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저강: 두 판 사이의 차이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ChongDae님이 나이저 강 문서를 나이저강 문서로 이동하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
편집 요약 없음
태그: m 모바일 웹
141번째 줄: 141번째 줄:
}}
}}
'''나이저 강'''({{lang|en|Niger River}}, {{IPA|/ˈnaɪdʒɚ/}})은 [[서아프리카]]의 [[강]]으로 길이는 4180 km이다. [[기니]] 동남부의 기니 고원에서 발원하여 [[말리]]와 [[니제르]]를 지나 [[베냉]]의 국경을 거쳐 [[나이지리아]]까지 흐른다. [[나이저 삼각주]]를 지나 [[기니 만]]으로 흘러든다. [[아프리카]]에서 [[나일 강]]과 [[콩고 강]]에 이어 세 번째로 긴 강이다. 주요 지류로는 [[베누에 강]]이 있다.
'''나이저 강'''({{lang|en|Niger River}}, {{IPA|/ˈnaɪdʒɚ/}})은 [[서아프리카]]의 [[강]]으로 길이는 4180 km이다. [[기니]] 동남부의 기니 고원에서 발원하여 [[말리]]와 [[니제르]]를 지나 [[베냉]]의 국경을 거쳐 [[나이지리아]]까지 흐른다. [[나이저 삼각주]]를 지나 [[기니 만]]으로 흘러든다. [[아프리카]]에서 [[나일 강]]과 [[콩고 강]]에 이어 세 번째로 긴 강이다. 주요 지류로는 [[베누에 강]]이 있다.
지역의 원주민은 노무시 족이라 불리며 만 52세가 될시 높은 곳에 가서 투신하는 전통이 있다. 주요 수산물은 홍어인데 맛이 참 일품이라 나이지리아를 국빈 방문한 [[김대중 대통령]]도 이 강에서 잡힌 홍어 맛을 보고 광광 우럭따.


== 지형 ==
== 지형 ==

2018년 7월 3일 (화) 18:15 판

나이저 강
Joliba
Orimili
Isa Ber
Oya
gher n gheren
Niger River
(지리 유형: )
말리쿠리코로에서의 나이저 강
어원: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강을 뜻하는
베르베르어파의 단어 "게르(gher)"에서
유래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나라 기니 · 말리 · 니제르 · 베냉 · 나이지리아
도시 템바코운다 · 바마코 · 통북투 · 니아메 · 로코자 · 오니차
지류
 - 왼쪽 소코토 강 · 카두나 강 · 베누에 강
 - 오른쪽 바니 강
발원지 기니 고원
 - 위치 기니
하구
 - 위치 기니 만 (나이지리아)
 - 좌표 북위 4° 13′ 32″ 동경 6° 03′ 54″ / 북위 4.22542° 동경 6.06502°  / 4.22542; 6.06502 (나이저 강의 하구 (나이지리아의 기니 만))
길이 4,180 km (2,597 mi)
면적 2,117,700 km2 (817,649 sq mi)
유량 나이저 삼각주
 - 평균 5,589 m3/s (197,374 cu ft/s)[1]
 - 최대 27,600 m3/s (974,685 cu ft/s)[2]
 - 최소 500 m3/s (17,657 cu ft/s)
나이저 강의 지도 (유역이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나이저 강(Niger River, /ˈnaɪdʒɚ/)은 서아프리카으로 길이는 4180 km이다. 기니 동남부의 기니 고원에서 발원하여 말리니제르를 지나 베냉의 국경을 거쳐 나이지리아까지 흐른다. 나이저 삼각주를 지나 기니 만으로 흘러든다. 아프리카에서 나일 강콩고 강에 이어 세 번째로 긴 강이다. 주요 지류로는 베누에 강이 있다. 지역의 원주민은 노무시 족이라 불리며 만 52세가 될시 높은 곳에 가서 투신하는 전통이 있다. 주요 수산물은 홍어인데 맛이 참 일품이라 나이지리아를 국빈 방문한 김대중 대통령도 이 강에서 잡힌 홍어 맛을 보고 광광 우럭따.

지형

이 강은 기니푸타잘론 고원지대 동편에서 발원하여, 북동쪽으로 거대한 원호를 그리며 흘러 말리타우사에 이른다. 이곳에서부터 줄곧 남동쪽으로 흘러 니제르의 서부를 지나며, 나이지리아로코자에 이른 후 남쪽으로 방향을 바꿔 포트하커트 서쪽에서 기니 만으로 흘러들어간다. 나이저 강의 유역은 남쪽으로는 푸타잘론, 반포라 절벽, 요루바 구릉, 카메룬 고원 같은 고원지대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반면 북쪽으로는 경계가 분명치 않다. 상류 쪽 지류로는 마푸·니안단·밀로·산카라니·틴키소 강들이 있고, 중류의 주요 지류로는 바니 강이 있다. 또 하류에는 카두나 강과 베누에 강 등의 지류가 있는데 베누에 강의 연간 배수량은 대략 카두나 강의 2배이다.

나이저 강은 로코자에서 베누에 강과 합류하여 약 3.2km 폭으로 광대한 호수 모양을 이루는데, 그 위에 섬과 사구(砂丘)들이 점점이 갈라져 있다. 이 강은 총면적 3만 6,000km2가 넘는 나이저 삼각주에서 여러 갈래로 흩어져 눈 강, 브라스 강, 솜브레이로 강, 포르카도스 강, 보니 강 들을 포함하는 복잡한 수로망을 이룬다.

기후

나이저 강 유역의 기후는 매우 다양하다. 삼각주지역의 연간강수량은 4,060mm가 넘지만 북쪽으로 갈수록 강수량이 감소하여 팀북투에 이르면 254mm 이하가 된다. 이처럼 기후가 다양하기 때문에 강물의 정기적인 범람이 전지역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일은 없다.

서식

나이저 강은 사초(莎草)식물지대, 사바나 초원지대, 가시 많은 관목과 아카시아 삼림지대, 강우림, 홍수림의 늪지대 등 사실상 서아프리카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식물지대를 통과한다. 또 나이저 강과 그 지류에는 많은 종류의 어류도 서식하는데, 이곳에 서식하는 메기류, 잉어, 나일파치류 등은 나이저 강 연안지역에 중요한 경제적 기반을 제공한다. 그밖의 동물로는 하마·악어·도마뱀, 각종 조류 등이 있다.

주민분포

말리 중부와 나이지리아누페 지역 등 인구 조밀지역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강 유역의 인구밀도는 희박하다. 인종분포를 보면 밤바라족·말링케족·송가이족·제르마족 등이 비교적 큰 집단을 이루고 있다. 나이저 강은 관개와 수력발전에 엄청난 자원을 제공한다. 강의 대부분에 상선이 운항되며, 여러 지점에서 철도와 도로가 강을 가로지르고 있다. 총길이는 4,200km, 유역면적은 189만 600km2, 연간평균배수량은 6,000m3/sec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