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성령: 두 판 사이의 차이

9 바이트 추가됨 ,  1년 전
편집 요약 없음
잔글 (봇: 그림 추가)
편집 요약 없음
태그: 시각 편집 m 모바일 웹
 
=== 칼뱅주의 ===
[[개신교]]의 [[개혁주의]]에서 강조하는 성령의 역할은 성자가예수님이 이룬 구속의 효력을 신자들에게성도들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구속의 공효라고 할 때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 '''죄책의 면제''': 죄에 대한 형벌로부터 면제된다. 이것은 성자께서예수님께서 신자들을성도들을 대신해서 형벌을 받았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 '''죄의 권세로부터의 해방''': 죄성(罪性)이 신자를성도를 지지누르는 것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 이것은 성자께서예수님께서 신자들을성도들을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의 나라]]로 옮기셨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위의 설명은 좁은 의미에 대한 것이다. '죄의 권세로부터의 해방'을 넓은 의미에서 보자면 신자들로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의 도리를 깨닫게 하고 그것을 실증하게 하는 내용이 들어간다. 이때 "[[개혁주의]]가 강조하는 성령이 신자에게성도들에게 역사하시는 방식"은, 꿈이나 소리나 시각 등 외부의 그 무엇보다는 신자 성도 자신의 인격적 활동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이를 '''유기적 역사'''(organic operation)라고 한다. 이때 "신자 자신이 갖고 있는 수많은 생각 중 무엇이 성령께서 이끄시는 방향과 일치하는지는 [[다섯 솔라|오직 성경]]이 유일한 기준이 된다"는 것이 또한 개혁주의의 중요한 내용이다.
 
=== 성공회의 성령론 ===
익명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