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계산물리학: 두 판 사이의 차이

731 바이트 추가됨 ,  16년 전
실험물리학과의 비교
(사소한 수정)
(실험물리학과의 비교)
'''계산물리학'''은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계산을 수행함으로 이론의 검증 및 실험을 수행할 수 없는 극한상황을 이해 하기 위해 출발한 [[물리학]]의 방법론이다. 초기에는 [[이론물리학]]의 보조수단으로 생각되었으나 컴퓨터의 비약적인 발전 및 정교한 [[알고리즘]]의 개발등으로 많은 물리학적 현상을 설명 및 예측할 수 있었고 사회의 다변화와 함께 그 분야에 종사하는 인력이 늘게 되면서 [[실험물리학]] 이나 [[이론물리학]]이 아닌 독립적인 분야로 여겨지게 되었다. 이 분야에서는 자연에 실재하는 계에 대한 시늉을 수행해서 필요로하는 혹은 관심있는 물리량을 계산하는 것 뿐아니라, 이러한 [[컴퓨터시뮬레이션|전산시늉]]을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의 개발 및 검증을 포함하는 [[계산과학]]이다.
 
==적용분야 및 장점==
 
주로 수행되는 분야를 보면 계산유체역학, 계산고체물리학, 계산천체물리학 및 계산소립자물리학등이 있다. 계산물리학은 [[실험물리학]]과 비교할 때 실험장비의 한계때문에 할 수 없었던 현상을 설명할 수 있고, 또 [[이론물리학]]과 비교할때 해석적으로 너무 복잡해서 계산 할 수 없었던 양을 수치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이론물리학과의 차이점==
[[이론물리학]]이 실재계를 설명하기 위해 [[모형]]을 도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산물리학에서는 [[컴퓨터시뮬레이션|전산시늉]]을 위해 [[모형]]을 도입하며 도입된 [[모형]]이 얼마나 실재과 근접해 있는가(이를 흔히 정교하다고 말한다)에 따라 실험을 얼마나 잘 재현할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 꼭 그런것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 정교한 [[모형]]은 많은 [[메모리]]과 계산시간을 필요로 하며 덜 정교한 모형은 비교적 적은 양의 [[메모리]]와 계산시간을 요구한다. 매우 정교한 [[모형]]을 이용하는 [[전산시늉]]은 흔히 [[수퍼컴퓨터]]를 써야만 하는 계산량이 요구되기도 한다.
 
[[이론물리학]]이 실재계를 설명하기 위해 수학적인 [[모형]]을 도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산물리학에서는 [[컴퓨터시뮬레이션|전산시늉]]을 위해 이론물리학에서의 수학적 모형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계산 [[모형]]을 도입하며 도입된 [[모형]]이 얼마나 실재과 근접해 있는가(이를 흔히 정교하다고 말한다)에 따라 실험을 얼마나 잘 재현할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 꼭 그런것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 정교한 [[모형]]은 많은 [[메모리]]과 계산시간을 필요로 하며 덜 정교한 모형은 비교적 적은 양의 [[메모리]]와 계산시간을 요구한다. 매우 정교한 [[모형]]을 이용하는 [[컴퓨터시뮬레이션|전산시늉]]은 흔히 [[수퍼컴퓨터]]를 써야만 하는 계산량이 요구되기도 한다.
 
==실험물리학과의 차이점==
 
분명하게 틀린것이 다루는 대상이 [[실험물리학]]의 경우 실재로 있지만 계산물리학에서는 컴퓨터메모리상에서만 존재한다. 하지만 방법론상으로 볼때 [[실험물리학]]과 비슷한점이 많다. 실험물리학에서 샘플을 준비하는 것처럼 계산물리학에서는 입력파일을 만들고, 장비를 운영(run)하는 것처럼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run)하며, 스펙트럼을 분석하듯이 출력파일을 분석하게된다.
 
==읽을거리==

편집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