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사업: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수리사업'''(水利事業)은 [[물]]을 이롭게 쓰는 사업을 이른다. 예로부터 [[벼]]농사를 주로 지어온 [[한국]]은 많은 물을 필요로 했으므로 저수지와 보(湺) 등을 만들어 대비해 왔다. 초기의 현대적 수리 시설인 [[섬진강댐]]은 [[1931년]]에 건설되어, [[호남평야]]의 [[가뭄]]을 없애고 [[섬진강]] 유역의 [[홍수]]를 예방하며, [[전기|전력]]을 생산하는 다목적 댐으로 기여도가 컸다. 따라서 [[1960년대]]에 시설을 확장하였으며, 지금은 [[한강]]·[[낙동강]]·[[금강 (강)|금강]] 등 여러 하천의 유역에 많은 다목적 댐과 수리 시설이 건설되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수리사업'''(水利事業)은 [[물]]을 이롭게 쓰는 사업을 이른다. 예로부터 [[벼]]농사를 주로 지어온 [[한국]]은 많은 물을 필요로 했으므로 저수지와 보(湺) 등을 만들어 대비해 왔다. 초기의 현대적 수리 시설인 [[섬진강댐]]은 [[1931년]]에 건설되어, [[호남평야]]의 [[가뭄]]을 없애고 [[섬진강]] 유역의 [[홍수]]를 예방하며, [[전기|전력]]을 생산하는 다목적 댐으로 기여도가 컸다. 따라서 [[1960년대]]에 시설을 확장하였으며, 지금은 [[한강]]·[[낙동강]]·[[금강]] 등 여러 하천의 유역에 많은 다목적 댐과 수리 시설이 건설되어 널리 이용되고 있다.


{{글로벌세계대백과}}
{{글로벌세계대백과}}

2015년 7월 9일 (목) 08:39 판

수리사업(水利事業)은 을 이롭게 쓰는 사업을 이른다. 예로부터 농사를 주로 지어온 한국은 많은 물을 필요로 했으므로 저수지와 보(湺) 등을 만들어 대비해 왔다. 초기의 현대적 수리 시설인 섬진강댐1931년에 건설되어, 호남평야가뭄을 없애고 섬진강 유역의 홍수를 예방하며, 전력을 생산하는 다목적 댐으로 기여도가 컸다. 따라서 1960년대에 시설을 확장하였으며, 지금은 한강·낙동강·금강 등 여러 하천의 유역에 많은 다목적 댐과 수리 시설이 건설되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