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나드 몽고메리: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태그: m 모바일 웹
56번째 줄: 56번째 줄:
== 생애 ==
== 생애 ==
=== 생애 초기 ===
=== 생애 초기 ===
[[1887년]] 11월 17일 [[런던]]의 케닝턴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북아일랜드]]계 출신으로 [[성공회]] 목사의 아들이었으며 아버지가 [[호주]]의 태즈메니아 주교로 서품되어 버나드 몽고메리 외 8명의 형제자매들을 포함한 가족들은 몽고메리가 2살때 그곳으로 이주했다. 유년시절 몽고메리는 유복함과는 거리가 멀었으나 명문집안 출신이었다. 친할아버지 로버트 몽고메리(Robert Montgomery)경은 19세기 [[인도]] [[펀자브 지방]]의 영국인 공무원이었다. 외할아버지 딘 프레데렉 파라(Dean Frederic Farrar)는 뛰어난 성직자이자 작가였다.
[[1887년]] 11월 17일 [[런던]]의 케닝턴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프랑스]]계 출신으로 [[성공회]] 목사의 아들이었으며 아버지가 [[호주]]의 태즈메니아 주교로 서품되어 버나드 몽고메리 외 8명의 형제자매들을 포함한 가족들은 몽고메리가 2살때 그곳으로 이주했다. 유년시절 몽고메리는 유복함과는 거리가 멀었으나 명문집안 출신이었다. 친할아버지 로버트 몽고메리(Robert Montgomery)경은 19세기 [[인도]] [[펀자브 지방]]의 영국인 공무원이었다. 외할아버지 딘 프레데렉 파라(Dean Frederic Farrar)는 뛰어난 성직자이자 작가였다.


어린시절 몽고메리는 의지가 굳고 엄격한 성격의 어머니로부터 훈육을 받고 자랐다고 한다. 13살이 되던 무렵에 아버지가 영국으로 돌아가 높은 직위를 얻게 되면서 가족의 생활 형편은 좋아졌고 그는 엘리트 학교인 런던의 세인트폴 학습원의 학생이 되었다. 그는 세인트폴 학습원에 다니는 동안 장래희망을 '군인'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20세의 나이로 [[1907년]] 샌드허스트에 있는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해 다녔다. 몽고메리는 학업에 열중했지만, 대부분의 사관학교 동기생도들은 영국 최상류층 출신들이었기 때문에 자신은 '아둔한 인물'로 여겨졌었다고 한다. 사관학교 시절 몽고메리는 조그많고 호리호리한 체격에 별난 의견을 가진 생도생으로 인식되었다고 한다.
어린시절 몽고메리는 의지가 굳고 엄격한 성격의 어머니로부터 훈육을 받고 자랐다고 한다. 13살이 되던 무렵에 아버지가 영국으로 돌아가 높은 직위를 얻게 되면서 가족의 생활 형편은 좋아졌고 그는 엘리트 학교인 런던의 세인트폴 학습원의 학생이 되었다. 그는 세인트폴 학습원에 다니는 동안 장래희망을 '군인'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20세의 나이로 [[1907년]] 샌드허스트에 있는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해 다녔다. 몽고메리는 학업에 열중했지만, 대부분의 사관학교 동기생도들은 영국 최상류층 출신들이었기 때문에 자신은 '아둔한 인물'로 여겨졌었다고 한다. 사관학교 시절 몽고메리는 조그많고 호리호리한 체격에 별난 의견을 가진 생도생으로 인식되었다고 한다.

2020년 7월 3일 (금) 18:06 판

버나드 로 몽고메리
Bernard Law Montgomery
별명 몬티
출생지 대영제국 런던 케닝턴
사망지 잉글랜드 햄프셔 주 알턴
복무 영국 영국
복무기간 1908년~1958년
근무 영국 영국 육군
최종계급 육군 원수
지휘 영국 제9보병여단

영국 제8보병사단
영국 제3보병사단
영국 제2군단
영국 제5군단
영국 제8군
영국 제21군집단
참모총장
북대서양 조약 기구 유럽 연합군 최고사령부

