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역학: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 (토론 | 기여)
잔글 robot Adding: sk
분류 수정, 추가
1번째 줄: 1번째 줄:
'''재료역학'''(材料力學, Mechanics of materials, Strength of materials)은 [[응용역학|응용]][[역학]]의 분야로서 여러 종류의 하중에 대한 고체의 거동을 다루는 학문이다. 여기서 고체란 보통 [[공학]] [[재료]]로 사용되는 [[축하중]]이나 [[비틀림]]을 받는 봉, [[굽힘]]을 받는 [[보]], [[압축]]을 받는 [[기둥]] 등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질점]]이나 [[강체]]를 다루는 [[정역학]]이나 [[동역학]]과 비슷하지만, 그 다루는 대상이 다르다. 재료역학은 [[토목공학]], [[기계공학]], [[건축공학]] 등의 여러 공학 분야와 관련이 있다.
'''재료역학''' (材料力學)은 [[응용역학|응용]][[역학]]의 분야로서 여러 종류의 하중에 대한 고체의 거동을 다루는 학문이다. 여기서 [[고체]]란 보통 [[공학]] [[재료]]로 사용되는 [[축하중]]이나 [[비틀림]]을 받는 봉, [[굽힘]]을 받는 [[보]], [[압축]]을 받는 [[기둥]] 등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질점]]이나 [[강체]]를 다루는 [[정역학]]이나 [[동역학]]과 비슷하지만, 그 다루는 대상이 다르다. 재료역학은 [[토목공학]], [[기계공학]], [[건축공학]] 등의 여러 공학 분야와 관련이 있다.


재료역학의 주 목적은, 구조물의 안전한 설계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거동 해석을 위해 필요한, 구조물 및 그 부재들에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응력]](stress), [[변형]](displacement)과 [[변형률]](strain)을 결정하는 것이다.
재료역학의 주 목적은, 구조물의 안전한 설계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거동 해석을 위해 필요한, 구조물 및 그 부재들에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응력]], [[변형]]과 [[변형률]]을 결정하는 것이다.


=== 참고 자료 ===
=== 참고 자료 ===
8번째 줄: 8번째 줄:




[[분류:역학]]
[[분류:연속체역학]]
[[분류:재료과학]]


[[cs:Pevnost (fyzika)]]
[[cs:Pevnost (fyzika)]]

2006년 1월 12일 (목) 00:25 판

재료역학 (材料力學)은 응용역학의 분야로서 여러 종류의 하중에 대한 고체의 거동을 다루는 학문이다. 여기서 고체란 보통 공학 재료로 사용되는 축하중이나 비틀림을 받는 봉, 굽힘을 받는 , 압축을 받는 기둥 등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질점이나 강체를 다루는 정역학이나 동역학과 비슷하지만, 그 다루는 대상이 다르다. 재료역학은 토목공학, 기계공학, 건축공학 등의 여러 공학 분야와 관련이 있다.

재료역학의 주 목적은, 구조물의 안전한 설계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거동 해석을 위해 필요한, 구조물 및 그 부재들에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응력, 변형변형률을 결정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