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내용을 "'''아는 사람과 구 285편성'''(2018년 3월 4일 ~ )은 대한민국국민이다. ==생애== 2018년 3월 4일 새벽에 아는 사..."(으)로 바꿈
태그: 대체됨
PlyrStar93 (토론 | 기여)
잔글 광폭형쵸퍼 구 285편성(토론)의 편집을 Sangjinhwa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태그: 일괄 되돌리기 m 모바일 웹
1번째 줄: 1번째 줄:
{{연도표기원후|2012}}
'''아는 사람과 구 285편성'''([[2018년]] [[3월 4일]] ~ )은 [[대한민국]]의 [[국민]]이다.
{{C21YearInTopic}}
{{기년법|2012}}
{{요즘 화제 년월|2012년}}


'''2012년'''은 [[일요일로 시작하는 윤년]]이며, 이 해는 2002년 이후 10년만에 대규모 행사의 해이다.
==생애==
[[2018년]] [[3월 4일]] 새벽에 아는 사람과 구 285편성을 매치시켰다. 그래서 많은 사람([[사회복무요원]], [[운동 선수]] 등등)과 많은 엘리베이터가 같이 매치되었고, 그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도 같이 매치되었다.


== 사건 ==
[[분류:2018년 태어남]]
=== 1월 ===
[[분류:살아있는 사람]]
* [[1월 1일]] - [[일본]]에서 규모 7.0의 지진이 시즈오카현 시즈오카 남쪽 398km 해역에서 발생하다.
* [[중화민국]] 수립 100주년.
* [[1월 3일]]
** 미국 북서부 레이니어 국립공원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하다.
** 크리스토퍼 로익이 [[마셜 제도]]의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 [[1월 4일]]
** 미국 대선의 첫 관문인 아이오와 공화당 코커스에서 롬니가 승리하다.
** [[터키]]가 미국의 [[이란]] 제재 대상에서 예외로 해 줄 것을 요청하다.
* [[1월 5일]]
** [[한나라당]] [[고승덕]]의원이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폭로하다.
** [[브라질]] [[상파울루]] 등 남동부 지역에서 집중 호우와 산사태로 피해가 속출하다.
** [[호스니 무바라크]] 전 이집트 대통령에 대해 이집트 검찰이 사형을 구형하다.
* [[1월 7일]] - [[뉴질랜드]]의 카터턴에서 열기구가 추락해 11명이 사망하다.
* [[1월 8일]] - [[서울특별시]] 주한 일본 대사관에 한 중국인이 화염병을 투척하는 사건이 발생하다.
* [[1월 11일]] -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하다.
* [[1월 12일]] - 배임 혐의로 기소된 [[정연주]] 전 [[한국방송공사|KBS]] 사장에 대해 증거 불충분으로 무죄 판결이 내려지다.
* [[1월 13일]] - [[유로존]] 13개국중 [[프랑스]]를 비롯한 9개국의 신용등급이 강등되다.
* [[1월 14일]] - [[중화민국]] 제13대 [[중화민국의 총통|총통]] 선거에서 [[중국 국민당]] 소속 [[마잉주]] 총통이 재선에 성공하였고 동시에 실시된 입법위원 선거에서도 집권 국민당이 압승하다.
* [[1월 15일]]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옹진군 (인천광역시)|옹진군]] [[자월도]] 근처 1마일 떨어진 해역을 운항 중이던 [[두라 3호 침몰 사고|두라 3호에서 휘발유 유증기가 폭발]]하여, 3명이 숨지고 3명이 실종되다.
* [[1월 16일]] - 케이블TV업계의 재송신 중단으로 [[KBS 제2TV|KBS 2TV]]가 16일 오후3시부터 17일 오후7시까지 방송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 [[1월 18일]] - [[야후]]의 공동 설립자 [[제리 양]]이 야후 CEO에서 사퇴하다.
* [[1월 19일]] - 세계적으로 유명했던 카메라, 필름 회사인 [[코닥]]이 파산 보호 신청을 하였다.
* [[1월 22일]] - [[나이지리아]] 북부 [[카노]]에서 이슬람 무장단체 보코 하람 주도로 폭탄 테러가 발생하여 180여명이 사망하다.
* [[1월 26일]] - [[트위터]]가 국가별 차단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혀 세계적인 검열 논란이 일다.
* [[1월 27일]]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사퇴하다.
** [[이라크]]에 주둔중이던 미군 전원이 철수하다.
* [[1월 28일]] - [[일본]] [[도쿄]] 인근에서 규모 5.5의 지진이 발생하다.
* [[1월 30일]]
** [[유럽 연합]]과 22개 국가가 [[위조품의 거래 방지에 관한 협정]]에 서명했으며, [[폴란드]]에서 이에 항의하는 시위가 일어나다.
** [[문화방송|MBC]] 노동조합이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로 인해 MBC의 예능 및 시사, 교양 프로그램 등이 결방되었다.

=== 2월 ===
* [[2월 1일]]
** [[러시아]]와 동유럽 일대에서 영하 30도를 전후한 추위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다
** [[포트사이드 경기장]]에서 [[포트사이드 경기장 폭력 사태|폭력 사태]]가 일어나 74명이 사망하다.
* [[2월 2일]] - [[대한민국]]의 여당인 [[한나라당]]은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변경하기로 하다.
* [[2월 3일]] - [[파푸아뉴기니]]에서 여객선이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하다.
* [[2월 4일]]
**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블라디미르 푸틴]]의 재집권을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다.
** [[국제 연합 안전보장이사회]]는 [[시리아]] 아사드 정권에 대해 반체제파의 무력진압을 중단하는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다.
* [[2월 5일]] - [[영국]]에서 6cm의 폭설이 내려 [[히스로 공항]] 등 일부 공항의 비행기 운행이 취소되고 철도/고속도로 등이 끊기는 사고가 발생하다.
* [[2월 7일]]
** [[미국]]의 기업 및 단체 중 75개가 연합하여 [[SOPA]], [[PIPA]]에 대한 반대 공개서한을 미국 의회로 발송하다.
** [[필리핀]]에서 진도 6.8의 강진이 발생하여 43명이 사망하는 등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다.
* [[2월 8일]]
** 대한민국의 프로배구에서 승부조작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선수3명, 브로커 1명이 구속되다.
**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포클랜드 문제를 [[UN]]에 상정하다.
* [[2월 9일]]
** [[그리스]]가 구제금융 협상을 타결시키다.
** [[박희태]] [[대한민국 국회]]의장이 사퇴하다.
* [[2월 11일]]
** [[이집트]] [[시나이 반도]]에 성지순례에 나섰던 한국인 3명이 이틀전인 [[2월 9일]] [[이집트]] 무장세력에 납치되었으나 29시간만에 석방되다.
** [[미국]]의 팝 가수 [[휘트니 휴스턴]]이 사망하였다.
* [[2월 12일]] - [[그리스]]에서 긴축 재정안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다.
* [[2월 14일]]
** [[무디스]]가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유럽 6개국의 신용 등급을 강등하다.
** [[온두라스]]의 [[코마야과]] 교도소에서 [[온두라스 교도소 화재|화재]]가 발생해 357명이 사망하다.
* [[2월 15일]] - [[타이]]의 [[방콕]]에서 연쇄 폭탄테러 사건이 발생하여 5명이 부상당하다.
* [[2월 16일]]
** [[켈로그]]가 [[프링글스]]를 27억 달러에 인수하다.
** [[인도네시아]]의 [[저가 항공사]] [[라이온 에어]]가 [[보잉]]으로부터 계약 금액 224억 달러에 미구항공기 230대를 사들인다고 보도되다.
* [[2월 17일]] - [[독일의 대통령]] [[크리스티안 불프]]가 부패 혐의로 대통령에서 물러나다.
* [[2월 18일]]
**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새 [[추기경]] 22명의 서임식을 거행하였다.
** [[인천광역시]]의 지하철 공사장에서 상수도관이 파열되어 도로가 주저앉는 사고가 발생하다.
* [[2월 19일]] - [[박희태]] [[대한민국]] 국회의장이 돈봉투사건과 관련하여 검찰의 조사를 받았다.
* [[2월 20일]] - [[시진핑]] 중국 부주석이 [[아일랜드]]를 방문하여 유로존 지원을 약속하다.
* [[2월 22일]] - [[강용석]]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박원순 시장 아들 병역비리 의혹 제기와 관련하여 의원직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 [[2월 23일]]
** [[아르헨티나]]에서 열차 탈선 사고가 발생해 50여명이 사망하고 600여명이 부상당하다.
** [[이라크]]에서 연쇄테러로 60여명이 사망하고 200여명이 부상당했다.
** 피치가 [[그리스]]의 신용 등급을 C로 강등하다.
* [[2월 24일]] - [[오스트레일리아]]의 [[줄리아 길라드]] 총리와 대결해 온 [[케빈 러드]] 외교장관이 당권 도전을 공식 선언하다.
* [[2월 26일]] - [[캐나다]]에서 열차 탈선 사고가 발생하여 수십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다.
* [[2월 27일]] - [[일본]]의 반도체 기업인 [[엘피다 메모리]]가 도쿄지방재판소에 법정관리 신청을 하다.
* [[2월 28일]] - [[IBM]]이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1000명 이상의 사원을 해고하다.
* [[2월 29일]]
** 중국 [[신장 자치구]]에서 유혈사태가 일어나 20여명이 사망하다.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미국]]이 회담을 가져 우라늄농축 일시 중지/미사일 발사 중지 등의 합의를 이끌었다.

