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Te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틀 이름 및 스타일 정리
Te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문단 이름 변경 (주석 → 각주)
111번째 줄: 111번째 줄:
* [[반나치법]](Anti-Nazi laws, [[:en:Strafgesetzbuch section 86a]])
* [[반나치법]](Anti-Nazi laws, [[:en:Strafgesetzbuch section 86a]])


== 주석 ==
== 각주 ==
{{각주}}
{{각주}}



2019년 4월 15일 (월) 00:48 판

민족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
Nationalsozialistische Deutsche Arbeiterpartei
[[파일:NSDAP-Logo.svg|]]
로고
약칭 NSDAP
상징색 갈색
이념 나치즘
당원(1945년) 7백 5십만 명
당직자
대표 안톤 드렉슬러
(1920년 ~ 1921년)
아돌프 히틀러
(1921년 ~ 1945년)
마르틴 보어만 (1945년)
역사
창당 1920년 2월 24일
내부 조직
중앙당사 독일의 기 독일 뮌헨

민족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民族社會主義獨逸勞動者黨, 독일어: Nationalsozialistische Deutsche Arbeiterpartei), 또는 국가 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國家社會主義獨逸勞動者黨)은 1919년부터 1945년까지 존재했던 독일의 정당이다. 나치(Nazi) 또는 NSDAP(국제 음성 기호: [ˌʔɛnɛsˌdeːaˈpʰeː])로 줄여서도 부른다. 민족주의, 반유대주의, 반공주의, 전체주의군국주의를 중점으로 정책을 내세웠으나, 이와 사회주의를 절충한 정도는 논란이 된다. 베르사유 체제에 강력히 반대해서 폭넓은 지지를 얻었으며 이른바 ‘아리아인’, ‘게르만인’이나 ‘독일인’의 우월주의를 주장하였다. 당의 정책은 25개조 강령에 잘 드러나 있다.

명칭

나치 당기

민족 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은 흔히 나치(독일어: Nazi [ˈnaːtsi], 단수 및 접두사) 또는 나치스([ˈnaːtsis], 나치의 복수형)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당의 정식 명칭이 아닌 널리 쓰이는 줄임말이다.[1]

당명의 nationalsozialistisch를 ‘국가 사회주의’로 번역하느냐 ‘민족 사회주의’로 번역하느냐에는 논란이 있다. 독일어 단어 ‘national’은 국가와 민족 양쪽을 뜻하는 낱말이다.

최근[언제?] 학계[누가?]에서는 ‘민족 사회주의’라 번역하고 있다. 나치즘의 이론이 국가보다 민족을 더 우위에 두고 있으며, ‘국가’는 ‘민족’을 위해 존재하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누가?] 무엇보다 ‘국가’라고 번역할 경우, NSDAP와 히틀러가 일관되게 내세운 민족의 이념과 일치하지 않으며, 이후 그들의 행보와 연관도 떨어진다.[출처 필요] 나치즘은 ‘국가’보다 ‘인종과 민족’을 더 강조하고 있으며, 나치즘의 특성 중에 하나로 언급되는 반(反)유대주의 역시 ‘인종주의’ 노선이다. 또한, 후대의 이러한 현상이 아니어도, 그들의 팜플렛, 연설, 각종 선전 문구(프로파간다), 히틀러가 구술한 《나의 투쟁(Mein Kampf)》 등에서도 ‘국가’의 개념보다 ‘민족’을 더욱 강조하고 있으며, 모든 활동 및 사고의 중심을 ‘민족’에 두고 있다. 이름을 통해 개념과 사상을 가장 압축적으로 표현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national’은 ‘국가’보다 ‘민족’이라고 번역되는 것이다. 참고로, 《새로 쓴 독일역사》(지와 사랑 출간, 하겐 슐체 지음, 반성완 옮김, 서울, 2000년 3월)에서도 ‘민족사회주의’로 번역하고 있다.

NSDAP Gaue 1926, 1928, 1933 & 1937

한편, 사회주의라는 말의 어원은 그 나라의 공장, 토지, 농지, 기업등의 생산수단의 소유권을 자본가들이 소유하느냐, 국가가 소유하느냐, 노동자들의 정당이 소유하느냐에 따라 자본주의와 국가 사회주의와 볼쉐비즘으로 분리되며 히틀러는 이중 공장등의 생산수단을 국가가 소유할 것을 분명히 하였으므로 민족을 아무리 그 정당강령에서 중요시하였다하더라도 사회주의라는 단어를 나치즘에 사용하려면 국가사회주의로 번역을 하는 것이 사회주의라는 정의에 부합한다고 보는 주장도 있다.[누가?] 이는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이론에 의한 중간단계로서의 국가가 소유권을 가지는 사회주의 이론에도 부합한다.

