 길이 3메터에 3kg정도였다. [[멕시코-미국 전쟁]]시기 [[로스앤젤레스]]공성전에서 [[캘리포니아]]랜서들은 미국 해병들을 쫒아버리고 일시적으로 도시를 재함락하였다. 물론 랜스가 돌격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자만 랜서들은 랜스가 근거리에서는 [[군도]]와는 달리 효과가 없는 약점으로 다른 기병에게는 상처를 입기 쉽다. 19세기 후반기 많은 기병부대들은 랜스의 초기 쇼크공격과 군도의 근접전에 유익함을 고려하여 첫번째 줄에 랜스를 든 기병과 두번째 줄에 군도를 든 기병대를 배치하였다.
랜서는 이시기에 들어와서 모든 유럽국가들, [[오스만제국]]과 인디아군대에서 기병의 주요역활을 놀았으나 오스만제국군대에서는 전투에서 기동성을 늘이기 위하여 무거운 갑옷을 버리는 일이 늘어나고있기때문에 잘 쓰이지 않았다. [[폴란드]] 윙드 랜서는 유럽에서 갑옷을 사용하던 마지막 기병이였다. 18세기와 19세기시기에 기마전에서는 창의 가치를 놓고 광범한 논의를 하였다. 한가지 주요한 예외는 폴란드에서 나타났는데 화기무기들의 지출비용때문에 폴란드소작인들이 창을 다시 전통적인 무기로 사용하기 시작하였기때문이였다. [[워털루전투]]에서 프랑스랜서들의 [[랜스]]들은 거의 길이 3메터에 3kg정도였다. [[멕시코-미국 전쟁]]시기 [[로스앤젤레스]]공성전에서 [[캘리포니아]]랜서들은 미국 해병들을 쫒아버리고 일시적으로 도시를 재함락하였다. 물론 랜스가 돌격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랜서들은 랜스가 근거리에서는 [[군도]]와는 달리 효과가 없는 약점으로 다른 기병에게는 상처를 입기 쉽다. 19세기 후반기 많은 기병부대들은 랜스의 초기 쇼크공격과 군도의 근접전에 유익함을 고려하여 첫번째 줄에 랜스를 든 기병과 두번째 줄에 군도를 든 기병대를 배치하였다.


== 20세기 랜서들 ==
== 20세기 랜서들 ==
[[File:PolishCavalryAttack.jpg|thumb|right|1930년대 폴란드 랜서공격]]
[[File:PolishCavalryAttack.jpg|thumb|right|1930년대 폴란드 랜서공격]]
1914년대에 랜스는 여전히 [[대영제국]], [[인디안]],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일본]], [[터키]], [[벨기에]], [[러시아]]군대에서 쓰이고 있었다.
1914년대에 랜스는 여전히 [[대영제국]], [[인디안]],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일본]], [[터키]], [[벨기에]], [[러시아]]군대에서 쓰이고 있었다.
독일기병([[후사르]], [[드라곤]], [[흉갑기병]]등)들은 거의 모두 강철로 된 랜스를 그들의 초기무기로 여전히 유지하고 있었다. 전쟁의 폭발직전 랜서 또는 군도중 어느것이 가장 효과적인 기병무기인가를 놓고 논쟁이 벌어지였지만 어느 하나 현대화기앞에서는 경쟁도 되지 못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시기에도 랜스는 여전히 사용되였으나 1914년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초기 전투후 [[서부전선]]에서 드물게 이용되곤 하였다. 동부전선기병들은 여전히 전쟁에서 그들의 역활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었으며 랜스는 러시아, 독일, [[오스트리아]]군대에 의해 제한적으로마나 사용되곤 하였다.
독일기병([[후사르]], [[드라곤]], [[흉갑기병]]등)들은 거의 모두 강철로 된 랜스를 그들의 초기무기로 여전히 유지하고 있었다. 전쟁의 폭발직전 랜스 또는 군도중 어느것이 가장 효과적인 기병무기인가를 놓고 논쟁이 벌어지였지만 어느 하나 현대화기앞에서는 경쟁도 되지 못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시기에도 랜스는 여전히 사용되였으나 1914년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초기 전투후 [[서부전선]]에서 드물게 이용되곤 하였다. [[동부전선]]기병들은 여전히 전쟁에서 그들의 역활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었으며 랜스는 러시아, 독일, [[오스트리아]]군대에 의해 제한적으로마나 사용되곤 하였다.
1920년대에 랜스는 예식상에서나 쓰이였고 대부분 군대에서 무기로서의 그들의 활동서비스가 중지되였다. 단 폴란드기병은 1934까지 랜스를 그들의 무기로서 사용하였으며 그것은 [[제2차 세계대전]] 폭발 직전까지도 훈련용 무기로서 사용하였다.
1920년대에 랜스는 예식상에서나 쓰이였고 대부분 군대에서 무기로서의 그들의 활동서비스가 중지되였다. 단 폴란드기병은 1934까지 랜스를 그들의 무기로서 사용하였으며 그것은 [[제2차 세계대전]] 폭발 직전까지도 훈련용 무기로서 사용하였다.