=== 3월 ===
* [[3월 1일]]
** [[일본]] [[이바라키현]] 일대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하다.
** [[핀란드]]의 새 대통령으로 [[사윌리 니니스퇴]]가 선출되다.
* [[3월 2일]]
** [[바티칸]] 교황청이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종교재판 기록 등 비밀문서 100여점을 일반에 공개하다.
** 디도스 특검의 특별검사로 박태석 변호사가 내정되다.
* [[3월 3일]]
** [[무디스]]가 [[그리스]] 신용등급을 Ca에서 C로 한 단계 내리다.
** [[미국]] 중서부와 남동부를 휩쓴 토네이도로 50여명이 사망하다.
** [[폴란드]]의 [[슈체코치니]]에서 [[슈체코치니 열차 충돌 사고|열차 충돌 사고]]가 일어나 16명이 사망하다.
** [[대한민국]]이 주5일제를 전면 시행하다.
* [[3월 4일]] - [[러시아]]에서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다. 선거 결과 [[블라디미르 푸틴]]이 재선되다.
* [[3월 5일]] - 아프리카 [[콩고 공화국|콩고]]에서 군 탄약고가 잇따라 폭발하여 200여명 이상이 사망하다.
* [[3월 8일]]
** [[오스트레일리아]] 동부 일대에서 홍수로 많은 피해가 발생하다.
** [[타이]]의 한 고층 호텔에서 화재가 발생하다.
* [[3월 9일]] - 일본 [[도요타 자동차]]가 미국에서 70만대를 리콜하기로 결정하다.
* [[3월 12일]] - [[스위스]] 국민들이 유급휴가를 늘리는 [[포퓰리즘]] 안건을 부결시키다.
* [[3월 13일]]
** [[피치 그룹]]이 [[영국]]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다.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종이책 출판이 224년만에 중단되다.
* [[3월 14일]] - [[스위스]] 남부에서 벨기에 초등학생을 태운 버스가 고속도로 터널 벽을 들이박아 28명이 사망하다.
* [[3월 15일]]
** [[대한민국]] 최대 규모 석탄발전소인 [[보령화력발전소]]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 [[한미 자유 무역 협정]]이 발효되었다.
* [[3월 16일]] - 일본, [[신칸센 300계 전동차]]가 [[도쿄]]발 [[신오사카]]행 노조미 329호(도카이도 신칸센), [[신오사카]]발 [[하카타]]행 노조미 609호(산요 신칸센)를 마지막으로 도카이도·산요 신칸센에서 완전히 은퇴하다.
* [[3월 17일]]
** [[독일]] 새 [[대통령]]에 민주화 운동가 출신 [[요아힘 가우크]]가 선출되다.
** [[볼턴 원더러스 FC]]의 미드필더 [[파브리스 무암바]] 선수가 심장마비로 쓰러져 볼턴과 토트넘과의 FA컵 8강 경기가 중단, 취소되다.
* [[3월 21일]] - 말리에서 [[2012년 말리 쿠데타|군사 쿠데타]]가 발생해 [[아마두 투마니 투레]]가 축출되다.
* [[3월 22일]] -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세계은행]] 총재에 [[김용]]을 지명하다.
* [[3월 25일]] - [[마키 살]]이 [[세네갈]]의 대통령에 당선되다.
* [[3월 26일]] ~ [[3월 27일]] - [[2012년 핵안보정상회의]]가 서울에서 개최됐다.
* [[3월 30일]] - [[스페인]]에서 재정 긴축 정책에 반대하는 100만명 이상이 참여한 양대 노총의 총파업이 시작되다.