‘제3제국’(das Dritte Reich, [das ˌdʁɪtʰə ˈʁae̯ç])이라는 표현은 아돌프 히틀러신성로마제국을 제1제국, 1871년 통일의 결과로 수립된 독일 제국을 제2제국이라고 부르고 자신이 수립한 나치 독일 체제가 독일 국민의 세 번째 제국으로서 천 년을 갈 것이라고 주장한 이후 사용되었다. 물론, 히틀러가 천 년 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호언장담을 했던 제3제국은 12년 4개월 밖에 유지되지 못했다. 나치즘(영어: Nazism)은 나치의 사상 체계 및 그들이 수립한 전체주의 체제를 뜻하는 것으로 혼용되어 사용된다.

당의 역사

결성

1919년베르사유 조약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결성하였으며, 초대 대표는 안톤 드렉슬러이다.

히틀러의 입당

히틀러가 받은 당원증

1919년 9월 12일, 히틀러는 자신의 상관 장교로부터 독일 노동자당(민족 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의 옛 이름)을 조사하라는 명령을 받게 된다. 당 대회는 뮌헨의 한 맥주홀에서 있었는데, 우연히 그 대회에 참석하게 된 히틀러는 자신의 의견을 말하게 되고, 그것이 계기가 되어 독일 노동자당의 위원이 되게 된다.

뮌헨 폭동

히틀러1923년 11월 8일 에리히 루덴도르프 등과 함께 뮌헨 폭동을 일으켰다. 그날은 빌헬름 2세네덜란드로 망명시키고 바이마르 공화국이 출범한 지 5년째 되는 기념일이었다. 그날 히틀러루덴도르프가 맨 앞에 서고 3,000여 명의 돌격대원들과 기관총을 실은 트럭 한 대를 앞세워 시위행진을 했다. 그런데 경찰들이 갑자기 공격을 개시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당황한 괴링은

움직이지 마라, 여기 루덴도르프 각하가 계신다.

라고 말했다. 하지만 루덴도르프의 이름도 소용이 없었다. 그 총격전으로 16명의 나치 당원이 사망했다. 심하게 부상당한 괴링은 오스트리아로 도망쳤고, 히틀러는 넘어져 어깨가 탈골된 채 도망쳤다.

당 세력의 확대

뮌헨 폭동으로 한때 당이 해산되기도 하였지만, 다시 세력을 잡게 된 나치는 당 이름을 민족 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으로 바꾸고, 1926년 총선 때는 슈트라서, 괴벨스, 괴링 등 12명의 국회의원이 나치에서 나오게 되었다. 그 뒤, 나치는 여러 단체를 만들어 나치의 세력을 조금씩 늘리기 시작했다. 그 뒤 1932년 총선에서 나치는 전체 득표의 을 차지하고 230명이나 되는 국회의원이 나치에서 나와 제1당이 된다.

나치 내각 성립

1929년 경제 대공황이 터지고, 그 여파로 독일의 경제는 혼란스러워졌다. 히틀러는 이때다 하고 생각하여 국민을 적극적으로 선동했다.

히틀러의 선동에 현혹된 독일 국민들은 히틀러를 열렬히 지지하게 되었으며, 자본가와 군도 히틀러와 나치에 대한 지지를 표했다. 결국 힌덴부르크 대통령은 히틀러를 수상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나치는 의원 수가 과반수를 넘지 않았기 때문에 보수정당인 독일국가인민당과 연립 내각을 구성하였으며, 나치에서는 히틀러와 괴링, 프릭이 의원으로 임명되었다. 수상이 된 히틀러1933년 3월 5일 총선거를 실시하기로 하고 국회를 해산하였다.

일당 독재

히틀러는 정권을 잡고 일당 독재 정치를 펼치기 시작했다. 히틀러는 나치가 총선거에서 승리하자 전권위임법(수권법)으로 독일국가인민당을 비롯한 모든 정당을 해체시키고 바이마르 헌법을 폐지했다. 그리고 10월에는 국제 연맹을 탈퇴하고 군대를 재정비하였다. 히틀러1934년 돌격대에른스트 룀을 암살했는데, 히틀러의 부하들로부터 권총을 받았으나 자살을 거부하였으며, 결국 히틀러의 부하들에게 암살당한다. 히틀러가 오래 전부터 자신의 측근이었던 을 죽인 이유는 돌격대의 세력이 너무 커졌고, 그에 따라 자신들이 정규 국방군이 되겠다는 그들의 주장이 히틀러의 뜻과 달라 양자 간에 갈등을 겪었기 때문이었다.

