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프랑스 제2제국"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797 바이트 추가됨 ,  2년 전
편집 요약 없음
 
==== 교통 수단의 발전 ====
나폴레옹 3세의 치세는 국가 감독하의 프랑스 철도망 완성으로 처음 두각을 보였다. 1851년 영국은 10,000 km가 넘는 철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에 비해 프랑스는 3,500 km의 철도가 있었다. 나폴레옹 3세와 공공사업장관의 지도 하에 피에르 마뉴(Pierre Magne)는 철도 사업에서의 국가의 재정적 책임을 주로 삼은 정책을 추진했다. 1870년에는 약 20,000 km의 철도가 1억 1000만명의 여행객과 45,000,000톤의 상품을 운송했고 이 철도는 프랑스의 모든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지나다녔다. 그 영향은 광업, 철강, 공학 및 공공 사업과 같은 많은 산업분야에서 상당했다. 동시에 정부는 도로와 예술 작품의 건설 및 유지에 집중하고 있었으며, 1860년부터는 항해용 수로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보나파르트 정부는 새로운 통신수단인 전기 전신의 개발을 촉진뿐만 아니라 대형 해운의 합병 및 창립 (운송, 대서양 횡단 회사 등), 함대의 현대화와 성장, 주요 항만 특히 마르세유의 시설을 손보았다.{{프랑스인의 황제}}
 
==== 문학과 예술 ====
제2제국은 권위주의의 시작점임에도 불구하고 문학과 예술이 격렬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시대에는 인상주의, 문학과 미술에서의 사실주의, 그리고 고답파같은 새로운 문예 사조가 등장했다.
 
===== 문학과 회화 =====
문예의 발전은 인쇄의 산업화와 저작권법 발전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1854년 4월 8일 및 9일의 법은 사후 저작권을 20년에서 30년으로 늘렸고, 1866년 7월 14일 법은 50년으로 늘렸다.)
 
권위주의 제정기 시절과 조금 확장된 1860년대까지는 문학과 예술에서 검열이 만연하던 시기였다. 교회의 설교, 도덕적 질서로의 회귀, 외제니 황후의 지원은 이 시기의 집착이었다. 언론이 현대 춤의 선정성에 대해 공격을 가하자, 센느의 검찰은 보들레르, 외젠 수와 플로베르를 '대중과 종교적 도덕성'에 반하였다는 이유로 그들을 기소하였다. (1856-1857). 그런 와중 르낭은 콜레쥬 드 프랑스에서 해임되었다. 이런 상황과는 반대로 1863년, 장-레옹 제롬과 위대한 공식 화가들이 살롱(Salon de peinture et de sculpture)에서 찬사를 받자, 나폴레옹 3세는 낙선전(Salon des refusés)의 전시를 허락하였고 쿠르베와 훗날의 인상주의 화가들은 이곳에 자기 작품을 걸었다.
 
검열과 대조되게 이 시대는 플로베르부터 조르주 상드까지, 혹은 에드몽과 쥘 드 공쿠르 형제들에까지 이르는 문학의 풍부함이 특징이다. 가장 상징적이고 전형적인 제정기 작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스페르 메리메와 샤를-오귀스탱 셍트-뵈브이다.
 
===== 극장과 오페라 =====
<br />{{프랑스인의 황제}}
{{토막글|프랑스|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