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Te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영어 위키백과 참고하여 {{Authority control}} 추가
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인명'''(人名) 또는 '''사람 이름''', '''성명'''(姓名)은 [[이름]]의 개념 중 [[사람]]의 이름을 칭하는 것이다.
'''인명'''(人名) 또는 '''사람 이름''', '''성명'''(姓名)은 [[이름]]의 개념 중 [[사람]]의 이름을 칭하는 것이다.


보통 인명이라 하면 '''본명''', 즉 [[가명]] 등이 아닌 자신의 본래 이름을 의미한다. 본명의 기준에서 태어날 때 부모님이 지어준 이름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나중에 어떠한 사유에 의해 자신의 이름을 바꾸는 사람도 있어 이러한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ref>[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188980/ '개명광풍' 전국 강타] [[노컷뉴스]], 2009-06-29</ref> 사람의 이름을 바꾸는 것을 [[개명]](改名)이라고 한다.
보통 인명이라 하면 '''본명''', 즉 [[가명]] 등이 아닌 자신의 본래 이름을 의미한다. 본명이라는 단어는 법적인 본명 외에도 개명 전의 이름 또는 출생명을 가리키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태어날 때 부모님이 지어준 이름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이후 모종의 사유에 의해 자신의 이름을 바꾸는 사람도 있어 이러한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ref>[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188980/ '개명광풍' 전국 강타] [[노컷뉴스]], 2009-06-29</ref> 사람의 이름을 바꾸는 것을 [[개명]](改名)이라고 한다.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2017년 7월 30일 (일) 20:47 판

인명(人名) 또는 사람 이름, 성명(姓名)은 이름의 개념 중 사람의 이름을 칭하는 것이다.

보통 인명이라 하면 본명, 즉 가명 등이 아닌 자신의 본래 이름을 의미한다. 본명이라는 단어는 법적인 본명 외에도 개명 전의 이름 또는 출생명을 가리키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태어날 때 부모님이 지어준 이름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이후 모종의 사유에 의해 자신의 이름을 바꾸는 사람도 있어 이러한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1] 사람의 이름을 바꾸는 것을 개명(改名)이라고 한다.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