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령강: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StormDaebak (토론 | 기여)
+글로벌
 
StormDaebak (토론 | 기여)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재령강'''(載寧江)은 [[재령평야]]를 관류하는 강으로 그 길이는 129㎞이고 유역 면적은 3,671㎢이다. [[신천군]]의 [[지남산]]에서 발원하여 북류하다가 송림 남쪽에서 [[대동강]]에 합류한다. [[은파천]]·[[서흥강]]·[[서강]] 등 지류를 합하여 수량이 연중 풍부하다. 이 강은 [[한국]]의 제2의 대평야를 형성하여 관개 수운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한다. 300t급의 배가 38㎞ 상류 상해까지 소항하여 재령철산의 철광을 송림제철소에 운반하고, 또 [[남포]] 방면으로 비료·잡화의 운반선 왕래가 빈번했다.
'''재령강'''(載寧江)은 [[재령평야]]를 관류하는 강으로 그 길이는 129㎞이고 유역 면적은 3,671㎢이다. [[황해남도]] [[신천군]]의 [[지남산]]에서 발원하여 북류하다가 송림 남쪽에서 [[대동강]]에 합류한다. [[은파천]]·[[서흥강]]·[[서강]] 등 지류를 합하여 수량이 연중 풍부하다. 이 강은 [[한국]]의 제2의 대평야를 형성하여 관개 수운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한다. 300t급의 배가 38㎞ 상류 상해까지 소항하여 재령철산의 철광을 송림제철소에 운반하고, 또 [[남포]] 방면으로 비료·잡화의 운반선 왕래가 빈번했다.


{{글로벌세계대백과}}
{{글로벌세계대백과}}

2008년 12월 15일 (월) 14:03 판

재령강(載寧江)은 재령평야를 관류하는 강으로 그 길이는 129㎞이고 유역 면적은 3,671㎢이다. 황해남도 신천군지남산에서 발원하여 북류하다가 송림 남쪽에서 대동강에 합류한다. 은파천·서흥강·서강 등 지류를 합하여 수량이 연중 풍부하다. 이 강은 한국의 제2의 대평야를 형성하여 관개 수운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한다. 300t급의 배가 38㎞ 상류 상해까지 소항하여 재령철산의 철광을 송림제철소에 운반하고, 또 남포 방면으로 비료·잡화의 운반선 왕래가 빈번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