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포켓몬 목록: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여러 문제|
메이플도감
{{출처 필요|날짜=2017-7-22}}

{{정리 필요|날짜=2017-7-22}}
{{독자 연구|날짜=2017-7-22}}
}}
== 모부기 ==
== 모부기 ==
{{포켓몬 정보바
{{포켓몬 정보바

2017년 7월 22일 (토) 17:43 판

모부기

번호: 387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수풀부기

모부기(Turtwig, 일본어: ナエトル 나에틀[*])의 분류는 어린잎포켓몬이다.

신오지방의 첫번째 포켓몬이다. 주요 공격은 잎날가르기다. 흙으로 이루어진 등딱지는 건강할수록 촉촉하게 젖어있다고 한다. 전신으로 광합성을 하고 산소를 내보낸다. 머리의 잎이 마르면 목이 마르다는 신호다.

레벨 18에 수풀부기로 진화한다. 영원시티 체육관 관장인 유채가 사용하는 포켓몬이기도 하다. (DP에서는 레벨 19, Pt에서는 레벨 20)

또한 탐험셋트로 하트비트 비늘을 구해서 들판시티의 기술매니아에게 우드해머를 배울 수 있다.

<포켓몬스터 DP>에서 신오지방에 도착한 지우가 찌르꼬에 이어 2번째로 손에 넣는 포켓몬이다.

야생에서는 어느 할머니가 가꾸는 정원에 살며 숲속과 정원의 포켓몬의 싸움을 말리거나, 보살펴주는 일을 하다가 우연히 만난 지우가 맘에 들어 지우의 피카츄와의 배틀 후 지우의 동료가 된다. 마음이 맞는 상대의 머리를 무는 버릇이 있다.

이후 《포켓몬스터 DP》 100화에서 진철의 돈크로우와의 싸움에서 수풀부기로 진화하며 DP 166화에서 토대부기로 2차진화를 한다.

수풀부기

번호: 388 타입: 진화전: 모부기 진화후: 토대부기

수풀부기 (Grotle, 일본어: ハヤシガメ 하야시가메[*])의 분류는 나무숲포켓몬이다.

모부기가 레벨 18에 진화한다.

등에 무성한 수풀이 달려있는 포켓몬, 수풀에서 열매가 열려 포켓몬이 모여들기도 한다. 등은 흙으로 이루어져 있다.

레벨 32에 토대부기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DP》 100화에서 지우의 모부기와 진철의 돈크로우와 싸우던 중 수풀부기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DP》 121화에서 눈쓰개가 로켓단에게 잡히는 도중 〈록클라임〉을 배웠다.

토대부기

번호: 389 타입: 풀/ 땅 진화전: 수풀부기 진화후: 없음

토대부기(Torterra, 일본어: ドダイトス 도다이토스[*])의 분류는 대륙포켓몬이다.

토대부기로 진화를 하게되면 땅타입이 추가되므로 전기타입 기술에 맞지 않는 등 여러가지 좋은점이 많다. 몸무게가 310kg으로 신오 스타팅 포켓몬 최종진화형 중 가장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 {2위:엠페르트 (84.5kg), 3위:초염몽 (55kg)} 키 역시 가장 큰 2.2m이다. {2위:엠페르트 (1.7m), 3위:초염몽 (1.2m) (토대부기 외에도 키가 2m가 넘고 몸무게가 100kg를 넘는 스타팅포켓몬 최종진화형도 있다.최고 키의 스타팅포켓몬 최종진화형은 장크로다일.)}토대부기의 등에서 자라는 포켓몬들은 거의 풀포켓몬이다.

얼음에는 4배의 데미지를 입어서 얼음 포켓몬에게는 어김없이 패한다.

모부기의 최종 진화형으로 수풀부기가 레벨 32에 진화한 포켓몬이다. 레벨을 올림에 따라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전진 (모든 포켓몬/쥬피썬더, 라이츄, 에레키블, 렌트라)과 충호에게 상대가 제일 잘 된다. (특히 드래피온) 라이벌의 초염몽도 지진 한번이면 쓰러진다.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의 톱 트레이너 카페에서는 유채가 가지고 있는데 레벨은 63이다. 100kg이 넘는 포켓몬으로는 유일하게 상호교류광장에 들어갈 수 있다.

