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문서 정리
Huzzlet the 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의 도움을 받아 동음이의 처리 : 자연주의 - 자연주의 (문학) 문서로 링크 걸음
1번째 줄: 1번째 줄: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는 [[낭만주의]]와 함께 [[19세기]] 후반에 성행된 [[문학]]의 경향이다.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는 [[낭만주의]]와 함께 [[19세기]] 후반에 성행된 [[문학]]의 경향이다.


[[발자크]], [[스탕달]]에서 비롯하여, [[플로베르]]에서 확립되고, 다시 [[졸라]]의 [[자연주의]]를 낳았다. [[자연]]이나 인생 등 문학의 대상을 객관적 태도로써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고 하는 작가의 자세라는 의미로서는 묘사주의라고도 번역된다. 보통 사실주의라고 번역되는 의미에서는 유형적인 표현보다 대상의 개성적 특징을 명확히 묘출(描出)하여, 그 미화(美化)나 주관에 의해 대상의 변모를 피하고, 어디까지나 객관적으로 사실을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연주의는 그것을 다시 [[실증주의]](實證主義)와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해부하고 분석하려고 한 것으로서, 근대 [[과학]]의 성과에서 의식적으로 생겨난 것이다.
[[발자크]], [[스탕달]]에서 비롯하여, [[플로베르]]에서 확립되고, 다시 [[졸라]]의 [[자연주의 (문학)|자연주의]]를 낳았다. [[자연]]이나 인생 등 문학의 대상을 객관적 태도로써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고 하는 작가의 자세라는 의미로서는 묘사주의라고도 번역된다. 보통 사실주의라고 번역되는 의미에서는 유형적인 표현보다 대상의 개성적 특징을 명확히 묘출(描出)하여, 그 미화(美化)나 주관에 의해 대상의 변모를 피하고, 어디까지나 객관적으로 사실을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연주의는 그것을 다시 [[실증주의]](實證主義)와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해부하고 분석하려고 한 것으로서, 근대 [[과학]]의 성과에서 의식적으로 생겨난 것이다.


사실주의를 광의로 해석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예술은 자연을 모방한다"라고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이, 모든 예술의 근본적 요소라고 생각된다.
사실주의를 광의로 해석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예술은 자연을 모방한다"라고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이, 모든 예술의 근본적 요소라고 생각된다.

2009년 4월 13일 (월) 09:37 판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는 낭만주의와 함께 19세기 후반에 성행된 문학의 경향이다.

발자크, 스탕달에서 비롯하여, 플로베르에서 확립되고, 다시 졸라자연주의를 낳았다. 자연이나 인생 등 문학의 대상을 객관적 태도로써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고 하는 작가의 자세라는 의미로서는 묘사주의라고도 번역된다. 보통 사실주의라고 번역되는 의미에서는 유형적인 표현보다 대상의 개성적 특징을 명확히 묘출(描出)하여, 그 미화(美化)나 주관에 의해 대상의 변모를 피하고, 어디까지나 객관적으로 사실을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연주의는 그것을 다시 실증주의(實證主義)와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해부하고 분석하려고 한 것으로서, 근대 과학의 성과에서 의식적으로 생겨난 것이다.

사실주의를 광의로 해석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예술은 자연을 모방한다"라고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이, 모든 예술의 근본적 요소라고 생각된다.

한국에서는 1920년대 이후에 염상섭(廉想涉)의 <타락자> <새빨간 웃음> 등과 최서해(崔曙海), 이효석(李孝石), 김유정(金裕貞)의 작품 등에 의한 산문 문학의 탄생으로써 각성을 가져왔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