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Npsp (토론 | 기여)
잔글 해동안 → 해 동안
Fortune328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다른 뜻 설명|황도(黃桃)는 [[복숭아]]의 한 종류이다.}}
{{다른 뜻 설명|황도(黃桃)는 [[복숭아]]의 한 종류이다.}}


Ecliptic(황도)
'''황도'''(黃道)는 하늘에서 [[태양|해]]가 한 해 동안 지나는 길로, [[지구]]의 공전에 의해 생긴다. 황도는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지구의 궤도면과 [[천구]]가 만나는 커다란 원이며, 하늘의 적도와 약 23.5˚기울어져 있다.<ref>이는 지구 자전축이 공전축에 대해 약 23.5˚ 기울어져 있기 때문이다.</ref> 춘/추분에 하늘의 적도와 교차하므로 이 때 해의 위치를 춘/추분점이라 하고 [[하지]]일 때를 [[하지점]], [[동지]]일 때를 [[동지점]]이라 한다.
황도는 1년동안 하늘에서 태양이 지나가는 길을 말한다. 이것은 태양이 1년동안 하늘전체의 진로를 하나의 길로 나열한 것이다. 이것과 천구의 교선을 황도면이라 하고 이는 지구가 태양주위를 도는 퀘도란 의미를 포함한다.

황도면은 태양계의 일정한 면으로 구별할 수 있었다. 이는 모든 행성궤도면의 각운동량의 수직 벡터의 합으로 알 수 있었고 가장 큰 공헌자는 목성이었다.
황도는 [[태양계]] 안에서 천체의 위치를 표시하는 [[황도 좌표계]]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천문학자들은 황도와 [[천구의 적도]]가 교차하는 두 교점 중에서 [[춘분점]]을 황도의 기준점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좌표도 적도 좌표와 마찬가지로 황경(黃經)과 황위(黃緯)를 이용하여 위치를 나타낸다. 황경은 춘분점에서 황도를 따라 동쪽으로, 천체에서 황도로 내리그은 수선과 황도와의 교점까지 측정한 거리이며, 또한 황위는 이 교점에서 천체까지의 거리이다. 그리고 황경과 황위는 모두 도·분·초로 나타낸다.<ref>천체의 일주 운동 - 황도, 《글로벌 세계대백과》</ref>
현재 황도면은 1.5° 기울어져 있다.
황도란 이름은 식의 발생(일출과 일몰)의 공간적인 것으로부터 유래되었다.


== 주석 ==
== 주석 ==

2009년 6월 17일 (수) 03:53 판

Ecliptic(황도) 황도는 1년동안 하늘에서 태양이 지나가는 길을 말한다. 이것은 태양이 1년동안 하늘전체의 진로를 하나의 길로 나열한 것이다. 이것과 천구의 교선을 황도면이라 하고 이는 지구가 태양주위를 도는 퀘도란 의미를 포함한다. 황도면은 태양계의 일정한 면으로 구별할 수 있었다. 이는 모든 행성궤도면의 각운동량의 수직 벡터의 합으로 알 수 있었고 가장 큰 공헌자는 목성이었다. 현재 황도면은 1.5° 기울어져 있다. 황도란 이름은 식의 발생(일출과 일몰)의 공간적인 것으로부터 유래되었다.

주석


참고 문헌 및 링크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