포켓몬스터 DP》 40화의 난천과의 대결에서 처음 등장. 하드플랜트 등 굉장한 기술을 많이 가지고 있으나 한카리아스의 ‘기와깨기’ 공격에 KO된다. 이로써 진철의 최초 포켓몬이 모부기였음이 판명된다. 《포켓몬스터 DP》52화에서 태그시합 때 진철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DP》100화에서는 모부기 시절 스피드를 상실해서 낙담한 지우의 수풀부기에게 방어력 위주의 전투법을 전수해준다. 《포켓몬스터 DP》128화의 회상신에서 진철의 형 진환과 피라미드 킹 기선과의 대결 중 관전하고 있던 진철 옆에 모부기가 있다. 《포켓몬스터 DP》164화에서 로켓단을 막는 중 수풀부기에서 토대부기로 진화했다. 진화하자마자 리프스톰을 배웠다.

포켓몬스터 DP 극장판》, 전체극장판 10기에서 한 트레이너가 소유하고 있고 사토시(지우)와 배틀을 함. <포켓몬스터 스페셜> 에서 다이아몬드의 포켓몬으로 등장, 30권에선 모부기, 31권에서는 수풀부기로 등장한다. 지우의 신오지방 포켓몬 중에서 최종진화하고 난 뒤에도 공식적인 대결에서 한번도 이긴 적이 없다.

불꽃숭이

번호: 390 타입: 불꽃 진화전: 없음 진화후: 파이숭이

불꽃숭이(Chimchar, 일본어: ヒコザル 히코자루[*])의 분류는 꼬마원숭이포켓몬이다.

손가락은 각각 5개이며 인간의 손과 흡사하다. 발가락은 3개이며 발가락 역시 인간의 발가락과 흡사하다. 머리끝은 털이 늘어져 있으며 엉덩이에는 불이 붙어 있다. 엉덩이의 불은 잘 때 외에는 항상 불이 붙어 있으며 불이 붙어 있지 않으면 몸도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몸과 지능이 불안정해진다. 엉덩이의 불은 의식을 나타낸다. 나무 타는 재주가 뛰어나다. 어떤 자세에서도 균형을 잃지 않는다. 불꽃불꽃-하는 울음소리를 낸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의 기본적인(스타팅) 포켓몬이다. 레벨 14에 파이숭이로 진화할 수 있다. 레벨 36에 초염몽로 진화할수 있다. 보통 무쇠시티 체육관에 도전하기 전에 파이숭이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에서 지우의 새로운 라이벌 진철이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데리고 다녔다. 이 불꽃숭이는 극한의 상황에 이르면, 엄청난 불꽃기술을 구사할수 있는 조금 더 특별한 '맹화' 덕분에 진철의 포켓몬이 된다. 그러나 50화의 태그시합에서 진철이 불꽃타입의 포켓몬의 파워업을 위해 불꽃숭이를 데리고 출전하여, 51화에서 지우와 함께 8강 시합에서 상대방 쟝고메타그로스에 맞서 지우는 모부기.진철은 불꽃숭이를 격돌시킨다. 진철은 옛날 자신을 공격했던 쟝고와 싸움으로서 극한의 상황을 만들어 불꽃숭이가 다시 한 번 '맹화'를 구사하도록 하였으나, 쓰러지기 직전에도 '맹화'가 발동되지 않자, 불꽃숭이에게 실망한 진철은 시합 후 불꽃숭이를 놓아주게 된다. 진철의 포켓몬을 키우는 방법을 크게 반대하던 지우가 기술이 약하다는 이유로 불꽃숭이를 놓아주는 진철을 보고, 노력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서 불꽃숭이를 데려가게 된다. 이후 진철과의 싸움에서 불꽃숭이는 극한의 공포에 휘말려 '맹화'를 발동하게 된다. 지우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고는 하나, 아직 자신의 의지대로는 컨트롤할 수는 없는듯 하다. 또한 진철이 지우에게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매개체 역할이 되기도 한다. 이후에 최종진화형인 초염몽까지 진화하였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0기 (디아루가 VS 펄기아 VS 다크라이)에서 지우일행에게 도움을 주는 '아라모스'타운의 '엘리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여담이지만 진화형인 '초염몽'도 다른 콘테스트 참가자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스페셜 30권에서 펄의 포켓몬으로 등장, 30권에서 진화해서 파이숭이가 된다

파이숭이

번호: 391 타입: 불꽃/ 격투 진화전: 불꽃숭이 진화후: 초염몽

파이숭이(Monferno, 일본어: モウカザル 모우카자루[*])의 분류는 개구쟁이포켓몬이다.

