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야: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데바 신족 삭제함, 분류:데바 추가함
51번째 줄: 51번째 줄:
[[분류:리그베다의 신]]
[[분류:리그베다의 신]]
[[분류:아디트야]]
[[분류:아디트야]]
[[분류:데바 신족]]
[[분류:데바]]
[[분류:로카팔라]]
[[분류:로카팔라]]
[[분류:나바그라하]]
[[분류:나바그라하]]

2020년 7월 6일 (월) 15:17 판

수르야
태양의 신 수르야
파일:Shri Surya Bhagvan bazaar art, c.1940's.jpg
다른 이름비바스반
아디트야[1]
푸샨
사비타
아르카
미트라[1]
바누
디나카르
바스카르
라비[2]
비슈누
그라하파티[3]
데바나가리सूर्य
산스크리트어Surya
소속데바 남신
아디트야
로카팔라
행성태양
만트라가야트리 만트라
무기수르야스트라, 차크람
방향남서쪽
요일일요일
탈것태양 전차
배우자우샤스
자녀마누, 카르나
그리스 동등신헬리오스
로마 동등신솔 인디게스, 솔 인빅투스
슬라브 동등신호르스
노르드 동등신
조로아스터교 동등신흐바레크샤에타

수르야(산스크리트어: सूर्य)는 힌두교의 대표적인 태양신이다.

개요

수르야는 힌두교의 태양신들인 아디트야(Adityas) 중의 하나이다. 수르야가 누구의 아들인가에 대해서는 세 가지 설이 있다. 첫째, 힌두교의 일곱 리쉬들(Saptarshi) 중의 한 명인 카샤파(Kasyapa)와 그의 여러 아내 중의 한 명인 아디티(Aditi)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라는 설이 있다.[4] 둘째, 천신들의 왕인 인드라(Indra)의 아들이라는 설이 있다. 마지막으로, 천공신디아우스의 아들이라는 설이 있다.

"수르야"라는 낱말은 또한 태양을 가리키는 일반 명사로도 사용된다. 수르야는 으로 이루어진 머리와 팔을 지니고 있다. 또한 그는 일곱 마리의 말 또는 일곱 머리를 가진 한 마리 말이 이끄는 자신의 전차를 타고 하늘을 가로질러 간다.[5] 이 때 이 일곱 마리의 말 또는 일곱 머리를 가진 한 마리 말은 무지개일곱 색 또는 일곱 차크라(Chakras)를 나타낸다. 수르야는 일요일(日曜日)을 주재하는 신이다. 수르야스트라라고 하는 아스트라를 지니고 있다.

힌두교의 종교적 문헌에서 수르야는 특히 인간이 매일 볼 수 있는, 지고자의 가시적인 모습인 것으로 언급되고 있다. 나아가, 비슈누파시바파에서는 종종 수르야를 각각 자신들의 최고신시바비슈누의 한 측면인 것으로 본다. 예를 들어, 비슈누교도들은 태양을 "수르야 나라야나"(Surya Narayana)라고 부른다. 시바파의 교의에서 수르야는 아스타무르티(Astamurti)라 불리는 시바의 여덟 모습 중의 하나이다.

불교

일본 일천 그림

불교에서는 천부십이천에 속하는 신이며 일천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각주

  1. Wilhelm, 50쪽
  2.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Graha Sutras 49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텍스트가 없습니다
  3. Wilhelm, 51쪽
  4. Ganguli, Kisari Mohan. Translation of Mahabharata of Vyasa Archived 2010년 8월 16일 - 웨이백 머신, 《Stories and Characters from Mahabharata》.
  5. Jansen, 65쪽

참고 문헌

  • Wilhelm, Ernst. 《Graha Sutras》. Kala Occult Publishers. ISBN 0-9709636-4-5. 
  • Jansen, Eva Rudy. 《The Book of Hindu Imagery: Gods, Manifestations and Their Mea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