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마스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ar, bg, cy, da, de, es, fi, fr, gl, he, it, ja, ka, ku, lmo, lv, ms, nl, no, pl, pt, ro, ru, scn, sv, th, tr, zh
웹의 주인, 웹을 자유자제로 다루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웹의 주인, 웹을 자유자제로 다루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토막글 미만}}
'''웹 마스터'''({{lang|en|Webmaster}})는 [[웹사이트]] 제작에 [[웹 디자인]]와 [[웹 프로그램]], [[서버스크립트]] 언어 전반적인 [[웹]]의 지식을 총괄하는 [[직업]]이다.


웹의 전체를 책임지는 역활을 하기때문에 전문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토막글|직업}}


[[홈페이지]] 작성목표정하기, [[코딩]], 서버점검, 디자인 등을 하며 생성후에도 내용 up-date, 질문에 답하기등을 해야하기 때문에 규모가 큰 사이트일 경우 한사람이 담당하기에 어렵게 되었고 [[웹 기획자]], [[웹 프로그래머]], [[웹 디자이너]], [[웹 엔지니어]] 등으로 영역을 분화시켰다. 점점 역활을 분화시키는 추세이다.
[[분류:직업]]


[[ar:مدير موقع]]

[[bg:Уебмастър]]
초기의 웹 마스터, 웹 마스터 1세대는 웹 서버를 관리하고 [[프로그래밍]]을 하는 시스템 관리자를 의미했다. 주로 기술부분을 관리했었다. 후에 웹에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사람들이 생기고, 웹 마스터의 영역이 기술관리에서 사이트 전체관리로 넓어지면서 마스터 2세대가 등장하게 된다. 마스터 2세대는 기존의 서버관리와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동시에 디자인 작업을 맡아서 했었다. 점차로 인터넷이 부각되고 [[컨텐츠]]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웹을 혼자 책임지는건 불가능해졌고 웹 마스터의 영역이 분화되면서 전문화된 분야를 따로 다루는 방식으로 변했다. 따라서 현재의 웹 마스터는 대부분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을 말한다.
[[cy:Gwefeistr]]
[[da:Webmaster]]
[[de:Webmaster]]
[[en:Webmaster]]
[[es:Webmaster]]
[[fi:Webmaster]]
[[fr:Webmestre]]
[[gl:Webmaster]]
[[he:מנהל אתר אינטרנט]]
[[it:Webmaster]]
[[ja:ウェブマスター]]
[[ka:ვებ-მასტერი]]
[[ku:Webmaster]]
[[lmo:Master Sitee]]
[[lv:Vietņvedis]]
[[ms:Pentadbir web]]
[[nl:Webmaster]]
[[no:Webmaster]]
[[pl:Webmaster]]
[[pt:Webmaster]]
[[ro:Webmaster]]
[[ru:Веб-мастер]]
[[scn:Webmaster]]
[[sv:Webbansvarig]]
[[th:เว็บมาสเตอร์]]
[[tr:Webmaster]]
[[zh:網站管理員]]

2009년 10월 17일 (토) 21:48 판

웹의 주인, 웹을 자유자제로 다루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웹의 전체를 책임지는 역활을 하기때문에 전문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홈페이지 작성목표정하기, 코딩, 서버점검, 디자인 등을 하며 생성후에도 내용 up-date, 질문에 답하기등을 해야하기 때문에 규모가 큰 사이트일 경우 한사람이 담당하기에 어렵게 되었고 웹 기획자, 웹 프로그래머, 웹 디자이너, 웹 엔지니어 등으로 영역을 분화시켰다. 점점 역활을 분화시키는 추세이다.


초기의 웹 마스터, 웹 마스터 1세대는 웹 서버를 관리하고 프로그래밍을 하는 시스템 관리자를 의미했다. 주로 기술부분을 관리했었다. 후에 웹에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사람들이 생기고, 웹 마스터의 영역이 기술관리에서 사이트 전체관리로 넓어지면서 마스터 2세대가 등장하게 된다. 마스터 2세대는 기존의 서버관리와 프로그래밍을 다루며 동시에 디자인 작업을 맡아서 했었다. 점차로 인터넷이 부각되고 컨텐츠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웹을 혼자 책임지는건 불가능해졌고 웹 마스터의 영역이 분화되면서 전문화된 분야를 따로 다루는 방식으로 변했다. 따라서 현재의 웹 마스터는 대부분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