=== 4월 ===
* [[4월 1일]]
** [[미얀마]] [[보궐선거]]에서 [[아웅산 수치]]가 당선되다.
** [[말리]]에서 [[가오]], [[키달]]에 이어 [[팀북투]]가 투아레그 반군에게 함락되다.
* [[4월 2일]]
** [[러시아]] [[시베리아]] 중부 지역에서 41명을 태운 여객기가 추락하여 32명이 사망하다.
** 논문 표절로 논란이 되었던 [[슈미트 팔]]이 [[헝가리]] 대통령 직에서 물러나다.
* [[4월 3일]] - [[미국]]에서 한국계 미국인이 총기 난사 사건을 일으켜 7명이 사망하다.
* [[4월 4일]]
** [[뉴욕]] 경찰이 프랑스 파리 대학교 총장이 호텔 방에서 변사한 것과 관련하여 수사에 들어가다.
** [[세르비아]] [[보리스 타디치]] 대통령이 사임하다.
* [[4월 5일]]
** 소형 신용평가사인 [[이건 존스]]가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한 단계 강등했다.
** [[아프가니스탄]]에서 자살폭발 테러로 미군 2명을 포함 7명이 사망하다.
* [[4월 6일]] - [[말리]]의 투아레그 반군 조직 아자와드 해방국민운동이 군사 행동을 종료하고 [[아자와드]]의 독립을 선언하다.
* [[4월 7일]] - [[미국]]의 한 전투기가 아파트 단지에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하다.
* [[4월 8일]]
** [[아르헨티나]]에서 버스 추락 사고로 60여명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다.
**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산사태와 홍수로 6명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다.
* [[4월 9일]] -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20대 여성 [[수원 토막 살인 사건|납치살인사건]]과 관련하여 안이한 대처에 대한 비난이 일자 [[조현오]] [[대한민국의 경찰청장|경찰청장]]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사의를 표명하다.
* [[4월 11일]]
** [[인도네시아]] 북부 [[수마트라 섬]]에서 규모 8.7의 강진이 발생하다.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제4차 당대표자회 개최, 회의 결과 [[김정은]]이 당 제1비서로 추대되었고, [[김정일]]은 ‘영원한 당 총비서’로 추대되었다.
** [[대한민국 제19대 총선]] 투표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되다.
* [[4월 12일]] - [[구글]]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기존 주식 1주를 2주로 나누는 2:1 주식분할을 발표하다.
* [[4월 13일]]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제12기 5차 최고인민회의 개최.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국제사회의 우려와 비난 속에 [[은하 3호]] 미사일 발사를 강행했으나 실패했다. 미사일은 1~2분 정도 비행하다 공중 폭발했다.
** [[세르비아]]에서 [[세잔]]의 그림을 훔친 강도단이 검거되다.
** [[네덜란드]] 해군이 소말리아 해적선을 나포해 12명을 구출하다.
* [[4월 14일]]
** [[아일랜드]]에서 [[노동당 (아일랜드)|노동당]] 100주년 기념 집회가 열린 가운데, 정부의 긴축 정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삼색기를 씌운 관을 들고 시위를 벌이다.
** [[수단]]군과 [[남수단]]군 간의 국경 충돌이 벌어지는 가운데, 수단군이 남수단군에 의해 점령된 헤그리그 시로 진격하다. **[[미국 중서부]]에 [[토네이도]]가 상륙해 [[오클라호마]]에 우박이 내리다.
** [[북한]] 미사일 [[광명성 3호]]의 잔해를 찾기 위해 한국 전함이 황해 탐사에 나서다.
** [[미국]], [[러시아]], [[중국]] 등의 세계 열강들이 [[이란]]과의 핵 프로그램 관련 회담을 실시하다.
* [[4월 15일]]
** [[국제 연합 안전 보장 이사회]]가 [[시리아]]의 감시단을 파견한다는 내용의 안보리 결의안 2042호를 채택하다.
** [[스페인]] 국왕 [[후안 카를로스]]가 코끼리 사냥 목적으로 [[보츠와나]]를 방문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다.
** [[RMS타이타닉]] 침몰 100주년
* [[4월 17일]] -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다국적 에너지 기업인 YPF를 국유화하는 법안을 국회에 제출해 논란이 일다.
* [[4월 20일]]
** [[대한민국]]이 [[국제 통화 기금]]의 재원 확충으로 150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하다.
** [[파키스탄]] [[이슬라바마드]] 인근에서 항공기 추락 사고로 탑승객 및 승무원 전원(127명)이 사망하다.
** 논문 표절 논란으로 19대 국회의원 당선자 [[문대성]]이 [[새누리당]]을 탈당하다.
* [[4월 22일]]
** [[프랑스]]에서 [[2012년 프랑스 대통령 선거|대통령 선거]]의 결과 1위인 [[프랑수아 올랑드|올랑드]]와 2위인 [[니콜라 사르코지|사르코지]]가 결선투표에 진출하다.
** 중화인민공화국의 인권 운동가 [[천광청]]이 [[가택 연금]]에서 탈출해 [[베이징]] 주재 미국 대사관으로 피신하다.
* [[4월 24일]] - [[미국]] 캘리포니아주 목장에서 광우병에 걸린 소가 확인되다.
* [[4월 25일]] - [[대한민국]]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검역중단을 보류하다.
* [[4월 26일]]
** [[오자와 이치로]]가 정치자금 문제와 관련하여 법원으로부터 무죄를 선고받다.
** [[시에라리온 내전]]에 개입한 혐의로 국제 재판에 회부된 [[라이베리아]]의 전 대통령 [[찰스 테일러 (라이베리아의 정치인)|찰스 테일러]]가 유죄 판결을 받다.
* [[4월 27일]]
** [[파키스탄]]에 거주중이던 [[오사마 빈 라덴]]의 유족 전원이 모두 [[사우디아라비아]]로 추방되다.
** [[우크라이나]]의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에서 연쇄 폭탄 테러가 일어나 최소 29명이 다치다.
* [[4월 28일]] - [[사우디아라비아]]가 이집트 인권변호사 [[아흐메드 알기지위]]의 구속과 관련된 항의 시위가 일어나자 시위 장소인 [[이집트]]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대사관을 폐쇄하다.
* [[4월 29일]] - [[일본 정부]]가 [[동중국해]]에서 [[중화인민공화국]]과 영토 분쟁을 빚고 있는 베트남 등 3개국에 대해 경비정을 제공하기로 하다.
* [[4월 30일]] - [[인도]] [[아삼 주]]의 [[브라마푸트라 강]]에서 [[2012년 아삼 주 여객선 침몰|여객선이 침몰]]해 최소 103명이 사망하다.

=== 5월 ===
* [[5월 1일]]
** [[서울특별시]] [[신촌역 (지하)|신촌역]] 부근 창천 근린공원에서 [[서울 신촌 대학생 피살 사건|20대 대학생이 10대 사령카페 회원 3명에게 흉기에 40차례나 찔려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 [[대한민국 검찰]]이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의혹과 관련하여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구속수감하다.
* [[5월 2일]]
** [[조현오]] [[경찰청장]] 후임으로 [[김기용]] 경찰청 차장이 취임하다.
**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이 FTA 협상을 개시하기로 선언하다.
* [[5월 4일]] - [[민주통합당]]의 새로운 원내대표로 [[박지원]]이 선출되다.
* [[5월 5일]]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부산)|부전동]]의 한 노래방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9명이 사망하고 25명이 부상을 입는 [[부산 노래방 화재|사고]]가 발생하다.
** [[일본]]에서 유일하게 가동 중이던 홋카이도 도마리 원자력 발전소가 점검을 위해 가동을 중단하여 일본 내에서 가동 중인 원자력 발전소가 하나도 없게 되다.
* [[5월 6일]]
** [[2012년 프랑스 대통령 선거|프랑스 대통령 선거]] 결선 투표에서 [[프랑스 사회당]]의 [[프랑수아 올랑드]]가 승리하여 제24대 [[프랑스 대통령]]으로 선출되다.
** [[그리스]]에서 [[총선]]이 실시되다.
* [[5월 7일]] - [[블라디미르 푸틴]]이 정식으로 [[러시아]] 대통령에 취임하다.
* [[5월 9일]] - [[일본]] 정부가 지난해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사고|방사능 유출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의 운영사인 [[도쿄 전력]]에 공적자금을 투입해 국유화하기로 결정하다.
* [[5월 10일]]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상공에서 50명을 태우고 시험비행하다 실종된 [[수호이 슈퍼제트 100]]의 잔해가 자카르타 남쪽 산악지대에서 발견되다.
* [[5월 14일]] - [[통합진보당]] 비당권파가 주도한 전자투표에서 [[강기갑]]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하고 비례대표 총사퇴 결의 안건이 통과되다.
* [[5월 18일]] -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되다.
* [[5월 21일]] - 일본, 북태평양, 미국 서부 등에서 [[일식|금환일식]]이 관측되다. 대한민국에서는 부분일식으로 관측되다.
* [[5월 22일]]
** [[피치]]가 [[일본]]의 신용등급을 2단계 강등하다.
**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 주 페누콘다 역에서 열차 추돌사고로 객차 4량이 탈선하여 25명이 사망하고 70여명이 다쳤다.
* [[5월 23일]] - [[스페인]]에서 자국의 긴축 정책을 반대하는 시위가 곳곳에서 열리다.
* [[5월 25일]] - [[미국]]의 민간 우주항공사 [[스페이스 X]]의 [[드래건 (우주선)|드래건]]이 처음으로 [[국제 우주 정거장]]에 화물을 수송하다.
* [[5월 27일]] - [[국제 연합 안전 보장 이사회|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최소 116명이 사망한 [[2011~2012년 시리아 봉기|시리아]]의 [[훌라 학살]]을 강력하게 규탄하다.
* [[5월 28일]] - [[영국]] 출신의 노동운동가 [[가이 라이더]]가 [[국제 노동 기구]]의 신임 사무총장으로 선출되다.
* [[5월 29일]] - 일부 국가들이 [[시리아]]의 [[훌라 학살]]을 비난하며 자국 주재 시리아 대사를 추방하다.
** [[대한민국 제18대 국회]] 임기 종료.
* [[5월 30일]] - 시에라리온 특별법정이 전쟁범죄로 기소된 [[찰스 테일러 (라이베리아의 정치인)|찰스 테일러]] [[라이베리아]] 전 대통령에게 징역 50년을 선고하다.
** [[대한민국 제19대 국회]] 임기 시작.

