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관리: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EhanJeong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인사조직은 [[경영학]]의 기능적 6개 부분인 [[회계]], [[재무관리]], [[마케팅]], [[생산]], [[경영정보시스템]] 중의 한 분야로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 [[인적자원개발]](교육훈련), [[노사관계]], [[조직]], [[리더십]] 등을 포함하는 분야이다.
'''인사조직'''은 [[경영학]]의 기능적 6개 부분인 [[회계]], [[재무관리]], [[마케팅]], [[생산]], [[경영정보시스템]] 중의 한 분야로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 [[인적자원개발]](교육훈련), [[노사관계]], [[조직]], [[리더십]] 등을 포함하는 분야이다.


==인사조직 학술 분야==
==인사조직 학술 분야==
22번째 줄: 22번째 줄:


인사조직관리는 [[경영학]]의 관련 학문과 연계하고, 이론을 수용하고, 상호 영향을 주며 발전하고 있다. 현대 인사조직관리는 인문, 사회분야의 이론과 기법만이 아니라 시장변화와 사회환경의 변화로 공학과 자연과학의 이론과 기법을 활용하거나 수용하며 학술적 범위를 확장하여 왔다.
인사조직관리는 [[경영학]]의 관련 학문과 연계하고, 이론을 수용하고, 상호 영향을 주며 발전하고 있다. 현대 인사조직관리는 인문, 사회분야의 이론과 기법만이 아니라 시장변화와 사회환경의 변화로 공학과 자연과학의 이론과 기법을 활용하거나 수용하며 학술적 범위를 확장하여 왔다.

[[분류:인적 자원]]

2019년 2월 4일 (월) 14:01 판

인사조직경영학의 기능적 6개 부분인 회계, 재무관리, 마케팅, 생산, 경영정보시스템 중의 한 분야로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 인적자원개발(교육훈련), 노사관계, 조직, 리더십 등을 포함하는 분야이다.

인사조직 학술 분야

경영학 학술 분야에서 인사조직관리는 다른 명칭인 인사조직관리에서 보는 것처럼, 고전적 경영(근대적 경영) 시대부터 ‘인사관리’와 ‘조직관리’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초기 인사조직관리의 인사관리는 현재의 인적자원관리 분야만이 아니라 현재의 다양한 인적자원 관련 연구의 기초를 배태한 학문분야였고, 조직관리도 이와 비슷했다. 기업 조직의 발전과 더불어 인사조직관리의 연구 분야도 다양한 경영학 이론을 발전시키고, 주변 학문의 이론을 수용하며 범위를 넓히고 경영학 만이 아니라 관련 학문과 연계하면 다양한 연구 분야로 확장 중이다.

경영학으로서 인사조직관리

인사조직관리는 경영학의 전통적인 분야인 인사조직관리, 재무, 회계, 마케팅, 생산경영정보(MIS) 중 경영학 분야의 하나이다. 기업조직을 이루는 기본 단위인 개인과 개인이 기업조직 목적을 위해 형성하는 조직에 대한 연구로 인사관리조직관리 분야를 주축으로 각 분야를 이룬다.

인사관리 분야

‘인사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분야는 근대경영 시기부터 연구된 인적자원관리노사관계 분야가 있으며, 현대적 경영연구 이후 발전한 인적자원개발, 다양성관리, 협상론, 윤리경영, 국제인적자원관리, 중소기업 인적자원관리 등이 있다.

조직관리 분야

‘조직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분야는 근대경영 시기부터 연구된 조직행동, 조직이론(거시 조직이론) 분야가 있으며, 현대적 경영연구 이후 발전한 조직개발, 경영전략, 리더십, 의사결정, 조직 커뮤니케이션, 국제조직관리, 혁신경영, 조직문화 등이 있다.

인사조직관리의 발전

위의 세부분야 구분은 '연계성 수준' 정도를 따라 나눈 것으로 이해와 편의를 위한 구분이며, 정교한 구분은 하기 어렵다. 인사조직관리에서 ‘인사관리’와 ‘조직관리’ 분야는 초기부터 동일한 이론을 사용하거나 중첩되고, 유기적으로 결합된 부분들이 있다. 각 세부 분야는 인사관리와 조직관리가 강력하게 중첩된 경우와, 관련 주변학문과 연계성이 높은 경우와, 점차 독립적 학문 분야로 발전하는 분야의 경우도 있다. 경영전략1970년대 이후 인사조직관리에서 조직관리의 한 부분로 시작하여 조직관리 분야만이 아니라 마케팅, 재무, 회계, 생산 분야까지도 그 영향력을 끼친다. 리더십 또한 조직행동의 한 부분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강력한 연구 분야이자 사회. 심리를 포괄하는 분야로 발전하였다. 위의 구분 이외에도 주변 관련 학문과 연계하며 인사조직관리의 연구 영역은 심화, 발전중이다.

관련 학문과 인사조직관리

인사조직관리는 연구 초기부터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행정학과 같은 관련 분야의 이론을 수용하였고, 현대 인사조직관리에 이르러서는 교육학, 해석학, 전자공학, 군사학 등의 분야 연구를 추가로 수용하면서 성장하였다. 관련 학문의 이론을 수용하는 것만 아니라 인사조직관리의 연구가 관련 학문에 영향을 끼치는 상호 영향 관계가 되거나 두 분문의 통합되어 연구 분야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심리학의 이론을 수용하던 인사조직관리와 심리학은 상호 영향 속에서 심리학을 중심으로 산업심리학의 분야가 형성되었고, 행정학과 초기 조직 이론과 막스 베버의 일반관리와 같은 이론을 함께 연구한 인사조직관리의 인적자원 분야는 행정학의 인사행정과 직간접으로 상호영향을 끼친다. 경제학 분야에서도 노동경제학의 경우 노사관계, 직무분석 이론 등과 같은 분야에서 상호 영향하에 있다. 군사학은 인사조직관리 분야인 경영전략에 영향을 끼쳤고 전략, 전술 부문의 이론을 경영학 토대에서 적극 수용하였으며, 인적자원관리 분야 이론을 군사학에 활용하기도 한다.

인사조직관리는 경영학의 관련 학문과 연계하고, 이론을 수용하고, 상호 영향을 주며 발전하고 있다. 현대 인사조직관리는 인문, 사회분야의 이론과 기법만이 아니라 시장변화와 사회환경의 변화로 공학과 자연과학의 이론과 기법을 활용하거나 수용하며 학술적 범위를 확장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