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스탄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18번째 줄: 18번째 줄:
}}
}}


'''힌두스탄어'''는 [[서부 힌두어]]에 속하는 언어이다.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전신으로, 북[[인도]]에서 서인도에 걸쳐 사용되었다. 산스크리트어에 [[페르시아어]]나 [[아랍어]] 어휘가 포함되었다.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분화는 [[19세기]] 무렵에 일어났다. 현재는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총칭으로 사용된다. 이것은 아마 북쪽 인도에서 서인도에 걸친 사실상의 공통어이며 "[[볼리우드]]"라고 불리는 인도의 영화 산업으로 다시 널리 쓰이게 되었다. [[피지]], [[파키스탄]], [[인도]]에서 사용된다.
'''힌두스탄어'''는 [[서부 힌두어]]에 속하는 언어이다. '''[[힌디어|우르두어]]''' 라고도 한다.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전신으로, 북[[인도]]에서 서인도에 걸쳐 사용되었다. 산스크리트어에 [[페르시아어]]나 [[아랍어]] 어휘가 포함되었다.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분화는 [[19세기]] 무렵에 일어났다. 현재는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총칭으로 사용된다. 이것은 아마 북쪽 인도에서 서인도에 걸친 사실상의 공통어이며 "[[볼리우드]]"라고 불리는 인도의 영화 산업으로 다시 널리 쓰이게 되었다. [[피지]], [[파키스탄]], [[인도]]에서 사용된다.


== 분류 ==
== 분류 ==

2020년 6월 29일 (월) 15:19 판

힌두스탄어
हिन्दुस्तानी • ہندوستانی
Hindustānī
사용 국가 인도
사용 지역 인도
언어 인구 제1언어: 약 5억 4100만 명
제2언어: 약 9억 400만 명
순위 2
언어 계통 인도유럽어족
 인도이란어파
  인도아리아어군
   중부 인도아리아어군
    서부 힌두어
     힌두스탄어
공용어 및 표준
공용어로 쓰는 나라 피지, 인도
언어 부호
ISO 639-3 hin 힌두스탄어

힌두스탄어서부 힌두어에 속하는 언어이다. 힌디어우르두어의 전신으로, 북인도에서 서인도에 걸쳐 사용되었다. 산스크리트어에 페르시아어아랍어 어휘가 포함되었다.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분화는 19세기 무렵에 일어났다. 현재는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총칭으로 사용된다. 이것은 아마 북쪽 인도에서 서인도에 걸친 사실상의 공통어이며 "볼리우드"라고 불리는 인도의 영화 산업으로 다시 널리 쓰이게 되었다. 피지, 파키스탄, 인도에서 사용된다.

분류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