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새 문서: 신뢰도(信賴度,Credibility) 또는 신뢰성은 공학에서 '규정된 시간 동안 고장 없이 고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부속물의 성능'...
 
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전제==
==전제==
신뢰도가 기본적인 맥락에서 [[모집단]]에 대한 [[표본]] 근사치를 보장하는것이라고 한다면 임의의 모집단을 선택한것 자체가 신뢰성 있음을 나타내는것을 [[타당성]]이라고 할수있다.
신뢰도가 기본적인 맥락에서 [[표본]] [[모집단]]에 대한 근사치를 보장하는것이라고 한다면 임의의 모집단을 선택한것 자체가 신뢰성 있음을 나타내는것을 [[타당도]]라고 할수있다.


==함께보기==
==함께보기==

2019년 10월 20일 (일) 22:30 판

신뢰도(信賴度,Credibility) 또는 신뢰성은 공학에서 '규정된 시간 동안 고장 없이 고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부속물의 성능'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수학 및 통계학에서는 '어떠한 값이 알맞은 모평균이라고 믿을 수 있는 정도'로도 정의된다.[1] 한편 이러한 정의들은 신뢰성 계수(信賴性係數)에서와 같이 신뢰도가 '어떤 측정 결과의 정확도와 안정성을 판단하기 위한 지표'에서 다루는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기대치라고 표현해볼수있는 예측값을 전제한다는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있다고 할수있다.

전제

신뢰도가 기본적인 맥락에서 표본모집단에 대한 근사치를 보장하는것이라고 한다면 임의의 모집단을 선택한것 자체가 신뢰성 있음을 나타내는것을 타당도라고 할수있다.

함께보기

참고

  1. (우리말샘)신뢰도 신뢰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