개구쟁이포켓몬답게 사람에게 장난치기를 좋아하지만 때로는 화를 낼 때도 있다.

불꽃숭이가 레벨 14에 진화한 포켓몬이며, 레벨 36이 되면 초염몽으로 진화한다. 진화가 비교적 빠른 편이고 격투타입이 추가되어 무쇠시티 체육관의 강석 (꼬마돌, 롱스톤, 두개도스)에게 대응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DP》88화에서 서머스쿨내의 청연이 배틀에서 쓴다.

포켓몬스터DP》132화에서 지우와 진철의 6:6 풀배틀시합을 하는 도중에 불꽃숭이가 파이숭이로 진화한다.

초염몽

번호: 392 타입: 불꽃/ 격투 진화전: 파이숭이 진화후: 없음

초염몽(Infernape, 일본어: ゴウカザル 고우카자루[*])의 분류는 화염포켓몬이다.

머리에서 타오르는 불꽃처럼 성질이 과격한 포켓몬이다. 스피드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

불꽃숭이의 최종 진화형으로 파이숭이가 레벨 36에 진화한다. 사천왕 대엽불꽃숭이로부터 진화시켜 사용하는 포켓몬이다. (DP에서는 레벨 61, Pt에서는 레벨 55->71)

포켓몬스터dp극장판에서 디아루가VS펄기아 VS다크라이에서 초염몽, 토대부기, 엠페르트가 나온다. 모두 지우하고 시합한다. 마그마번과 함께 포켓몬리그 참가 불꽃 포켓몬 1위.

포켓몬스터 DP》 163화에서 파이숭이가 초염몽으로 진화하였다.

포켓몬스터 DP》 165화, 180화에서 사천왕 대엽의 포켓몬으로도 등장한다. 165화에서는 지우의 브이젤, 초염몽, 피카츄를 상대로, 180화에서는 규리의 강철톤을 상대로 이겼다. 179화에서 전진의 렌트라를 특성 '염화'를 이용해서 승리. 처음으로 염화를 제어하는데 성공한다

포켓몬스터 다이아펄 어드벤처 2권에서 쥬피터와 미스미의 싸움에서 미스미가 부스터와 같이 꺼낸다.

팽도리

번호: 393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팽태자

팽태자

번호: 394 타입: 진화전: 팽도리 진화후: 엠페르트

팽태자(Prinplup, 일본어: ポッタイシ 폿타이시[*])의 분류는 펭귄포켓몬이다.

빛나의 유치원 동창인 건오의 주력 포켓몬.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아가씨(플라티나)가 사용, 영원시티에서 훈련 중에 진화한 뒤, 장막백화점에서 스포츠용품을 가지고 놀다가 진화한다.

엠페르트

번호: 395 타입: 물/ 강철 진화전: 팽태자 진화후: 없음

엠페르트(Empoleon, 일본어: エンペルト 엠페르트[*])의 분류는 황제포켓몬이다.

'황제 포켓몬'이지만 황제 펭귄이 아닌 마카로니 펭귄을 모티브로 한 포켓몬이며 왕관처럼 생긴 뿔 중 리더의 뿔이 가장 크다. 팽태자가 레벨 36에 진화한다. 규리의 엠페르트는 레벨 52. 물 타입이라고 해서 이슬, 맥시멈가면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불꽃숭이를 선택해야 라이벌이 가지게 되는 포켓몬으로 레벨은 43-53-65-75-85.

포켓몬스터 DP》 101화에서부터 등장한 용식이의 주력 파트너. 빛나, 건오와 같은 떡잎마을 출신이며 말투와 행동은 게임에서와 똑같다.

포켓몬스터 DP》 101화에서 지우와의 시합중 용식이 사용. 피카츄의 10만볼트와 볼텍커를 연속으로 맞고 패한다

포켓몬스터 DP》 122화에서 용식과 건오가 동시 등장하는데 이렇게 되면 팽도리(빛나), 팽태자(건오), 엠페르트(용식) 스타팅 펭귄 3마리가 모두 등장하는 셈이다.

포켓몬스터 DP》 174화에서 건오의 팽태자가 엠페르트로 진화한다.

포켓몬 극장판 10기에서 어떤 남자의 엠페르트로 나온다

만화책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 아가씨(플라티나)가 사용, 장막백화점에서 스포츠용품을 가지고 놀다가 진화한다.

