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이색"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81 바이트 제거됨 ,  1년 전
(5월 7일 (화) 20:18 판으로 되돌림)
태그: m 모바일 웹
== 생애 ==
=== 학문 연구 ===
어려서부터 총기가 뛰어났고 7세 때(1335, 충숙왕 복위4)부터 독서를 하기 시작했으며<ref>이색, 《목은시고》 권17, 독서처가 병서 </ref> 아버지인아버지 [[이곡]]의 친구이자 [[안향]], [[백이정]]의 학문을 계승한 익제 [[이제현]]을 찾아가 [[정주학]](程朱學)을 배웠다. [[이제현]]은 [[백이정]]의 [[문인]]이자 [[권부]]의 사위로 28살 때 원나라에 가서 공부하고 돌아와 성리학을 이루었다.<ref name="chung174">박은봉, 《한국사 100 장면》 (가람기획, 1998) 174페이지</ref> 그의 학문은 이색으로 이어졌다. [[정몽주]], [[정도전]], [[권근]], [[이숭인]] 등 [[고려]] 말의 대표적 [[성리학]]자들은 대부분 이색의 문하에서 배출된 인물들이다.<ref name="chung174"/>
 
[[이제현]]의 문하생 중에 수제자로 이름났던 그는 14세(1341, 충혜왕 복위2)에 자신보다 열한 살이나 많은 [[성총]](性聰, [[1318년]]~미상)에게 시를 배운 적이 있으며<ref>이색, 《목은문고》 권20, 송씨전</ref>, 같은 해에 성균시(成均試)에 합격했다.<ref name=a/> 중서사전부(中瑞司典簿)로 [[원나라]]에서 일을 보던 아버지로 인해 원나라의 [[국자감 (중국)|국자감]] 생원이 되었고, 3년간을 유학하다가 아버지의 상(喪)을 입자 귀국했다.<ref name=a/>
1352년([[공민왕]] 1) 그의 학문의 경향과 정견(政見)의 윤곽을 피력한 의견서를 왕에게 제출하였고, 1353년(공민왕 2) 문과에 갑과(3등 이내)로 급제하였으며, 다시 정동행성 향시(鄕試)에 장원(1등)으로 합격되어 서장관에 임명된 뒤 원나라에 들어가 다시 문과에 급제, 한림 지제고(翰林知制誥)가 되었다.
 
귀국하여 내서사인에 올랐으며, 밀직제학 동지춘추관사가 되자 이로부터 국정에 참여하였다. 1367년(공민왕 16) 성균대사성이 되었고, [[정몽주]]·[[김구용]](金九容) 등과 명륜당에서 학문을 강론하니 이에 정주(程朱)의 [[성리학]]이 처음으로 일어났다.
 
이후 그는 권문세족의 전횡을 비판하여 [[공민왕]]의 개혁 정책에 적극 협력하였다. 또한 [[불교]]의 대안으로 [[성리학]]을 새로운 개혁의 비전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 관료 활동 ====
 
1371년(공민왕 20년) 정당문학이 되고 문충보절찬화공신(文忠保節贊化功臣)의 호를 받았으며, 다시 1373년(공민왕 22) 한산군(韓山君)에 피봉되었다가, 다시 [[1377년]]([[고려 우왕|우왕]] 3) 추충보절동덕찬화공신(推忠保節同德贊化功臣)의 호를 받고 우왕의 사부(師傅)가 되었다. 그 뒤 [[이성계]], [[정도전]], [[정몽주]] 등이 폐가 입진(廢假立眞)을 명분으로 우왕을 폐위하자 그는 관직에서 물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