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으로 건너뛰기

"광궤"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59 바이트 추가됨 ,  15년 전
편집 요약 없음
 
'''광궤'''(廣軌)는 표준궤보다[[표준궤]]보다 폭이 넓은 궤간을[[궤간]]을 가진 철도 선로를 말한다.
 
:광궤는 특정한 궤간을 직접 일컫는 표현은 아니며, 표준궤 보다 폭이 넓은 궤간을 통틀어 부르는 표현이다. 대표적인 광궤간으로는 러시아를[[러시아]]를 포함한 소비에트 소련권연방| 구소련]]권 국가의 1524mm(러시안 궤간), [[아일랜드]]호주[[오스트레일리아]](빅토리아주[[빅토리아 주]], 남오스트레일리아[[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일부에서 이용되는 1600mm(아일랜드 궤간), 포르투갈과[[포르투갈]]과 스페인이[[에스파냐]]가 이용하는 1674mm(이베리안이베리아 궤간), [[인도]] 일부 및 [[아르헨티나]], [[칠레]], [[파키스탄]], [[스리랑카]] 등에서 이용하는 1676mm(인도 궤간) 등이 있다. 이외에 현재는 폐지되었으나, 스티븐슨 궤간과 경합한 브루넬의 2140mm 궤간 역시 광궤에 해당한다.
 
:광궤의 부설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정치외교 또는 국방상의 이유로 인해, 타 국가의 철도편이 직결하거나, 영내 철도 구간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스페인의에스파냐의 경우 프랑스와의 단절을 위해, 러시아의 경우 독일과의 단절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광궤를 채용하고 있다.
 
:둘째, 대형, 대출력의 기관차 사용을 위하여 광궤를 부설하기도 한다. 광궤의 경우 더 넓고 무거운 차량을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이는 증기기관의 경우 연소실 용적 확보에 직결되므로 출력 강화가 용이해진다. 스페인은에스파냔은 앞서의 이유와 함께, 산악구간 통과를 위한 기관차 성능 확보를 위하여 광궤를 선택하였다. 또한, 고속에서의 안정성 역시 향상되기 때문에, 영국의 서해안선(GWR)이 한 때 브루넬의 의견에 따라 채용한 바 있다.
 
:셋째, 토목상의 필요에 따라 광궤를 부설하기도 한다. 연약 지반 등과 같이 노반을 확보하기가 까다로운 구간의 경우 광궤를 부설하여 노반 공사에 드는 노력을 절감하려 하기도 한다. 시베리아 횡단 철도(TSR) 건설시에 광궤 채용은 이러한 점에서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광궤는 앞서와 같은 사항 외에, 더 대형의 차량 채용을 통한 수송량의 증가 및 여객 편의성의 증가, 높은 안정성과 같은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반면에 조건에 따라 공사비 및 토지 수용비의 증가, 선형 확보의 어려움, 타 국가와의 직결 운행 어려움 등으로 인한 단점 역시 존재한다. 현재 광궤 철도를 표준으로 채용하지 않은 국가에서 광궤 노선을 신설하려는 동향은 거의 없는 실정이나, 궤간의 통일을 위한 개궤 작업, 또는 직통편을 위한 제3궤조 부설 등의 혼합궤간화는 빈번한 실정이다.
 
[[분류:철도 교통]]
 
[[en:Broad gau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