=== 6월 ===
* [[6월 2일]] - [[이집트]] 법원이 [[호스니 무바라크]] 전 대통령에게 [[아랍의 봄|시위대]]에 대한 유혈 진압의 혐의로 징역 25년형을 선고하다.
* [[6월 4일]] - [[일본]]의 [[노다 요시히코]] 총리가 방위상을 포함한 각료 5명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하다.
* [[6월 6일]] - 동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에서 [[2012년 금성 일면통과|금성의 태양면 통과 현상]]이 관측되다.
* [[6월 7일]] - [[피치]]가 [[스페인]]의 [[신용등급]]을 A에서 BBB로 3단계 강등하다.
* [[6월 9일]] - [[스페인]] 정부와 [[유로존]]이 구제금융을 지원하기로 합의하다.
* [[6월 10일]]
** [[페루]]에서 실종 되었던 [[헬리콥터]]가 인근 암벽에 충돌하여, 한국인 탑승자 8명을 포함한 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밝혀지다.
** [[프랑스]] 총선에서 1차 투표에서 사회당이 승리하다.
* [[6월 11일]] - [[아프가니스탄]]에서 진도 5.7의 '''지진'''이 발생하여 최소 71명이 사망하다.
* [[6월 13일]] - [[이라크]]의 여러 도시에서 '''[[2012년 이라크 연쇄 테러 사건|연쇄 폭탄 테러 사건]]'''이 발생하여 최소 93명이 사망하고 312명 이상이 부상당하다.
* [[6월 15일]] - [[수원 토막 살인 사건]]의 범인 [[우위안춘|오원춘]]에 대해 법원이 [[사형]]을 선고하다.
* [[6월 17일]]
** [[그리스]]에서 2차 총선거가 실시되다.
** [[프랑스]]의 총선 개표 결과 집권 [[사회당 (프랑스)|사회당]]이 단독 과반을 확보하다.
* [[6월 18일]]
** [[그리스]]의 [[2012년 6월 그리스 의회 선거|2차 총선]] 개표 결과 보수 집권 여당인 [[신민주주의당]]이 제 1당 지위를 유지하다
**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왕세제 겸 부총리로 임명되다.
* [[6월 19일]] - [[파키스탄]] 대법원은 법정모독 혐의로 [[유사프 라자 길라니]]의 총리직을 박탈한다고 판결하다.
* [[6월 21일]] - [[시리아]]에서 일어난 반정부 시위에 대한 진압 결과 119명이 사망하고 전투기 조종사가 망명하다.
* [[6월 22일]] - [[파라과이]] 의회가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 [[페르난도 루고 대통령]]을 탄핵하다.
* [[6월 23일]] - [[대한민국]]의 인구가 5000만 명을 돌파하다.
* [[6월 25일]] - [[이집트]]의 선거관리위원회가 이집트의 차기 대통령으로 [[무함마드 무르시]] 박사가 당선되었음을 공식적으로 밝히다.
* [[6월 28일]]
** [[남중국해]] 도서 영유권을 둘러싼 [[중국]]과 [[베트남]]의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중국 국방부가 베트남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다.
** [[이란]]이 [[영국]]과 [[대사관]] 폐쇄를 공식화하기로 합의하다.

=== 7월 ===
* [[7월 1일]] - [[멕시코]]의 대통령 선거에서 제 1야당인 [[제도혁명당]](PRI)의 후보인 [[엔리케 페냐 니에토]]가 당선되다.
* [[7월 2일]] - [[미국]] 중동부에서 폭풍과 폭염 등으로 17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다.
* [[7월 4일]]
** [[유럽 입자 물리연구소]](CERN)가 [[힉스 입자]]로 추정되는 소립자를 발견하였다고 발표하다.
** [[일본]]에서 [[규슈 지방]]을 중심으로 한 [[집중 호우]]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속출하다.
* [[7월 7일]]
** [[러시아]]의 남서부 [[크라스노다르 주]] 일대에서 폭풍우로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해 최소 171명이 사망하다.
** [[일본]]이 [[센카쿠 열도]]에 대해 국유화 방침을 밝히다.
* [[7월 8일]]
** [[이집트]]의 대통령 [[무함마드 무르시]]가 의회의 입법권을 회복시키기 위해 재소집을 명령하다.
** [[국제 형사 재판소]](ICC)가 소년병을 강제 징집한 [[콩고]]의 [[토마스 루방가]]에게 징역 14년의 형을 선고하다.
* [[7월 11일]] - 저축은행비리에 연루된 [[이상득]] 전 의원이 구속되었다.
* [[7월 12일]] - [[시리아]]에서 정부군의 공격으로 220여 명의 민간인이 [[학살]]당하다.
* [[7월 16일]]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중앙통신이 [[리영호 (군인)|리영호]] 총참모장이 [[조선로동당]]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중앙정치국]] 상무위원에서 해임되었다고 발표하다.
* [[7월 17일]] - [[시리아]]의 시민군이 수도 [[다마스쿠스]]에 대한 대대적인 전면 공격을 시작하다.
* [[7월 18일]]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실질적인 최고 지도자인 [[김정은]]에게 원수 칭호를 수여하다.
* [[7월 20일]] - [[미국]] [[콜로라도주]] 극장에서 [[다크 나이트 라이즈]]를 관람하던 관객들이 [[2012년 오로라 총기 난사 사건|총기 난사]]를 당하여 많은 희생자를 냈다.
* [[7월 25일]]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TV]]는 [[김정은]]의 부인이 [[리설주]]임을 처음 공식적으로 밝혔다.
* [[7월 31일]] - [[일본]]이 [[독도]] 영유권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방위백서]]를 발표하다.

