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선택: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진화}}
{{진화}}


'''자연선택~(自然選擇, {{llang|en|natural selection}})이란 특수한 환경 하에서 생존에 적합한 형질을 지닌 종이, 그 환경 하에서 생존에 부적합한 형질을 지닌 종에 비해 생존과 번식에서 이익을 본다는 이론이다. '''자연도태'''(自然淘汰)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진화 메커니즘의 핵심이다. ‘자연선택’이라는 용어는 ‘인공선택’(artificial selection)과 비교를 하려고 했던, [[찰스 다윈]]에 의해 일반화되었으며, 그의 인공선택이라는 용어는 현재는 [[품종개량]](selective breeding)으로 더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공선택의 주체가 인간의 목적이라면, 자연선택은 개체의 변이가 주체가 된다. 모든 유기체의 개체 내에는 변종이 존재하고 있다.
'''자연선택'''(自然選擇, {{llang|en|natural selection}})이란 특수한 환경 하에서 생존에 적합한 형질을 지닌 종이, 그 환경 하에서 생존에 부적합한 형질을 지닌 종에 비해 생존과 번식에서 이익을 본다는 [[이론]]이다. '''자연도태'''(自然淘汰)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진화]] 메커니즘의 핵심이다. ‘자연선택’이라는 용어는 ‘인공선택’(artificial selection)과 비교를 하려고 했던, [[찰스 다윈]]에 의해 일반화되었으며, 그의 인공선택이라는 용어는 현재는 [[품종개량]](selective breeding)으로 더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공선택의 주체가 인간의 목적이라면, 자연선택은 개체의 변이가 주체가 된다. 모든 유기체의 개체 내에는 변종이 존재하고 있다.


'자연선택설'로 불리기도 하나, [[최재천]] 교수는 자연선택이 더 이상 [[가설]]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당당히 인정받은 [[이론]]이며, '자연선택의 원리'라고 부를 것을 제안하였다.<ref>[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1&contents_id=76 네이버캐스트 "자연 선택의 원리". 최재천.]</ref>
'자연선택설'로 불리기도 하나, [[최재천]] 교수는 자연선택이 더 이상 [[가설]]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당당히 인정받은 [[이론]]이며, '자연선택의 원리'라고 부를 것을 제안하였다.<ref>[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1&contents_id=76 네이버캐스트 "자연 선택의 원리". 최재천.]</ref>

2016년 6월 21일 (화) 23:53 판

자연선택(自然選擇, 영어: natural selection)이란 특수한 환경 하에서 생존에 적합한 형질을 지닌 종이, 그 환경 하에서 생존에 부적합한 형질을 지닌 종에 비해 생존과 번식에서 이익을 본다는 이론이다. 자연도태(自然淘汰)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진화 메커니즘의 핵심이다. ‘자연선택’이라는 용어는 ‘인공선택’(artificial selection)과 비교를 하려고 했던, 찰스 다윈에 의해 일반화되었으며, 그의 인공선택이라는 용어는 현재는 품종개량(selective breeding)으로 더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공선택의 주체가 인간의 목적이라면, 자연선택은 개체의 변이가 주체가 된다. 모든 유기체의 개체 내에는 변종이 존재하고 있다.

'자연선택설'로 불리기도 하나, 최재천 교수는 자연선택이 더 이상 가설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당당히 인정받은 이론이며, '자연선택의 원리'라고 부를 것을 제안하였다.[1]

과학적 사례

자연선택을 말해주는 과학적 사례로는 공업암화현상이 있다. 1850년 산업 혁명으로 영국에서는 산업화가 진행되었는데, 이는 유럽회색가지나방의 수에 영향을 주었다. 회색가지나방은 크게 회색과 흰색이 있는데, 공업화의 진행으로 주위환경이 어두워짐에 따라 눈에 잘 띄는 흰색 나방보다는 회색 나방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반대로 시골지역에서는 흰색 나방의 생존률이 더 높았다.

다윈의 주장

자연선택은 찰스 다윈이 처음으로 제기하였다. 다윈은 이를, 같은 이라도 다른 격리된 환경에 적응하면서 개체변이가 생기는데, 이러한 변이 중 생존에 유리한 변이가 살아남고, 이러한 변이가 생존경쟁과 자연선택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후대로 전해져서 진화가 일어난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다윈의 주장은 개체변이유전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

현대진화학

현대의 진화학에서는 돌연변이설을 받아들여, 돌연변이의 축적 및 교잡 ·격리로 생긴 유전자 변이가 자연선택에 의해 진화의 가능성을 준다는 점을 추가하여 설명한다.

현대의 진화학에서는 유전적 다양성, 즉 유전정보의 증가를 돌연변이자연선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것은 자연적으로 관찰되는 사례가 많고, 초파리나 박테리아등의 실험실 생물체의 경우에도 관찰된다.[2]

또한 자연선택으로 인해 도태될 수 있는 형질들이 이주를 통해 새로운 유전자풀을 형성하거나 , 열성형질의 경우 이형접합자가 되어 생존할 수 있는 것도 확인됨으로써, 진화의 방향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