주요 참전 제1차 세계 대전

아일랜드 독립 전쟁
1936년 팔레스타인 반란
제2차 세계 대전

서훈 가터 훈장
바스 훈장
서명

제1대 알라메인의 몽고메리 자작 버나드 로 몽고메리[1](Bernard Law Montgomery, 1st Viscount Montgomery of Alamein, KG, GCB, 애칭: 몬티, Monty, 1887년 11월 17일 ~ 1976년 3월 24일)는 영국군인이다. 1908년 영국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후 군에 투신하였다. 1910년부터 1914년까지 인도에서 복무하고 1914년제1차 세계대전에 종군, 전쟁이 끝난 후에는 아일랜드, 팔레스타인에서 복무하였다. 1931년 대령, 1938년에는 소장으로 진급되어 팔레스타인에서 사단장으로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때 3사단장을 맡아 프랑스와 연합하여 독일군을 저지하려 했으나 실패하고 1940년 6월 4일 됭케르크 철수 이후에는 5사단장을 거쳐 1942년북아프리카 전선 제8군 사령관을 맡아 에르빈 롬멜 휘하 북아프리카 군단을 엘 알라메인 전투에서 격파, 이후 전쟁판도 승기를 마련했다. 1943년 시칠리아 상륙작전, 1944년 6월에는 노르망디 상륙작전 영국군 총사령관으로서 활약하여 원수로 진급했다. 종전 후 참모총장을 거쳐 1951년~1957년까지 나토(NATO) 군 최고사령관 대리로 있었다.

생애

생애 초기

1887년 11월 17일 런던의 케닝턴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프랑스계 출신으로 성공회 목사의 아들이었으며 아버지가 호주의 태즈메니아 주교로 서품되어 버나드 몽고메리 외 8명의 형제자매들을 포함한 가족들은 몽고메리가 2살때 그곳으로 이주했다. 유년시절 몽고메리는 유복함과는 거리가 멀었으나 명문집안 출신이었다. 친할아버지 로버트 몽고메리(Robert Montgomery)경은 19세기 인도 펀자브 지방의 영국인 공무원이었다. 외할아버지 딘 프레데렉 파라(Dean Frederic Farrar)는 뛰어난 성직자이자 작가였다.

어린시절 몽고메리는 의지가 굳고 엄격한 성격의 어머니로부터 훈육을 받고 자랐다고 한다. 13살이 되던 무렵에 아버지가 영국으로 돌아가 높은 직위를 얻게 되면서 가족의 생활 형편은 좋아졌고 그는 엘리트 학교인 런던의 세인트폴 학습원의 학생이 되었다. 그는 세인트폴 학습원에 다니는 동안 장래희망을 '군인'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20세의 나이로 1907년 샌드허스트에 있는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해 다녔다. 몽고메리는 학업에 열중했지만, 대부분의 사관학교 동기생도들은 영국 최상류층 출신들이었기 때문에 자신은 '아둔한 인물'로 여겨졌었다고 한다. 사관학교 시절 몽고메리는 조그많고 호리호리한 체격에 별난 의견을 가진 생도생으로 인식되었다고 한다.

1910년에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육군 소위에 임관, 1914년까지 인도에서 복무했다.

군인생활

제1차 세계대전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을때 그는 프랑스 전선으로 파견되었다. 서부 전선에서 그는 두각을 나타냈고, 영국으로 귀환해 훈장을 받으며 대위로 승진하였다. 이후 참모장교로서 프랑스로 돌아와 중령으로 승진했다.

1917년~1939년까지의 생활

제1차 세계대전 종전 후에도 몽고메리는 계속 군대에 남았고, 캠벌리의 영국 참모대학에 들어갔다. 그 후에는 제17보병여단의 여단부관이 되었다. 당시 제17여단은 코크에 주둔하면서 아일랜드 공화국군과 싸우고 있었다. 거기서 게릴라들과 싸우고 암살과 폭탄 테러등 난무했음에도 불구하고도 그는 자신이 임무를 잘 수행했다. 영국으로 돌아온 후 5년 전에 다녔던 참모대학에서 전술을 가르치는 보직이 주어져 장교들을 가르쳤다. 참모대학에서 재직하는 동안 그는 보병방어전술에 대한 책을 저술하여 영국군내에서 어느 정도 반향을 이끌어 냈지만 당시 영국 육군의 화두는 전차였기 때문에 그의 저작은 상대적으로 묻혀버렸다.