=== 8월 ===
* [[8월 4일]]
** [[시리아]]의 정부군이 수도인 [[다마스쿠스]]를 완전히 장악했다고 밝혔다.
** [[예멘]]에서 [[알카에다]]의 자살 폭탄 테러 및 [[미국]]의 [[드론]](무인기) 공격으로 인해 47명이 사망했다.
* [[8월 9일]] - [[호모 루돌펜시스]]가 새로운 고대 인류라는 연구 결과가 [[네이처]]의 표지 논문으로 실렸다.
* [[8월 10일]]
** [[필리핀]] 북부의 [[집중 호우]]로 61명이 사망하고, 약 244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다.
** [[대한민국]]의 대통령 [[이명박]]이 국가 원수 자격으론 처음으로 [[독도]]를 방문했다.
* [[8월 11일]] - [[이란]] 북서부 지방의 강진으로 인해, 최소 220명이 사망하고 1500명 이상이 부상당하다.
* [[8월 23일]] - [[대한민국]] [[헌법재판소]]가 [[인터넷 실명제]]에 대해 위헌 판결을 내렸다.
* [[8월 24일]] - [[미국]]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근처에서 [[2012년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총격 사건|총격 사건]]이 발생하다.
* [[8월 25일]] - [[미국]]의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이 타계하다.
* [[8월 27일]] - [[미국]] 신용등급평가 회사인 [[무디스]]가 대한민국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 상승한 Aa3로 올리다.
* [[8월 28일]]
** [[아레나넷]]의 [[길드워 2]]가 정식 서비스에 돌입했다.
** 제15호 [[태풍 볼라벤 (2012년)|태풍 볼라벤]]이 [[한반도]]의 서해안을 관통하여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큰 피해를 주었다.

=== 9월 ===
* [[9월 11일]] - [[리비아]]와 [[이집트]]에서 [[2012년 미국 대사관 습격 사건|미국 대사관 습격 사건]]이 발생하다.
* [[9월 13일]] - [[울산 자매 살인사건]]의 범인이 사건발생 55일만에 붙잡혔다.
* [[9월 17일]] - 제16호 [[태풍 산바]]가 [[대한민국]]에 북상하여 많은 피해를 입혔다. [[대한민국]]은 [[1962년]] 이후 50년만에 한 해에 4개의 태풍이 상륙하는 기록을 세웠다.

=== 10월 ===
* [[10월 1일]] - [[2012년 라마 섬 선박 충돌 사고|라마 섬 선박 충돌 사고]]가 발생하다.
* [[10월 5일]] - [[서울특별시]] [[서초구]] [[내곡동 (서울)|내곡동]] 특검의 [[대한민국의 특별검사제도|특별검사]]로 [[이광범]] 변호사가 임명되다.
* [[10월 7일]]
**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선거에서 4선에 성공하다.
** [[대한민국]], 미사일지침(NMG) 개정으로 탄도미사일의 탄두중량이 500kg으로 증가, 사거리는 800km로 연장 되었다.
* [[10월 15일]] - [[펠릭스 바움가르트너]]가 [[성층권]] 39Km에서의 음속을 뚫고 [[스카이다이빙]]에 성공하다.
* [[10월 18일]] - [[UN]]의 [[안전 보장 이사회]] 비상임국에 [[대한민국]], [[르완다]],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룩셈부르크]]가 선출되다.
* [[10월 25일]] -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이 합당을 선언하다.
* [[10월 27일]] -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서부 해안에서 [[지진#지진의 규모(매그니튜드)|규모]] 7.7의 지진이 발생하다.
* [[10월 29일]] - 거대 규모의 [[허리케인]] [[허리케인 샌디|샌디]]가 [[미국]] [[미국 동해안|동부 지역]]에 큰 피해를 입혔다.

=== 11월 ===
* [[11월 7일]] - [[미국]]의 [[미국 대통령 선거|대통령 선거]]에서 [[버락 오바마]]가 [[2012년 미국 대통령 선거|재선]]에 성공하다.
* [[11월 8일]] - 중화인민공화국 제18차 당대회. [[시진핑]] 차기 지도자 승격이 확정되었다.
* [[11월 9일]]
** [[중국]] [[칭하이성]]에서 [[티베트족]] 학생과 농민 등 5000명이 시위를 하다.
** [[스리랑카]]의 교도소에서 재소자들이 폭동을 일으켜 70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다.
* [[11월 14일]] - [[내곡동 사저 매입 사건|내곡동 부지 매입의혹]]을 수사해온 이광범 [[대한민국의 특별검사제도|특별검사]]가 수사결과를 발표하다.
* [[11월 15일]]
** [[시진핑]]이 [[중국 공산당]]의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중앙위원회 총서기]] 및 [[중국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중앙군사위원회]]의 주석으로 취임하다.
**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가자-이스라엘 분쟁|상호 포격]]을 가하여 [[팔레스타인]]인이 최소 13명 사망하고, [[이스라엘]]인 3명이 사망하다.
* [[11월 22일]] -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상호간 군사적 공격을 중단하고 휴전 상태에 돌입하다.
* [[11월 23일]] - [[안철수]]가 대통령 후보의 불출마 의사를 밝히고 야권 후보를 [[문재인]]으로 단일화하다.
* [[11월 29일]] -[[국제 연합]] 총회는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팔레스타인]]의 지위를 옵서버 `[[나라 목록|국가]](state)'로 격상하는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통과시켰다.

=== 12월 ===
* [[12월 1일]] - 2011년 4월 [[소말리아]] 해적들에게 피랍된 [[제미니호 피랍 사건|제미니호]] 한국 선원들이 1년 7개월만에 풀려나다.
* [[12월 2일]] - [[일본]] [[야마나시현]]의 [[사사고 터널]]에서 천장 붕괴 사고가 발생하여 9명이 사망하다.
* [[12월 4일]] - [[태풍]] ‘보파’가 [[필리핀]]을 강타하여 300명 이상의 사망자와 1천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하다.
* [[12월 7일]] - [[일본]] [[도호쿠 지방]] 앞바다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하다.
* [[12월 14일]]
** [[미국]] [[코네티컷주]] [[샌디훅 (코네티컷주)|샌디훅]]에서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 사고로 인해 어린이 20명을 포함하여 28명이 사망하였다.
* [[12월 16일]] - [[일본]]에서 제46회 [[일본 중의원 의원 총선거]]가 실시되었다.그 결과 [[아베 신조]] 총재가 이끄는 [[자유민주당 (일본)|자민당]]이 전체 과반을 넘는 294석을 확보하여 압승을 거둠으로써 3년 3개월만에 다시 정권을 잡게 되었다. [[아베 신조]]는 2007년 9월 총리에서 물러난 이후 5년 3개월만에 다시 총리에 오르게 되었다.
* [[12월 19일]]
** [[대한민국 제18대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었다. 그 결과 [[박근혜]]가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미스 USA]]2012에서 로드아일랜드 출신 올리비아 컬포가 미스유니버스 2012에 당선되었다. 미스 USA [[브룩 리]] 이후 15년만에 당선되었고 1973년 이후 39년 만이다.
* [[12월 24일]] - [[스와질란드]]가 [[미니스커트]], [[배꼽티]] 등 노출이 심한 옷을 법으로 금지시켰다.
* [[12월 26일]] - [[아베 신조]], [[일본]]의 96대 [[일본의 내각총리대신|총리]]로 취임하다.