2010년 5월 1일 (토) 19:25 판

틀:미완성 랜서(Lancer) 또는 창기병은 랜스 또는 창으로 싸우는 기병형태이다. 랜스는 기원전 700년 상반년에 기마전에서 아시리안인들에 의해 쓰이였고 그후에 그리스, 마케도니아, 페르샤, 갈리아 그리고 로마 기병에 의해 쓰이였다. 이 무기는 중세기르네상스시기 경기병에 의해 애용되기전에 중갑기병에 의해 아시아유럽에서 넓은 범위에서 쓰이였으며 특히 동유럽에서 주로 쓰이였다.

17 ~ 19세기

랜서는 이시기에 들어와서 모든 유럽국가들, 오스만제국과 인디아군대에서 기병의 주요역활을 놀았으나 오스만제국군대에서는 전투에서 기동성을 늘이기 위하여 무거운 갑옷을 버리는 일이 늘어나고있기때문에 잘 쓰이지 않았다. 폴란드 윙드 랜서는 유럽에서 갑옷을 사용하던 마지막 기병이였다. 18세기와 19세기시기에 기마전에서는 창의 가치를 놓고 광범한 논의를 하였다. 한가지 주요한 예외는 폴란드에서 나타났는데 화기무기들의 지출비용때문에 폴란드소작인들이 창을 다시 전통적인 무기로 사용하기 시작하였기때문이였다. 워털루전투에서 프랑스랜서들의 랜스들은 거의 길이 3메터에 3kg정도였다. 멕시코-미국 전쟁시기 로스앤젤레스공성전에서 캘리포니아랜서들은 미국 해병들을 쫒아버리고 일시적으로 도시를 재함락하였다. 물론 랜스가 돌격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랜서들은 랜스가 근거리에서는 군도와는 달리 효과가 없는 약점으로 다른 기병에게는 상처를 입기 쉽다. 19세기 후반기 많은 기병부대들은 랜스의 초기 쇼크공격과 군도의 근접전에 유익함을 고려하여 첫번째 줄에 랜스를 든 기병과 두번째 줄에 군도를 든 기병대를 배치하였다.

20세기 랜서들

1930년대 폴란드 랜서공격

1914년대에 랜스는 여전히 대영제국, 인디안,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일본, 터키, 벨기에, 러시아군대에서 쓰이고 있었다. 독일기병(후사르, 드라곤, 흉갑기병등)들은 거의 모두 강철로 된 랜스를 그들의 초기무기로 여전히 유지하고 있었다. 전쟁의 폭발직전 랜스 또는 군도중 어느것이 가장 효과적인 기병무기인가를 놓고 논쟁이 벌어지였지만 어느 하나 현대화기앞에서는 경쟁도 되지 못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시기에도 랜스는 여전히 사용되였으나 1914년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초기 전투후 서부전선에서 드물게 이용되곤 하였다. 동부전선기병들은 여전히 전쟁에서 그들의 역활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었으며 랜스는 러시아, 독일, 오스트리아군대에 의해 제한적으로마나 사용되곤 하였다. 1920년대에 랜스는 예식상에서나 쓰이였고 대부분 군대에서 무기로서의 그들의 활동서비스가 중지되였다. 단 폴란드기병은 1934까지 랜스를 그들의 무기로서 사용하였으며 그것은 제2차 세계대전 폭발 직전까지도 훈련용 무기로서 사용하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