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녹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78번째 줄: 78번째 줄:
{{토막글|종교인|기독교}}
{{토막글|종교인|기독교}}


{{생애|1514|1572|녹스, 존}}
{{생애|1505|1572|녹스, 존}}
{{Authority control}}
{{Authority control}}



2015년 9월 28일 (월) 23:14 판

존 녹스

존 녹스(영어: John Knox, 1505년? ~ 1572년)는 스코틀랜드 사람으로 기독교 신학자이다. 그는 로마 가톨릭교회사제였으나 칼뱅주의를 추종하게 되면서 메리 스튜어트와 투쟁하여 개혁주의를 도입하였다. 지금도 스코틀랜드의 국교는 장로교이다.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의 존 메이저(J. Major)로부터 신학을 배웠으며, 칼빈의 영향으로 제네바의 영국 피난민 교회의 목사로 봉사하였다. 고국에 돌아와서 개신교 사상을 정착시키는데 성공했다.

생애

존 녹스는 1505 ~ 1515년 사이에 태어났다.[1] 녹스의 아버지 윌리엄 녹스는 농사를 지었다. 그의 어머니는 녹스가 어릴 때 죽었다.[2]

글라스고우대학교에서 수학한 후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신부 서품을 받았다. 1545년까지 고향에서 공증인 일과 롱니드리의 더글라스 가문과 오미스턴의 코크번 가문의 가정교사일 을 하던 중 순회 설교자 조지 위샤트를 만나 종교개혁사상을 받아들였다. 그 후 위샤트의 지지자가 되어 그가 설교할 때면 검을 들고 호위하곤 하였다.

낙스는 위샤트가 순교한 뒤로 시민운동의 지도자가 되어 세인트 앤드류스 수비대를 조직하여 왕실과 교회 당국에 항거하는 등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을 이끌었다. 세인트 앤드류스 성이 종교개혁자 손에 들어가자 왕실과 가톨릭 교회는 프랑스에 원군을 요청하였다. 낙스와 수비대원들은 세인트 앤드류스를 방어하면서 프랑스에 대항하였다. 1547년 7월말경 세인트 앤드류스 성이 점령되었고 수비대원들은 모두 체포되었다.

갤리선 노예 시절

낙스는 프랑스로 잡혀가 갤리선의 노예로 노를 젓는 형벌을 받았다.

루아르(Loire)강의 갤리선에서 어느 날 한 로마 가톨릭교회 신부가 성모상을 갤리선의 노예들에게 보여주면서 "신을 모독한 이단자들, 성모에게 경배하라'고 명령했다. 낙스의 차례가 왔을 때 그는 " 성모? 하나님의 어머니?"하며 냉소했다.

"이것은 하나님의 어머니가 아니다. '색칠한 나뭇조각'이다. 이따위는 경배하기는커녕 강물에 내던지는 것이 알맞다"

고 하면서 성모상을 강물에 던져버렸다.

낙스는 가장 암담했던 갤리선 노예 시절에도 동지들을 격려하며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우리의 주장이 진실이니 반드시 이겨야 하고 또 이기고 말 것이다. 온 세계의 힘으로도 꺾지 못할 것이다. 진실은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며, 그것만이 무적이다. 아무리 많은 '색칠한 나뭇조각'이 진실인 체 하여도 그것은 경배는커녕 강에 던지기에 알맞다."[3]

1549년 초반 낙스 일행은 영국 왕 에드워드 6세의 도움으로 극적으로 석방되었다.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낙스는 1560년 7월 19일 세인트 자일스 교회당에서 프랑스군 퇴각 감사예배를 드렸고, 8월에는 왕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의회를 소집하여 종교개혁에 박차를 가하였다. 의회는 가톨릭 교회의 모든 집회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프랑스와의 외교 단절을 선언하였다. 교황의 관할권을 폐기하였고 미사를 금하고 이를 세번 어기면 사형에 처하도록 하였다.. 또한 계급구조적인 교회 제도의 악습과 오류를 비판하고 교육 개혁과 빈민 구제를 결의하였다. 또 존 윌록(John Willock),스포티스우드, 더글라스와 로우 등 6명의 존(John)으로 신조작성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신조작성위원회는 4일 만에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The Scot Confession)를 작성하였다. 25개 조항으로 구성된 신앙고백서는 의회의 승인을 얻어 스코틀랜드의 신앙고백으로 채택되었다.