== 문화 ==
* [[2월 11일]] - 2012년 [[베를린 영화제]]가 열리다. ( ~ [[2월 19일]])
* [[2월 12일]] - 영국 가수 [[아델]]이 제54회 그래미상에서 올해의 레코드상, 올해의 앨범을 포함해 6개 부문에서 상을 받다.
* [[2월 17일]] - 그룹 [[파이브돌스]]의 멤버 [[수미 (가수)|수미]]가 탈퇴 하였다.
* [[2월 24일]] -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파탑인 [[도쿄 스카이 트리]]가 완공되다.
* [[2월 27일]] - [[제84회 아카데미상]]에서 《[[아티스트 (2011년 영화)|아티스트]]》가 작품상과 감독상을 포함한 다섯 개 부문에서 수상하다.
* [[2월 28일]] - [[ITX-청춘]] 열차 운행 시작.
* [[2월 29일]] -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가 공식 배포되었다.
* [[3월 16일]] - 일본, [[신칸센 300계 전동차]]가 [[도쿄]]발 [[신오사카]]행 노조미 329호, [[신오사카]]발 [[하카타]]행 노조미 609호를 마지막으로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에서 완전히 은퇴하다.
* [[3월 19일]] - [[KT]]의 [[2G|2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된다.
* [[3월 20일]] -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이 뽑은 ‘2012 평화의 인물(Man of Peace)’에 배우 [[숀 펜]]이 선정되다.
* [[4월 3일]] - [[토론토 대학교]] 연구팀이 100만년전의 인류가 최초로 불을 사용한 흔적을 발견하다.
* [[4월 4일]] -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ASEAN]] 정상회의가 열리다.
*[[4월 8일]] - [[SM 엔터테인먼트]] 소속 대한민국 아이돌 그룹 [[EXO-K]], [[EXO-M]]이 동시에 데뷔하였다.
* [[4월 10일]]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비스타]]의 메인스트림 지원을 중단했다.
* [[5월 12일]] - [[2012년 세계 박람회|2012년 여수 세계 박람회]]가 {{국기나라|대한민국}} [[여수]]에서 개최되었다.
* [[5월 14일]] -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최종전에서 [[맨체스터 시티]]가 [[퀸즈 파크 레인저스]]에 3:2 승을 거두고 44년만에 우승을 차지하다.
* [[5월 15일]]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디아블로 3]] 전 세계에 출시되었다.
* [[5월 23일]]
** [[미국]]에서 민간기업이 만든 우주선이 처음으로 발사되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출범하다.
* [[5월 26일]]
**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 2012|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스웨덴]]의 가수 [[로린 (가수)|로린]]이 [[유포리어]]를 불러 우승을 차지하다.
** 광주극동방송이 개국하였다.(주파수 FM 93.1MHz) (호출부호 및 출력 : HLED 1KW)
* [[5월 27일]] - [[오스트리아]]의 영화감독 [[미카엘 하네케]]가 [[2012년 칸 영화제|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다.
* [[6월 1일]] - [[윈도우 8]] 릴리즈 프리뷰가 발표되었다.
* [[6월 3일]] - [[엘리자베스 2세]]의 즉위 60주년([[다이아몬드 주빌리]])을 축하하는 수상 퍼레이드가 [[런던]] [[템스 강]]에서 열리다.
* [[6월 8일]] - [[유로 2012]]가 {{국기나라|폴란드}}, {{국기나라|우크라이나}}에서 공동 개최되었다.
* [[6월 18일]] - [[G20 정상회의]]가 [[멕시코]] [[로스카보스]]에서 개최되다.
* [[6월 25일]] - 제14대 [[천주교 서울대교구|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대주교의 착좌 미사가 거행되었다.
* [[6월 26일]] - [[대한민국]] [[강원도]] [[고성군 (강원도)|고성군]]에서 약 5000년 전의 [[신석기 시대]] 밭 유적이 동아시아 최초로 발견되다.
* [[6월 28일]] - [[쿤밍 창수이 국제공항]] 개항.
* [[6월 29일]] - [[목포대교]] 개통.
* [[7월 1일]] - {{국기나라|대한민국}}의 [[세종특별자치시]]가 출범되었다.
* [[7월 4일]] - [[레인저스 FC]]가 [[스코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퇴출당해 [[스코틀랜드 풋볼 리그 디비전 3]]로 강등되었다.
* [[7월 11일]]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의 과학자들이 [[허블 우주 망원경]]을 이용해 [[명왕성]]의 다섯 번째 위성인 [[S/2012 P 1|S/2012 (134340) 1]]을 발견하다.
* [[7월 27일]] - [[2012년 하계 올림픽|제30회 하계 올림픽]]이 {{국기나라|영국}} [[런던]]에서 개최되었다.
* [[7월 30일]] - [[FNC 엔터테인먼트]]소속 걸그룹 [[AOA]]가 데뷔하였다
* [[8월 6일]] -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의 우주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가 [[화성]]에 착륙하는데 성공하였다.
* [[8월 12일]]
** [[2012년 하계 올림픽]]이 폐막하였다.
** [[2012년 세계 박람회|2012년 여수 세계 박람회]]가 폐막하였다.
* [[8월 29일]] - [[2012년 하계 패럴림픽]]이 {{국기나라|영국}} [[런던]]에서 개최되었다.
* [[9월 6일]] - 세계자연보전총회(WCC) [[제주도]]에서 개최( ~ [[9월 15일]])
* [[9월 8일]]
** [[이탈리아]]에서 열린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에서 [[김기덕]] 감독이 제작한《[[피에타 (영화)|피에타]]》가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
**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APEC회의가 열렸다.
* [[9월 20일]] -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의 역대 최고 좋아요 수로 [[기네스북]]에 올랐다.
* [[10월 6일]] - [[분당선]] [[선릉역]] ~ [[왕십리역]] 구간이 연장 개통되었다.
* [[10월 9일]]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의 메인스트림 지원을 중단했다.
* [[10월 26일]]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8]]이 발표되었다.
* [[11월 1일]] - [[삼성 라이온즈]]가 [[2012년 한국시리즈|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하다.
* [[11월 8일]] - [[2012년 아시아 시리즈]]가 [[대한민국]] [[부산]]에서 개최되었다.
* [[12월 12일]]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오전 9시 51분 [[평안북도]] [[동창리 미사일 기지]]에서 장거리 로켓 [[은하 3호]]를 발사했다. 발사된 [[광명성 3호]]가 지구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
* [[12월 22일]] -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 수가 10억 건을 돌파하였다.
* [[12월 26일]] -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에서 [[광저우]]를 잇는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 노선인 [[징광고속철도]]가 완전 개통되었다.
* [[12월 29일]] -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박명수]]가 대상수상 하였다.
* [[12월 30일]] - [[SBS 연예대상]]에서 [[유재석]] 대상수상 그리고 [[MBC 연기대상]]에서 [[조승우]]이 대상수상 하였다.
* [[12월 31일]]
** [[대한민국]]의 모든 지상파 아날로그 [[TV]] 방송이 종료되었다.
** 미국 포털 [[야후]]가 대한민국 시장에서 철수하였다.
** [[SBS 연기대상]]에서 [[손현주]] 대상수상 그리고 [[KBS 연기대상]]에서 [[김남주 (배우)|김남주]]가 대상수상 하였다.

