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십삼릉: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Nallim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바꿈: es:Tumbas de la dinastía Ming
Npsp (토론 | 기여)
잔글 →‎개요: 치뤘다 → 치렀다
5번째 줄: 5번째 줄:


== 개요 ==
== 개요 ==
명조 16제가 묻혀있다. 다만, [[베이징]]의 명13릉은 13개의 능묘만 있다. 몇 개의 능묘이 존재하지 않은 이유는 각기 다르다. 명조 개국 황제 [[주원장]]은 도읍을 [[난징]]에 건설했는데, 그의 사후에 난징의 종산에 있는 명효릉에 장사를 치뤘다. [[주원장]]의 장손자인 [[건문제]] 주윤문은 [[영락제|연왕 주체]]에게 정난지변을 통해 왕위를 찬탈당했기 때문에 능묘가 없다. 대종 [[경태제]] 주기옥도 황제였으나 폐위되어 정식 황제로 인정되지 않고 경태릉(景泰陵)으로 불렸으며 현재 베이징 근처에 묻혀있다.
명조 16제가 묻혀 있다. 다만, [[베이징]]의 명13릉은 13개의 능묘만 있다. 몇 개의 능묘이 존재하지 않은 이유는 각기 다르다. 명조 개국 황제 [[주원장]]은 도읍을 [[난징]]에 건설했는데, 그의 사후에 난징의 종산에 있는 명효릉에 장사를 치렀다. [[주원장]]의 장손자인 [[건문제]] 주윤문은 [[영락제|연왕 주체]]에게 정난지변을 통해 왕위를 찬탈당했기 때문에 능묘가 없다. 대종 [[경태제]] 주기옥도 황제였으나 폐위되어 정식 황제로 인정되지 않고 경태릉(景泰陵)으로 불렸으며 현재 베이징 근처에 묻혀 있다.


== 피장자 ==
== 피장자 ==

2009년 3월 24일 (화) 15:18 판

명13릉으로 들어가는 입구의 신도

명13릉은 중국 베이징 창평구 천수산에 있다 명대 황제, 황후의 능묘군이다. 성조 영락제 이후의 황제 13대의 능묘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통칭되고 있다.

이 중 정릉은 발굴되어 내부 지하 궁전도 공개되고 있다.명13릉은 난징의 명효릉과 함께 2003년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개요

명조 16제가 묻혀 있다. 다만, 베이징의 명13릉은 13개의 능묘만 있다. 몇 개의 능묘이 존재하지 않은 이유는 각기 다르다. 명조 개국 황제 주원장은 도읍을 난징에 건설했는데, 그의 사후에 난징의 종산에 있는 명효릉에 장사를 치렀다. 주원장의 장손자인 건문제 주윤문은 연왕 주체에게 정난지변을 통해 왕위를 찬탈당했기 때문에 능묘가 없다. 대종 경태제 주기옥도 황제였으나 폐위되어 정식 황제로 인정되지 않고 경태릉(景泰陵)으로 불렸으며 현재 베이징 근처에 묻혀 있다.

피장자

  1. 성조 영락제 - 장릉(長陵) - 공개
  2. 인종 홍희제 - 헌릉(獻陵)
  3. 선종 선덕제 - 경릉(景陵)
  4. 영종 정통제 - 유릉(裕陵)
  5. 헌종 성화제 - 무릉(茂陵)
  6. 효종 홍치제 - 태릉(泰陵)
  7. 무종 정덕제 - 강릉(康陵)
  8. 세종 가정제 - 영릉(永陵)
  9. 목종 융경제 - 소릉(昭陵) - 공개
  10. 신종 만력제 - 정릉(定陵) - 공개
  11. 광종 태창제 - 경릉(慶陵)
  12. 희종 천계제 - 덕릉(德陵)
  13. 의종 숭정제 - 사릉(思陵)

같이보기

바깥 링크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