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철학: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Yknok29 (토론 | 기여)
VolkovBot (토론 | 기여)
179번째 줄: 179번째 줄:
[[fr:Wikipédia:Projet/Philosophie]]
[[fr:Wikipédia:Projet/Philosophie]]
[[it:Wikipedia:Progetto Filosofia]]
[[it:Wikipedia:Progetto Filosofia]]
[[nl:Wikipedia:Wikiproject filosofie]]
[[nl:Wikipedia:Wikiproject/Filosofie]]
[[no:Wikipedia:Underprosjekter/Filosofihistorie]]
[[sv:Wikipedia:Projekt filosofi]]
[[sv:Wikipedia:Projekt filosofi]]

2008년 4월 6일 (일) 02:56 판

가이드 라인

우선, 철학자들과 철학사에 대한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포털(들머리) 출범 준비

철학자들

  • 붉은 색 표시는 현재 위키백과에 없는 문서로 새 글 작성이 필요합니다.

푸른색 표시는 토막글 상태의 문서일 수 있으므로, 클릭하시면 편집에 도움을 주실 수도 있습니다.

서양 철학자

  • 고대 그리스 철학자

전소크라테스 철학자

· 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에피쿠로스 · 플로티노스 · 프로클로스 *세네카(스토아학파)


토마스 아퀴나스 · 안셀무스 · 둔스 스코투스 · 피에르 아벨라르 ·오컴의 윌리엄


마르실리오 피치노 · 조반니 피코 델라 미란돌라 · 지오르다노 브루노 · 몽테뉴 · 니콜로 마키아벨리


  • 17 - 18세기의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 · 존 로크 · 토머스 홉스 · 조지 버클리 · 데이비드 흄 · 임마누엘 칸트 · 프리드리히 헤겔 · 프리드리히 셸링 · 스피노자 ·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 장 자끄 루소

  • 19세기의 철학자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 프리드리히 니체 · 쇠렌 키에르케고르 · 카를 마르크스

  • 20세기의 철학자

에드문드 후설 고틀로프 프레게 · 버트런드 러셀 ·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 앙리 베르그송 · 위르겐 하버마스 · W.V.O. 콰인 · 마르틴 하이데거 · 모리스 메를로 퐁티 · 장 폴 사르트르 · 쟝 삐아제 · 시몬 베유 · 미셸 푸코 · 존 롤즈 · 자크 데리다 · 질 들뢰즈 · 펠릭스 가타리 · 안토니오 네그리 · 라깡 · 슬라보예 지젝


동양 철학

'중국의 철학자'


철학사

  • 붉은 색 표시는 현재 위키백과에 없는 문서로 새 글 작성이 필요합니다.

푸른색 표시는 토막글 상태의 문서일 수 있으므로, 클릭하시면 편집에 도움을 주실 수도 있습니다.

서양철학

영국의 경험론, 대륙의 합리론

칸트, 쉘링, 피히테, 헤겔

분석 철학,

언어철학,

현상학,

과학철학,

교육철학,

구조주의


동양철학

  • 한국철학

퇴계사상, 율곡사상,

실학사상

한국의 현대철학

  • 중국 철학

노장사상, 공맹사상, 법가

훈고학

성리학, 주자학

양명학

고증학

  • 인도 철학

우파니샤드의 철학, 샹가의 철학, 고대 인도신화

관련 토막글

분류:철학 프로젝트 문서

범위와 목표

(이 문서는 개선되는 과정에 있습니다.- 보시기에 알맞은 대로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철학적 주제를 다룬 위키백과의 토막글들의 범위와 전반적인 수준을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철학에 식견을 갖추신 위키백과에 참여하신 분들의, 노력을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많은 철학적 주제는 몹시 애매하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는 공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확고한 파악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의 논제를 참고서적에서 단순하게 찾는 위키역사가들에게 우선권을 줄 여유가 없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우리가 지닌 참고서적의 반은 노골적으로 서로에 대해 모순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각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지니신 분들과 함께 서로의 논리 등등을 점검하면서 노력하고자 합니다.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자면, 여러분qualia에 대한 모든 언급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까? 저 역시 그렇지는 못하지만, 만약 우리가 함께 한다면 곧바로 깨닫게 되리라 믿습니다.

PhilosophyTasks

이 위키프로젝트의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철학적인 경향이 있는 기고가들을 위한 연대와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
  2. 위키백과에서 충분한 보증이 부족한 철학 분야를 검증한다.
  3. 도움이 필요한 글을 개선한다.
  4. 위키백과에 있는 철학적인 글과 주제에 대한 총괄적인 설명도를 만든다 그리고 그에 맞추어서 글들을 서로 결부시킨다.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방법

  1. 주시가 필요한 문서를 파악하고, 그 문서를 과제에 추가해 준다. the Open Tasks list.
  2. 사용자 문서에 추가해서 *철학 토막글을 작성, 편집, 번역 한다.Add the Open Tasks box to your User: or User_talk: page. (Add {{PhilosophyTasks}} anywhere on the page.)
  3. 이 페이지를 주시문서에 추가하고, 할 일이 있는지 자주 들러 알아 본다.
  4. 해야할 과제를 추가하고 그 것들을 완성시킨다.
  5. 위키백과 토론:위키프로젝트 철학에서 이외에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토론에 참여해 주세요!

아래에 나온 참여자 목록에 여러분의 이름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담당 하실분

여기에 사용자 아이디를 적어 주세요.

배너 틀 홍보

철학과 관련된 글의 토론 문서에 배너 틀을 달아주세요.

철학이 다루는 범위 안에 있는 문서의 토론 문서 상단에 붙입니다.

우수 문서 목록

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 철학/알찬 글 목록

관련 알찬 글 후보

위키백과:알찬 글 후보/양명학 위키백과:알찬 글 후보/쇠렌 키르케고르

관련 알찬 글

기준과 실행

위키백과의 기준에 덧붙여서, 우리는 철학적인 문서를 위한 좀 더 철저하고 엄격한 필요조건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조건 중 기본적인 것은, 철학 자체의 수준 높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항목은 위키백과의 철학적인 문서들이 지켜주었으면 하는 기대치와 철학적인 문서에 특히 적합한 것으로서 현재 존재하고 있는 위키백과의 기준을 담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기준이 있어야만 한다면, 이 곳에 추가하기 전에 토론 문서를 활용해서 의견교환과 투표를 진행하여 주십시오.

참여 가능한 과제

과제를 첨가하실 때는, 되도록이면 지금의 틀을 따라서 참여자가 서명하고 첨가에 타임 스탬프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 두십시오. 어떤 첨가할 정보가 필요하다면, 현재의 과제를 포함하고 토론 문서에서 광범위한 토론을 거쳐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들머리 출범 돕기

  1. 다음 목록을 편집하고 보완하는 것을 도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