== 탄생 ==
* [[1월 24일]] - 덴마크의 공주 [[아테나 애 몽페자 여백작]]
* [[2월 23일]] - 스웨덴의 공작 [[에스텔 아브 외스테르예틀란드 여공작]]
* 미상 - 쿠르드계 [[시리아]] 난민 어린이 [[알란 쿠르디]]

== 사망 ==
[[파일:Malam Bacai Sanhá.jpg|오른쪽|섬네일|120px|말랑 바카이 사냐]]
[[파일:Whitney Houston Welcome Home Heroes 1 cropped.jpg|섬네일|120px|휘트니 휴스턴]]
[[파일:6.6.06VidalSassoon.jpg|섬네일|120px|비달 사순]]
[[파일:Donna Summer 1977.JPG|섬네일|120px|도나 서머]]
[[파일:RobinGibb-2008.jpg|섬네일|120px|로빈 깁]]
[[파일:Doc Watson Sugar Grove.jpg|섬네일|120px|독 왓슨]]
[[파일:ErnestBorgnineApr10.jpg|섬네일|120px|어니스트 보그나인]]
[[파일:Neil Armstrong pose.jpg|섬네일|120px|닐 암스트롱]]
[[파일:George McGovern bioguide.jpg|섬네일|120px|조지 맥거번]]
[[파일:Dave Brubeck Notes.jpg|섬네일|120px|데이브 브루벡]]
* [[1월 2일]] - 대한민국의 불교 승려 [[지관 (승려)|지관]]
* [[1월 6일]] - 대한민국의 가수 [[최숙자]]
* [[1월 9일]] - 기니비사우의 대통령 [[말랑 바카이 사냐]]
* [[1월 10일]] - 대한민국의 야구 선수 [[이규환 (야구 선수)|이규환]]
* [[1월 21일]] - 대한민국의 드라마작가 [[손문권]]
* [[1월 26일]] - 대한민국의 정치인 [[신상우 (정치인)|신상우]]
* [[1월 30일]] - 대한민국의 성우 [[윤현정]]
* [[2월 1일]] - 폴란드의 시인 [[비스와바 심보르스카]]
* [[2월 11일]] - 미국의 가수 [[휘트니 휴스턴]]
* [[2월 18일]] - 대한민국의 교육인 [[조영식]]
* [[2월 23일]] - 대한민국의 외교공무원 [[강영우]]
* [[2월 29일]] - 영국의 가수, 배우 [[데이비 존스 (음악가)|데이비 존스]]
* [[3월 10일]] - 미국의 과학자 [[셔우드 롤런드]]
* [[3월 15일]] - 대한민국의 목사 [[이민아 (목회자)|이민아]]
* [[3월 16일]] - 일본의 시인이자 진보사상가 [[요시모토 다카아키]]
* [[3월 17일]] - 대한민국의 기업가 [[김각중]]
* [[3월 26일]] - 대한민국의 가수 [[반야월 (작사가)|반야월]]
* [[4월 4일]] - 프랑스의 영화 감독이자 각본가 [[클로드 밀러]]
* [[4월 5일]] - 말라위의 제3대 대통령 [[빙구 와 무타리카]]
* [[4월 14일]] - 대한민국의 축구선수 [[이경환 (축구 선수)|이경환]]
** 이탈리아의 축구선수 [[피에르마리오 모로시니]]
* [[4월 21일]] - 대한민국의 작곡가와 교수 [[김성태 (1910년)|김성태]]
* [[4월 27일]] -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선경식]]
* [[5월 7일]] - 대한민국의 변호사이자 국회의원과 판사 [[이택돈]]
* [[5월 8일]]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간호사이자 통영의 딸 [[신숙자]]
** 미국의 극작가와 동화작가 [[모리스 센댁]]
* [[5월 9일]] - 영국의 헤어디자이너 [[비달 사순]]
* [[5월 13일]] - 대한민국의 문화예술인과 음악인 [[진창현]]
* [[5월 17일]] - 미국의 가수와 영화배우 [[도나 서머]]
* [[5월 20일]] - 영국의 가수이자 [[비지스]]의 멤버 [[로빈 깁]]
* [[5월 29일]] - 미국의 가수이자 기타리스트 [[독 왓슨]]
* [[6월 13일]] - 대한민국의 탤런트 [[정아율]]
* [[6월 17일]] - 미국의 화제인물 [[로드니 킹]]
* [[7월 4일]] - 대한민국의 축구선수 [[정민형]]
* [[7월 6일]] - 대한민국의 연구인 [[정혁 (연구인)|정혁]]
* [[7월 8일]] - 미국의 배우 [[어니스트 보그나인]]
* [[7월 9일]] - 대한민국의 한국무용가와 인간문화재 [[공옥진]]
* [[7월 13일]] - 미국의 영화 제작자 [[리처드 D. 재넉]]
* [[7월 16일]] - 미국의 기업인이자 컨설턴트 [[스티븐 코비]]
* [[7월 31일]] - 미국의 작가, 평론가, 영화인 [[고어 비달]].
* [[8월 1일]] - 대한민국의 탤런트와 영화배우 [[남윤정]]
* [[8월 2일]] - 대한민국의 기업인 [[강금원]]
* [[8월 3일]] - 대한민국의 군인이자 육군과 정무직공무원 [[장도영]]
* [[8월 11일]] - 대한민국의 탤런트 [[승규]]
* [[8월 16일]] - 대한민국의 축구선수 [[장현규]]
* [[8월 19일]] -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이해봉 (1942년)|이해봉]]
** 영국의 영화감독과 영화제작자 [[토니 스콧]]
* [[8월 20일]] - 에티오피아의 정치인, 대통령 [[멜레스 제나위]]
* [[8월 21일]] - 대한민국의 영화배우 [[윤인자]]
* [[8월 23일]] - 대한민국의 프로게이머 [[우정호]]
* [[8월 25일]] - 미국의 군인과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
* [[9월 3일]] - [[통일교]]의 창시자 [[문선명]] 총재
** 미국의 영화배우 [[마이클 클라크 덩컨]]
* [[9월 5일]] - 대한민국의 군인 [[송인명]]
* [[9월 9일]] - 대한민국의 가수 [[조미미]]
* [[9월 10일]] - 대한민국의 가수 [[최헌]]
* [[9월 15일]] - 대한민국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방송인 [[우종완]]
* [[9월 21일]] - 중화인민공화국의 저술가 [[장야오광]]
* [[9월 25일]] - 미국의 가수 [[앤디 윌리엄스]]
* [[9월 26일]] - 미국의 영화배우 [[조니 루이스]]
* [[10월 1일]] - 영국의 사학자 겸 작가 [[에릭 홉스봄]]
* [[10월 13일]] - 대한민국의 배우 [[조경환 (배우)|조경환]]
* [[10월 15일]] - 前 캄보디아의 국왕 [[노로돔 시아누크]]
* [[10월 17일]] - 네덜란드의 영화배우 [[실비아 크리스털]]
* [[10월 20일]] - 대한민국의 기업인 [[구평회]]
* [[10월 21일]] - 미국의 정치인 [[조지 맥거번]]
* [[11월 2일]] - 대한민국의 연극배우 [[장민호 (배우)|장민호]]
* [[11월 14일]] - 대한민국의 코미디언과 탤런트 [[한주열]]
* [[12월 5일]] - 미국의 재즈 음악가 [[데이브 브루벡]]
* [[12월 19일]] - 일본의 만화가 [[나카자와 케이지]]
* [[12월 21일]] - 대한민국의 야구선수 [[이두환 (야구 선수)|이두환]]
* [[12월 27일]] - 미국의 전 군인 [[노먼 슈워츠코프]]
* [[12월 28일]] - 대한민국의 가수 [[홍종명 (가수)|홍종명]]
* [[12월 30일]] - 대한민국의 전 교수 및 박사 [[황수관]]
** 대한민국의 만화가 [[김원빈]]