참모대학에서 가르치는 보직을 끝난 뒤 몽고메리는 팔레스타인과 이집트로 이동했고 1937년에는 영국으로 되돌아와 제9보병여단을 지휘하는 준장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프랑스 전선

제2차 세계대전 초반에는 1940년 프랑스 전선에 참가, 사단장으로 있었으며 패주하는 영국군을 지키기 위해 아라스 전투에서 독일군을 저지하는 등의 전과를 올려 어느정도 이름을 알렸다. 연합군이 됭케르크에서 철수한 뒤에는 독일 침공에 대비해 영국 남동부 지역의 책임을 맡음과 동시에 본토에 소속 되어 영국 육군 재건에 참가했다.

북아프리카 전선

1942년 8월 영국의 총리 윈스턴 처칠은 북아프리카 주둔 영국 제8군의 사령관으로 몽고메리를 임명했는데, 이 부대는 얼마 전 독일의 에르빈 롬멜에게 패배해 이집트로 밀려나 있었다. 몽고메리는 부대의 사기를 회복시키고 병사와 장비를 보충해 우세한 전력을 갖추었으며 군생활 내내 전투에 앞서 이같은 절차를 반드시 밟았다. 독일군의 공격을 막아낸 몽고메리는 1942년 11월 엘 알라마인 전투로 롬멜을 이집트에서 몰아냈고, 계속해서 북아프리카를 가로지르며 독일군을 추격한 끝에 1943년 5월 튀니지에서 최후 항복을 받아냈다.

이탈리아 전선

1943년 7월 연합군의 성공적인 상륙작전인 시칠리아 침공에 영국군 사령관으로 지휘하여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휘하의 제8군을 이끌고 이탈리아 동쪽 해안선을 타고 꾸준히 전진을 계속함으로써 1944년 6월 연합군의 프랑스 상륙작전을 가능하게 했다.

서부유럽 전선

미국의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장군 밑에서 일하면서 많은 갈등을 빚기도 했으나 1944년 6월 6일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지휘했다. 육군 원수로 진급한 뒤에는 영국군과 캐나다 제21군을 이끌고 프랑스 북부,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등지에서 승리를 거두었고 마침내 1945년 5월 4일 뤼네부르크 황야에서 독일 북부군의 항복을 받아냈다.

종전 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라인 강 연안에 주둔한 영국군을 지휘했고 1946년~1948년에는 영국군 참모총장을 지냈다. 1948년~1951년 항구적 방위조직인 서유럽동맹 의장으로 일했고 1951년~1958년에는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의 유럽 연합군 최고사령부(SHAPE) 부사령관을 지냈다. NATO 사령관직을 물러난 뒤에는 전역하여 저술활동을 하다가 1976년 3월 24일 사망했다. 〈회고록 Memoirs〉(1958)과 〈지도자가 되는 길 The Path to Leadership〉(1961) 등 전쟁의 이론과 역사에 관한 여러 편의 책을 썼다.

평가와 비판

군사 작전에 신중함을 중시했던 몽고메리는 행동에 옮기기 전에 불필요할 정도로 많은 준비를 했으므로 조지 패튼이나 아이젠하워등 연합군 사령관들과 마찰을 빚기도 했었고, 군사적 쇄신을 받아들이지는 않았지만 공격하기 전에는 병사와 장비를 완벽하게 준비해놓았다. 이러한 그의 방침으로 몽고메리는 느리기는 하지만 확고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향과는 반대로 조급한 성격과 거만한 면모가 있었으며, 다른 의견에 대해서는 배척하는 경향이 있었고 지나친 자부심이 심했다는 점 등 비판적인 측면이 있는데,[2]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그의 독단적인 행보로 인해 개시한 1944년 9월 17일부터 9월 25일까지 수행된 마켓가든 작전에서 많은 희생을 치렀다는 비판등이 지적된다.[2]

서훈

같이 보기

참고 자료

각주

  1. 영어권 사람들이 부르는 실제 발음은 '버나드 로 먼트거머리'에 가깝다.
  2.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역사 속 10대 앙숙들》, 콜린 에번스 저, p252
전임
(신설)
제1대 독일의 연합군 군정기 영국군 사령관
1945년 5월 22일 ~ 1946년 4월 30일
후임
홀토 더글라스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