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즘나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using AWB
Mango6six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17번째 줄: 17번째 줄:
}}
}}


'''버즘나무'''는 [[서아시아]]에서 [[지중해]] 지방에 이르는 지역이 원산지인 나무이다. 나무껍질은 큰 조각으로 떨어지고, 암회색·회백색으로 얼룩진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잎몸은 넓은 난상 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폭 10-20cm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손모양으로 5-7갈래로 나뉘어 있으며 예리한 톱니가 있거나 불규칙한 결각상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단성화의 두상꽃차례를 이룬다. 열매는 끝이 뾰족한 소견과가 모인 구과로, 긴 자루가 있고, 3-4개가 매달린다. 30m까지 자라며 가로수로 많이 심는다. 특성상 천근성, 속성수이므로 뿌리가 얕고 위로 높게 자라며 잎이 넓기 때문에 다른 수종에 비해 여름철 우기시 비바람에 의해 도복될 우려가 있어 가로수의 경우 매년 늦겨울에서 초봄사이에 전정작업를 실시한다.
'''버즘나무'''는 [[서아시아]]에서 [[지중해]] 지방에 이르는 지역이 원산지인 나무이다. 나무껍질은 큰 조각으로 떨어지고, 암회색·회백색으로 얼룩져서 매끄러운 껍질 표면에 버즘모양을 만든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잎몸은 넓은 난상 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폭 10-20cm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손모양으로 5-7갈래로 나뉘어 있으며 예리한 톱니가 있거나 불규칙한 결각상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단성화의 두상꽃차례를 이룬다. 열매는 끝이 뾰족한 소견과가 모인 구과로, 긴 자루가 있고, 3-4개가 매달린다. 30m까지 자라며 가로수로 많이 심는다. 특성상 천근성, 속성수이므로 뿌리가 얕고 위로 높게 자라며 잎이 넓기 때문에 다른 수종에 비해 여름철 우기시 비바람에 의해 도복될 우려가 있어 가로수의 경우 매년 늦겨울에서 초봄사이에 전정작업를 실시한다.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2015년 7월 9일 (목) 20:36 판

버즘나무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목: 프로테아목
과: 버즘나무과
속: 버즘나무속
종: 버즘나무
학명
Platanus orientalis
L.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버즘나무서아시아에서 지중해 지방에 이르는 지역이 원산지인 나무이다. 나무껍질은 큰 조각으로 떨어지고, 암회색·회백색으로 얼룩져서 매끄러운 껍질 표면에 버즘모양을 만든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잎몸은 넓은 난상 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폭 10-20cm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손모양으로 5-7갈래로 나뉘어 있으며 예리한 톱니가 있거나 불규칙한 결각상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단성화의 두상꽃차례를 이룬다. 열매는 끝이 뾰족한 소견과가 모인 구과로, 긴 자루가 있고, 3-4개가 매달린다. 30m까지 자라며 가로수로 많이 심는다. 특성상 천근성, 속성수이므로 뿌리가 얕고 위로 높게 자라며 잎이 넓기 때문에 다른 수종에 비해 여름철 우기시 비바람에 의해 도복될 우려가 있어 가로수의 경우 매년 늦겨울에서 초봄사이에 전정작업를 실시한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