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버트 험프리: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y (토론 | 기여)
잔글 영어판 분류 정보를 이용.+분류:미네소타 주의 연방 상원의원
Choboty (토론 | 기여)
잔글 중복 분류 제거; 예쁘게 바꿈
51번째 줄: 51번째 줄:


[[분류:미국의 부통령]]
[[분류:미국의 부통령]]
[[분류:미국의 연방 상원의원]]
[[분류:미국의 베트남 전쟁 관련자]]
[[분류:미국의 베트남 전쟁 관련자]]
[[분류:미국의 약사]]
[[분류:미국의 약사]]

2016년 2월 17일 (수) 14:55 판

휴버트 호레이쇼 험프리
Hubert Horatio Humphrey, Jr.
휴버트 호레이쇼 험프리
휴버트 호레이쇼 험프리
미국제38대 부통령
임기 1965년 1월 20일~1969년 1월 20일
대통령 린든 B. 존슨
전임: 린든 B. 존슨(제37대)
후임: 스피로 애그뉴(제39대)

신상정보
출생일 1911년 5월 27일
출생지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 월리스
사망일 1978년 1월 13일(1978-01-13)(66세)
사망지 미국 미네소타 주 웨이벌리
학력 미네소타 대학교
루이지애나 연방 대학교
정당 민주당
배우자 뮤리얼 험프리
자녀 휴버트 험프리 3세
낸시 험프리
로버트 험프리
더글러스 험프리
종교 미국 연합 그리스도의 교회

휴버트 호레이쇼 험프리 2세(Hubert Horatio Humphrey, Jr. 1911년 5월 27일 ~ 1978년 1월 13일)은 미국의 정치인이다. 1965년 ~ 1969년 제38대 부통령으로 재직하였다.

생애

휴버트 험프리는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에서 태어났다. 본래 집안의 가업을 잇기 위해 덴버 대학교의 약학 대학을 졸업한 후 집에서 하는 약국에서 약사로 일했으나, 정계 진출의 뜻을 품고 미네소타 대학교루이지애나 주립대학교에서 정치학을 공부했다. 제2차 세계 대전에는 건강 문제로 참전하지 못했고, 그 기간 중 대학에서 정치학을 강의하고 미네소타 주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유명해지면서 이름을 알리게 되었고, 민주당 소속으로 정치활동을 시작하여 1945년 미니애폴리스 시장에 당선되었다. 또한 1948년에는 연방 상원의원에 당선되어, 그 이듬해부터 상원의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1960년 대통령 선거에는 유력한 후보였으나, 존 F. 케네디에 밀려 후보로 선출되지 못하였다. 1961년 상원의 다수당 부총무가 되어 흑인 민권법안을 비롯한 여러 진보적인 법안 통과에 기여하여 '흑인 민권운동의 투사' 라는 갈채를 받았다.

1964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린든 B. 존슨 대통령의 러닝메이트로 지명되어 당선되어 제38대 부통령이 되었다. 그의 상원의원 자리는 후에 역시 부통령이 되는 월터 먼데일이 물려받았다. 부통령이 된 후에도 흑인 민권향상에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내었으나, 베트남 전쟁을 적극 지지하여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1968년 대통령 선거전에 출마하여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었으나, 베트남 전쟁에 따른 분열을 극복하지 못하여 공화당리처드 닉슨에게 패하였다. 그 후 잠시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회사에 관계하여 교육사업에 종사하기도 하였다. 그 후 1968년 대통령 선거전에서 같은 미네소타 주 출신으로 그의 강력한 민주당 대통령 선거전의 경쟁자였던 유진 매카시가 상원의원 재선거에 나서지 않겠다고 하자, 그 자리에 출마하기로 했다. 1970년 상원의원으로 다시 당선되어 정계 복귀했으며, 1972년 대통령 선거에도 다시 나섰으나 후보로 선출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면서 민주당의 주요 인물로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1976년 다시 상원의원에 당선되었으나, 대장암에 걸려 1978년 사망하였다. 그의 부인인 뮤리얼 험프리가 상원의원직을 물려받아 잠시 재직하였다. 사망 후에도 널리 기억되는 정치인으로 남아 있으며,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 일대에는 휴버트 H. 험프리 메트로 돔을 비롯한 그의 이름을 기념하는 시설물이 많다.

제38대 미국 부통령
전 임
린든 B. 존슨
1965년 1월 20일 ~ 1969년 1월 20일 후 임
스피로 애그뉴
존 애덤스 · 토머스 제퍼슨 · 에런 버 · 조지 클린턴 · 엘브리지 게리 · 대니얼 D. 톰킨스 · 존 C. 칼훈 · 마틴 밴 뷰런 · 리처드 멘터 존슨 · 존 타일러 · 조지 M. 댈러스 · 밀러드 필모어 · 윌리엄 R. 킹 · 존 C. 브레킨리지 · 해니벌 햄린 · 앤드루 존슨 · 스카일러 콜팩스 · 헨리 윌슨 · 윌리엄 A. 휠러 · 체스터 A. 아서 · 토머스 A. 헨드릭스 · 리바이 P. 모턴 · 애들레이 E. 스티븐슨 · 개릿 A. 호바트 · 시어도어 루스벨트 · 찰스 W. 페어뱅크스 · 제임스 S. 셔먼 · 토머스 R. 마셜 · 캘빈 쿨리지 · 찰스 G. 도스 · 찰스 커티스 · 존 낸스 가너 · 헨리 A. 월리스 · 해리 S. 트루먼 · 앨번 W. 바클리 · 리처드 닉슨 · 린든 B. 존슨 · 휴버트 험프리 · 스피로 애그뉴 · 제럴드 포드 · 넬슨 록펠러 · 월터 먼데일 · 조지 H. W. 부시 · 댄 퀘일 · 앨 고어 · 딕 체니 · 조 바이든 · 마이크 펜스 · 카멀라 해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