이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는 개신교를 그리스도의 흠이 없는 신부, 로마 가톨릭교회를 지독한 음녀로 표현하였다(18장).

녹스와 메리 1세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의 그림에 존 녹스와 스코틀랜드의 여왕, 메리 1세가 대화한다.[4]

녹스가 쓴 책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사, History of the Reformation in Scotland>>에서 녹스가 로마 가톨릭 신자인 메리 1세와 가진 5가지의 "대화"들을 기록하였다. 메리가 녹스의 설교에 대해서 듣고 불러서 많은 질문을 하였다. 한번은 메리 1세가 자기가 돈 카를로스(펠리페 2세의 아들)과 결혼하는 것을 반대하는 녹스를 불렀다. 메리는 처음에는 녹스를 꾸중하고, 나중에는 울음을 터뜨렸다. "그대는 내 결혼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라고 말했다. 녹스는 메리의 눈물이 자기를 슬프게 한다고 했으나, 자기는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다고 하였다. 이를 듣고 메리는 녹스가 나가도록 명령하였다.

평가

토머스 칼라일은 영웅숭배론에서 절망적인 갤리선에서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진리를 추구하며 용기를 보여준 강직한 녹스의 성품을 높게 평가하여 마르틴 루터와 함께 '성직자로 나타난 영웅'이라며 이렇게 평가했다.

"그는 근대의 어떤 사람보다도 고대 히브리의 예언자를 닮았고, 불요불굴 굴관용, 신의 진리에 대한 엄격하고 편협한 애착, 진리를 저버리는 모든 것에 대해 신의 이름으로 하는 엄한 힐책, 실로 그는 16세기 에드버러의 목사의 모습으로 태어난 히브리 예언자였다."

또 스코틀랜드의 섭정이었던 제임스 더글러스(James Douglas,1516~81)는 그의 무덤에서 이렇게 말했다. "사람의 얼굴을 두려워한 일이 없는 사람, 여기 잠들다." [5]

주석

  1. MacGregor 1957, 229–231쪽; Ridley 1968, 531–534쪽. 다윗 플레밍이 새로운 정보를 1904년에 알리기 전에, 존 녹스는 1595년에 태어났다고 믿어졌다. 플레밍은 존 녹스가 1513와 1515 사이에 태어났다고 본다. MacGregor 1957, 13쪽Reid 1974, 15쪽는 이 날짜를 사용한다. 하지만 많은 책들은 아직도 존 녹스가 더 일찍 태어났다고 쓰거나 태어난 시기가 각각 다르다. 예를 들면, 아터 키니 (Arthur. F. Kinney)와 다윗 스웨인 (David. W. Swain) (eds.)(2000)가 쓴 Tudor England: an Encyclopedia에서는 p. 412에 1505에서 1515를 태어난 날짜로 기록한다. 또, 웨이스너-행크스 (2006)는 Early Modern Europe, 1450–1789,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170 에서 1505?를 태어난 시기로 잡는다. 마이클 물렛 (Michael. A. Mullet) (1989)은 Calvin, Routledge, p. 64에서 1505에 녹스가 태어났다고 주장한다.
  2. MacGregor 1957, 13쪽
  3. 토머스 칼라일《영웅숭배론》(한길사, P239)
  4. Covenant Presbyterian Church, Long Beach, 캘리포니아, 미국
  5. 토머스 칼라일《위책》(한길사, P240)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