찌르꼬

번호: 396 타입: 노말/ 비행 진화전: 없음 진화후: 찌르버드

찌르꼬(Starly, 일본어: ムックル 뭇쿠루[*])의 분류는 찌르레기포켓몬이다.

찌르레기의 모습을 했다.울음소리가 매우 시끄럽다.한 마리로 지내지 않고 떼를 지어 활동한다.

포켓몬스터 DP》 2화에서 지우가 로켓단에게 빼앗긴 피카츄를 찾기 위해 에이팜을 이용해서 잡는다.

포켓몬스터 DP》 3화에서 진철이 3마리의 찌르꼬를 가지고 있는데, 제비반환을 쓸 수 있는 한 마리만 놔두고 두 마리는 버리게 된다. 또한 남은 한 마리의 찌르꼬도 지우의 찌르꼬와 싸워서 승리하지만 진철은 남은 한 마리도 버리게 된다. 이 사건으로 인해 지우는 진철에게 적대인식을 갖게 된다.

찌르버드

번호: 397 타입: 노말/ 비행 진화전: 찌르꼬 진화후: 찌르호크

찌르버드(Staravia, 일본어: ムクバード 무쿠버드[*])의 분류는 찌르레기포켓몬이다.

비행포켓몬들을 구하는 도중 찌르버드로 진화했다. 머리끝이 약간 말려올라가 있다.

찌르꼬가 진화한 포켓몬으로, 레벨 34에 찌르호크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14화에서 지우의 찌르꼬가 찌르버드으로 진화한다. 주로 쓰는 기술은 제비반환과 날개치기이며, 그 밖에도 전광석화, 날려버리기, 몸통박치기 등 다양한 기술을 소유하고 있다.

찌르호크

번호: 398 타입: 노말/ 비행 진화전: 찌르버드 진화후: 없음

찌르호크(Staraptor, 일본어: ムクホーク 무쿠호크[*])의 분류는 맹금포켓몬이다.

더 큰 적들이 와도 공격하는 용감한 도전정신이 있다. 날개와 다리에 있는 근육들은 매우 단단하다. 모티브는 분명 초반엔 찌르레기인데 막판에는 로 진화해버린다.

현 7세대까지 비전설류 새포켓몬중에서는 파이어로 이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높은 공격력과 준수한 스피드에 자력으로 리스크가 있지만 고위력인 브레이브 버드와 비행타입이 상대하기 힘든 바위와 강철타입을 견제하기 쉬운 인파이트를 배운다. 비상의 찌르호크는 레벨 50.

찌르버드가 진화한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DP에서 라이벌이 이용한다.

포켓몬스터 DP》에서 이야기 맨 처음에 마박사 연구소에서 찌르꼬와 함께 탈출했다가 도망친 불꽃숭이를 잡아 연구소로 다시 돌아온다.

포켓몬스터 DP》102화에서 라이벌 용식이(쥰)의 포켓몬으로 등장. 지우불꽃숭이와 싸우나 화염방사를 맞고 쓰러진다.

포켓몬스터 DP》118화의 포켓링 대회 결승전에서 진철이의 돈크로우와 각축을 벌이던 중 지우의 찌르버드가 진화한다. 진화하자마자 격투 타입 기술인 ‘인파이트’를 배운다.

비버니

번호: 399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비버통

비버니(Bidoof, 일본어: ビッパ 빗파[*])의 분류는 둥글쥐 포켓몬이다.

동굴에 사는 동굴쥐 포켓몬이다. 겁이 아주 많다. 앞니는 항상 자라기 때문에 나무 따위에 앞니를 간다.

포켓몬스터 DP》오프닝에 등장

비버통

번호: 400 타입: 노말/ 물 진화전: 비버니 진화후: 없음

비버통(Bibarel, 일본어: ビーダル 비다루[*])의 분류는 비버포켓몬이다.

비버를 모티브 한 포켓몬. 육지에서의 행동은 느리다. 하지만 물속에서의 수영은 빈티나와 호각을 이룬다. 물타입이지만 맥시멈가면과 이슬은 가지고 있지 않다. 꼭두의 비버통은 레벨 54.

게임타이틀 안에서는 주로 비전기술을 습득시키기위한 수단으로 멤버에 넣는다.

포켓몬스터DP》의 오프닝 <TOGETHER2007, 2008>에 출현

포켓몬스터 DP》66화에서 진환의 포켓몬으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