히틀러1935년 1월에는 자를란트 주를 합병하고 르카르노조약으로 군대 주둔이 금지된 라인란트에 군대를 진주시켰다. 하지만 영국프랑스는 전쟁을 우려하여 군대를 보내지 않았다. 1936년 8월에는 베를린에서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었다. 처음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11회 하계 올림픽 개최지를 베를린으로 선정했을 때는 국민과 정부 모두 기뻐하지 않았다. 히틀러도 올림픽을 싫어했으나 올림픽 경기장을 선전장으로 이용하기로 했다. 또한 히틀러는 계속해서 군대를 정비해 1938년에는 오스트리아 나치당과의 협상으로 오스트리아를 손쉽게 합병했으며, 이듬해에는 체코를 합병하고 슬로바키아를 보호국으로 삼았다. 그리고 1939년 9월 1일 폴란드를 침공해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고, 이듬해에는 덴마크, 노르웨이,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리히텐슈타인 등을 점령하고, 승승장구하며 소련침공했다. 하지만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독일군이 크게 패하고, 미국의 참전과 노르망디 상륙 작전의 성공으로 프랑스까지 해방되어 전세는 역전되었다. 결국 연합군에 의해 베를린이 포위당하고 독일은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했다. 히틀러독일이 항복하기 7일 전에 자살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1945년 독일이 연합군에게 항복하면서 나치는 사실상 해산되었고, 동년 9월 10일에는 법률에 의해서 금지되었으며, 뉘른베르크 재판에 의해 범죄 조직으로 인정되었다. 지금도 독일에서는 소위 반(反)나치법에 의해 민족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이라는 공식 명칭이 법적으로 사용이 금지되어 엔에스(NS)라는 명칭이 사용된다.

뿐만 아니라 독일에서는 제3제국과 관련된 상징물을 일상에서 사용하는 것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예외는 역사서, 소설, 영화 등 어쩔 수 없는 경우에 한해서이다. 명칭 뿐만 아니라 나치 관련 각종 기장의 착용 및 제복의 착용 또한 금지되어 있다. 나치 독일의 ‘오른팔 쳐 들기’ 역시 금지되어 있어서 신나치주의자들은 5개의 손가락을 모두 펼치는 것이 아니라 3개만을 펼친다고 한다(원래 오른팔 들기 인사법은 고대 로마 제국에서 유래한 것이다).

당의 상징

당의 상징인 갈고리 십자(하켄크로이츠)는 1920년에 채용되었다. 당 깃발의 붉은색과 흑색은 '피와 대지(Blut und Boden)’를 상징한다고 여겨진다.

붉은색, 검은색, 하얀색의 편성은 구 독일 제국 국기에 사용된 것으로서, 현재의 국기에는 없는 하얀색은 프로이센의 깃발을 나타낸다. 히틀러는, 빨강색은 사회적 이념을, 하얀색은 민족주의적 이념을, 하켄크로이츠는 고대 힌두교의 표를 증폭한 것이다. 이것은 아리아 민족의 승리를 위해서 싸우는 사명을 상징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또 나치당은 N이나 배경이 없는 하켄크로이츠도 사용하였다.

당의 구성

일반 당원

나치당의 일반 당원들은 주로 시골이나 도시 지역의 중산층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7%는 상류층에 속하였으며, 7%는 농민이었다. 35%는 산업 노동자였으며, 51%는 중류층에 소속되었다. 최대 단일 직업 집단은 초등학교 교사였다. 당이 결성된 1920년에는 당원 수가 약 2000명에 지나지 않았지만, 1933년 정권 탈취 시에 당원 수는 250만 명으로 증가하였다. 1945년에 당이 해산되었을 때 공식 당원 명수는 합계 850만 명에 달했다. 지방 조직으로서 최대 단위는 대관할구역이다.

군사 조직

1935년 국방군 및 경찰에 소속되지 않는 군사조직이 친위대(SS:Schutzstaffel) 내부에 설치되었다. 여기에 지원하면, 의무 병역 기간에 들어갔다. 1940년에는 무장 친위대(Waffen-SS)로 개명되었고, 육군·해군·공군에 이어 제4의 군대로 인지되었다.

나치당이 정권을 탈취하기 전에는, 국방군이 정치적인 영향을 갖게 되는 것을 염려하여 국방군의 병사는 비(非)정치적일 것을 요구받았기 때문에, 국방군에 입대하려고 하는 나치 당원은 탈당이 요구된 일이 있었다.

그 외의 조직

파트타임적으로 소집되는 일반 당원 외에 아래와 같은 조직에 들어갈 수도 있었다.

주요 활동

유대인·사회주의자·공산주의자 탄압, 국민 감시, 군사력 증강, 제2차 세계 대전 발발 등

25개조 강령

25개조 강령은 1920년 2월히틀러가 발표한 나치당의 강령이다.

같이 보기

각주

  1. “Nazi”. Online Etymology Dictionary. 

틀:Link FA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