== 노벨상 ==
* '''경제학상''':[[앨빈 로스]],[[로이드 새플리]]
* '''문학상''':[[모옌]]
* '''물리학상''':[[데이비드 와인랜드]], [[서지 아로슈]]
* '''생리학 및 의학상''':[[야마나카 신야]], [[존 거든]]
* '''평화상''':[[유럽 연합]]
* '''화학상''':[[로버트 레프코위츠]], [[브라이언 K. 코빌카]]

== 달력 ==
{{연간달력|2012}}
=== 음양력 대조 일람 ===
{| class="wikitable"
|-
! 음력월 !! 월건 !! 대소 !! 음력 1일의<br />양력 월일 !! 음력 1일<br/>간지
|-
| [[음력 1월|1월]] || [[임인]] || 대 || [[1월 23일]] ||[[계미]]
|-
| [[음력 2월|2월]] || [[계묘]] || 소 || [[2월 22일]] || [[계축]]
|-
| [[음력 3월|3월]] || [[갑진]] || 대 || [[3월 22일]] || [[임오]]
|-style="background:#ddddff;"
| [[윤달|윤]]3월<ref>음력 4월의 중기인 [[소만]] 절입시간이 한국시간으로 [[5월 21일]] 0시 15분이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5월 20일]]이 소만이 되고 [[5월 21일]]부터 윤4월이 생긴다. 또한 중국의 윤4월은 작은달이다.</ref> || || 대 || [[4월 21일]] || [[임자]]
|-
| [[음력 4월|4월]] || [[을사]] || 대 || [[5월 21일]] || [[임오]]
|-
| [[음력 5월|5월]] || [[병오]] || 소 || [[6월 20일]]<ref>합삭이 한국시간으로 2012년 6월 20일 0시 1분이므로 중국 시간으로는 6월 19일 23시 1분이 된다. 따라서 한국의 [[단오]]는 [[6월 24일]]이지만 중국의 단오는 6월 23일이다.</ref> || [[임자]]
|-
| [[음력 6월|6월]] || [[정미]] || 대 || [[7월 19일]] || [[신사 (간지)|신사]]
|-
| [[음력 7월|7월]] || [[무신 (간지)|무신]] || 소 || [[8월 18일]]<ref>합삭이 한국시간으로 2012년 8월 18일 0시 54분이므로 중국 시간으로는 8월 17일 23시 54분이 된다. 따라서 한국의 [[칠석]]은 [[8월 24일]]이지만 중국의 칠석은 8월 23일이다.</ref> || [[신해]]
|-
| [[음력 8월|8월]] || [[기유]] || 소 || [[9월 16일]] || [[경진]]
|-
| [[음력 9월|9월]] || [[경술]] || 대 || [[10월 15일]] || [[기유]]
|-
| [[음력 10월|10월]] || [[신해]] || 소 || [[11월 14일]] || [[기묘]]
|-
| [[음력 11월|11월]] || [[임자]] || 대 || [[12월 13일]] || [[무신 (간지)|무신]]
|-
| [[음력 12월|12월]] || [[계축]] || 소 || [[2013년]] [[1월 12일]] || [[무인 (간지)|무인]]
|}

== 각주 ==
<references/>

[[분류:2012년| ]]

2019년 4월 3일 (수) 14:12 판


2009년 2010년 2011년 - 2012년 - 2013년 2014년 2015년
연대
1990년대 2000년대 - 2010년대 - 2020년대 2030년대
세기
19세기 20세기 - 21세기 - 22세기 23세기
2012년
1월2월3월4월5월6월
7월8월9월10월11월12월
문화
건축미술만화영화애니메이션 - 드라마텔레비전음악라디오 - 소설 - 게임
정치
경제 - 선거국가 지도자 - 나라
과학과 기술
고고학교통항공철도 - 과학
스포츠
육상축구야구수영테니스
지역별
대한민국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일본 - 중화민국 - 중화인민공화국 - 미국 - 영국
서기 2012년의 다른 기년법
간지 신묘년~임진
단기 4345년
그레고리력 2012년
MMXII
불기 2556년
이슬람력 1433~1434
일본 헤이세이(平成) 24년
황기 2672년
민국 101년
주체 101년
히브리력 5772~5773
아시리아력 6762년
에티오피아력 2006~2007
포덕(천도교) 153년
매월 요즘 화제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2012년일요일로 시작하는 윤년이며, 이 해는 2002년 이후 10년만에 대규모 행사의 해이다.

사건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문화

탄생

사망

말랑 바카이 사냐
휘트니 휴스턴
비달 사순
도나 서머
로빈 깁
독 왓슨
어니스트 보그나인
닐 암스트롱
조지 맥거번
데이브 브루벡

노벨상

달력

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4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5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6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7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8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9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0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음양력 대조 일람

음력월 월건 대소 음력 1일의
양력 월일
음력 1일
간지
1월 임인 1월 23일 계미
2월 계묘 2월 22일 계축
3월 갑진 3월 22일 임오
3월[1] 4월 21일 임자
4월 을사 5월 21일 임오
5월 병오 6월 20일[2] 임자
6월 정미 7월 19일 신사
7월 무신 8월 18일[3] 신해
8월 기유 9월 16일 경진
9월 경술 10월 15일 기유
10월 신해 11월 14일 기묘
11월 임자 12월 13일 무신
12월 계축 2013년 1월 12일 무인

각주

  1. 음력 4월의 중기인 소만 절입시간이 한국시간으로 5월 21일 0시 15분이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5월 20일이 소만이 되고 5월 21일부터 윤4월이 생긴다. 또한 중국의 윤4월은 작은달이다.
  2. 합삭이 한국시간으로 2012년 6월 20일 0시 1분이므로 중국 시간으로는 6월 19일 23시 1분이 된다. 따라서 한국의 단오6월 24일이지만 중국의 단오는 6월 23일이다.
  3. 합삭이 한국시간으로 2012년 8월 18일 0시 54분이므로 중국 시간으로는 8월 17일 23시 54분이 된다. 따라서 한국의 칠석8월 24일이지만 중국의 칠석은 8월 23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