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진화 이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950 바이트 추가됨 ,  3년 전
 
==현대 진화 이론 성립 이후의 연구==
현대 진화 이론의 성립 이후에도, 진화에 관한 연구는 계속되었으며, 이는 각각의 분야 ([[진화생물학]],[[고생물학]],[[집단유전학]])에서 연구된 것들이 있다.
{{빈 문단}}
 
1) 진화생물학
진화의 직접적 과정을 연구하는 진화생물학에서는 진화의 과정을 직접 관찰하게 됨으로서([[고속진화]]), 진화 자체가 관찰되는 자연현상임을 밝혀냈다. 또한 [[대장균의 장기간 진화 실험]]과 같은 실험적 방법의 진화가 가능함을 보여주게 됨으로서, 진화의 과정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내었다. 진화의 속도 연구가 메인 주제가 된 현재에는, 실험진화를 통해 속도를 조정할 수 있는 방법과, 고속진화의 과정, 그리고 [[살아있는 화석]]의 연구를 통해 진화의 속도를 연구하고 있다.
 
2) 고생물학
[[화석]]에 관한 연구가 중심이 되는 고생물학에서는 [[구조분석학]]을 통해 진화의 과정을 연구했으며, 이는 진화생물학에서 연구한 것을 더욱 확증해주는 것이었다. 또한 인간의 진화 과정에 대한 연구에서는 이러한 화석이 큰 영향을 주었고,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세디바]]나 [[호모 하빌리스]]의 손 발달 연구와 같은 구조분석학적 연구나, [[네안데르탈 게놈 프로젝트]] 등을 통한 유전체 연구들이 병행되면서 인류의 진화과정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이 밝혀지고 있다. 진화의 속도 연구가 메인 주제가 된 현대에는 구조분석학적 연구가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3) 집단 유전학
집단 유전학에서는 진화생물학에서 연구하고 있는 분야들과 인류의 진화(미래)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지역에 따른 유전자 분포등을 통해 전염병 같은 재해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 역시 이루어지고 있다.
 
== 각주 ==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