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업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249 바이트 추가됨 ,  1년 전
잔글
편집 요약 없음
잔글
잔글
'''권업회'''(勸業會)는 연해주에러시아 [[연해주]]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항일독립운동 단체이다. 경술국치 이후 [[1911년]] 연해주에서 설립되어, 초기의 독립운동을 이끌었다. 1914년 8월'연해주 7일이민 러시아에50주년'에 의해맞추어 강제[[이상설]], 해산되었으나[[이동휘]], 이후[[이동녕]] 군사활동을 하는권업회의 핵심 회원들이 주도하여, [[블라디보스톡]]에 [[대한광복군 정부]](大韓光復軍政府)를 건립하였다. 그러나 같은 해 8월 7일 권업회와 대한광복군 정부는 [[러시아]]에 의해 강제 발전하였다해산되었다.
 
== 설립 배경 ==
당시 연해주에는 [[1864년]] 이래 권업회 창립 전후까지 20만명 가량의 한인이 이주하여 한인사회를 형성하였다. 이들의 부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러일전쟁 이전에 이주하여 경제적 토대를 이루고, 러시아에 귀화하여 정치·경제적 지위와 신분을 획득한, [[최재형]]을 비롯하여 [[최봉준]](崔鳳俊)·[[김학만]](金學萬)·[[김도녀]](金道汝)·[[차석보]](車錫甫)·[[김익용]](金翼鎔)·[[김병학]](金秉學) 등이다. 이들은 한인의 이주와 개척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한인사회의 지도급 인물로 부상하여 한인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에 기여해 왔다. 그 결과 각 지방 한민회의 풍헌(風憲)·풍속(風俗)·도헌(都憲) 등의 직임을 맡아 한인사회의 자치제 확립에 기여하였다.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