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806 바이트 제거됨 ,  4년 전
잔글
아름부휘(토론)의 편집을 Ykhwong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잔글 (아름부휘(토론)의 편집을 Ykhwong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만화의 이해]]》(1993)에서 [[스콧 맥클라우드|스콧 맥클루드]]는 아이스너의 연속예술이라는 표현을 만화의 매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하며, 그것을 "정보를 전달하거나 보는 이에게 미적인 반응을 일으킬 목적으로, 그림과 그밖의 형상들을 의도한 순서로 나란히 늘어놓은 것(juxtaposed pictorial and other images in deliberate sequence, intended to convey information and/or to produce an aesthetic response in the viewer)"으로 정의했다.<ref>McCloud (1993). p. 7-9.와 맥클루드 (1998). p. 15-17.</ref> 이 정의에서는 [[패밀리 서커스]]나 풍자 만화와 같은 한컷 만화를 만화가 아닌 [[카툰]]으로 분류한다. 그 반면, [[코믹스 저널]]은 "20세기 최고의 만화 100선"이라는 기사에서 수많은 카툰 및 캐리커처 작가들의 한컷 작품을 포함시켰다.<ref>Spurgeon, Tom et al (February 1999) "Top 100 (English Language) Comics of the Century". The Comics Journal 210.</ref>
==연재만화를 모아서 만화책 등으로 출판할때의 유의사항==
 
연재만화를 모아서 만화책으로 출판할때 연재할 당시와 출판할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바뀌었나 염두에 두어야 한다.
 
가령 교복의 경우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에서 1983 ~ 1988년까지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교복 아닌 사복을 착용하였다.
 
따라서 이때 연재되던 만화의 우리나라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은 모두 교복 아닌 사복을 착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후 교복이 부활하여 모든 우리나라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은 모두 교복을 착용한다.
 
그러므로 그때 연재되던 만화를 만화책으로 출판하려면 해당 사복그림을 모두 교복그림으로 바꾸어야 한다.
 
== 분류 ==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