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음악: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Shirobot (토론 | 기여)
잔글 白:사:Ysjbserver요청으로 {{주석}}을 {{각주}}로 바꿈 total:18220, replaced: {{주석 → {{각주 using AWB
5번째 줄: 5번째 줄:
'''힙합'''(Hip-hop)은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서 주로 [[랩 (음악)|랩]]을 동반한 리듬감이 특징이다.
'''힙합'''(Hip-hop)은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서 주로 [[랩 (음악)|랩]]을 동반한 리듬감이 특징이다.


윽엑
== 기원 ==
[[파일:Beatboxing (1187772223).jpg|thumb|250px|left|비트박서]]

힙합이라는 이름은 [[그랜드마스터 플래쉬 앤 더 퓨리어스 파이브]]({{lang|en|Grandmaster Flash and the Furious Five}})의 래퍼였던 [[케이스 카우보이]]가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케이스 카우보이를 비롯한 러브버그 스타스키, 디제이 할리우드와 같은 음악인들이 활동하던 시기 이들의 음악은 [[디스코]] 랩으로 불렸다. 케이스 카우보이는 군대에 입대하여 행군을 하던 중 즉흥적으로 병사들이 외치는 “힙! 합! 힙! 합!”소리에서 [[재즈]]의 [[즉흥 음악]]과 같다는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훗날 케이스 카우보이는 자신의 공연에서 랩 중에 즉흥적으로 힙! 합!을 넣었고, 이는 [[슈가힐 갱]]({{lang|en|The sugahill gang}})의 《[[레퍼스 딜라이트]]({{lang|en|Rapper's Delight}})》와 같은 다른 음반에 빠르게 전파되었다.<ref>"[http://web.archive.org/web/20060317071002/http://www.furious5.net/cowboy.htm Keith Cowboy - The Real Mc Coy]". Web.archive.org. 2006-03-17. Archived from the [http://www.furious5.net/cowboy.htm original] on 2006-03-17. Retrieved 2010-01-12.</ref>

1984년 《[[힙합의 역사]]》<ref>Hager, Steven. Hip Hop: The Illustrated History of Break Dancing, Rap Music, and Graffiti. St Martins Press, 1984 (out of print).</ref> 를 저술한 [[스티븐 헤이저]]는 최초로 힙합을 하나의 장르로 취급한 사람을 《[[유니버설 줄루 네이션]]》의 일원이었던 아프리카 밤바타로 꼽았다.<ref>Hagar, Steven. "Afrika Bambaataa’s Hip-Hop," Village Voice</ref> 밤바타는 《[[빌리지 보이스]]》에 기고한 칼럼에서 힙합을 질낮은 [[하위문화]]로 폄하하였다.<ref>[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nmWYaxJvswsJ:www.zulunation.com/hip_hop_history_2.htm+%22keith+cowboy%22+%22hip+hop%22+military&hl=en&gl=us&ct=clnk&cd=3 Zulunation.com (cached)]</ref>


== 1980년대 ==
== 1980년대 ==

2015년 6월 25일 (목) 12:45 판

그래피티
태국의 브레이크댄서.

힙합(Hip-hop)은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서 주로 을 동반한 리듬감이 특징이다.

윽엑

1980년대

힙합 DJ

대중화

1980년대 초까지 힙합은 미국 밖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었다. 1980년대 초 이후 십 년간 힙합은 전 세계로 퍼지기 시작하여 수많은 나라의 음악 문화로 자리매김하였다. 그 시대 초에는 ‘브레이크댄스’라고 불리는 춤이 힙합의 첫 장으로써 독일, 일본, 호주와 남아프리카에 알려졌다. 그 시기에, 녹음된 힙합이 프랑스와 필리핀에도 퍼지기 시작했다. ‘푸에르토 리코, 비코 씨’는 최초의 라틴계 래퍼였으며, 그의 음반은 오늘날 ‘레케톤’이라고 불리는 장르의 초석이 되었다.

황금기

힙합의 전성기, 힙합의 ‘골든 에라’, 즉 황금기는 보통 19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중후반 투팍노토리어스 BIG의 사망시기까지를 일컫는다. 이 시기에는 힙합이 다양성, 높은 질, 혁명, 영향력으로 각광받던 시대였다.

갱스터 랩과 웨스트 코스트 힙합

갱스터 랩은 폭력적인 젊은이들의 일상을 반영한 힙합 장르이다. 1980년대 중반 Schoolly D와 아이스 티라는 음악가들이 선도했고, 1980년대 후반에는 N.W.A 등의 그룹이 갱스터랩을 했었다. 90년대에 이르러서는 닥터 드레 (Dr. Dre)라는 아티스트가 Funk의 멜로디와 갱스터 랩을 혼합하여 G Funk라는 새로운 힙합 장르를 만들었다. 1990년대에는 갱스터 랩 아티스트들이 많았다.

1990년대

힙합 패션 액세서리

이 시기에 대표적인 힙합 가수 닥터 드레는 1992년 음반《The Chronic》을 발매하였다. 이 앨범은 이스트 코스트 힙합보다 더욱 상업적으로 효용적인 서부 해안 갱스터 랩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 앨범은 지펑크 (G-Funk)라는 음악 스타일을 창조했고, 곧 서부 힙합을 장악했다. G-Funk는 곧 1993년 스눕 독이 발매한 Doggystyle에 의해 더욱 더 개발되고 인기를 얻었다. 1990년대부터 2000년까지 힙합 요소들은 다른 인기 음악 장르와 접목되었다.

2000년대

2000년대 남부 힙합은 Crunk 음악으로 새로 태어났다. 힙합은 다른 주요 팝 음악들에 이시기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세계적인 대중음악

탄자니아 같은 나라는 2000년대 초까지 그들 고유 음악을 고수하고 미국 트렌드를 따르지 않았다. 동시에 다른 나라들은 미국 스타일의 음악을 좋아했다. 스칸디나비아와 덴마크, 스웨덴, 러시아, 일본, 필리핀, 한국, 중국, 캐나다, 인도, 베트남 같은 국가들은 힙합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독일과 프랑스의 경우 갱스터 랩이 유명한데 이 랩은 폭력적이거나 과격한 표현을 좋아하는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크런크와 스냅 음악

크런크는 1990년대 후반 남부 힙합에서 발생되었다. 이 스타일은 멤피스 , 테네시, 아틀란타, 조지아 음악가들이 선도하고 상업화하였다.

스냅 음악은 크런크에서 파생된 장르로써 1990년대 후반 아틀란타, 조지아에서 발생했다. 2005년 중반 텍사스 음악가들은 이 장르에 열광하였고 테네시 주 음악가들도 곧 이 스타일을 추종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