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y (토론 | 기여)
잔글 FA/GA 틀 제거. 위키데이터 배지시스템 적용
편집 요약 없음
16번째 줄: 16번째 줄:
| MeshID = D003424
| MeshID = D003424
}}
}}
'''크론병'''(Crohn's disease)은 유해한 [[박테리아]]에 지나치게 반응하는 면역 체계로 유발되는 만성적인 장 질환이다. 사람의 면역체계는 외부의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데에 대부분의 시간을 쓰지만 이것이 때로는 부적절하게 작용하여 질병을 유발한다. 증상은 [[설사]], 경련, 출혈 등이 있다. 유럽 조상을 가진 사람들의 약 100,000명 중 100~150명은 이 질병을 가지고 있다. 특히 유태인 조상을 가진 사람에게 흔하다. 크론병의 발생률은 반세기 동안 증가해왔고 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현대적인 생활 방식이 이 질병의 환경적 원인을 제공하였다고 믿고 있다. 한국에서도, 서구 식생활의 보급으로 점차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 병에 잘 걸리는 유전적 요인이 수십 개가 발견되었다.
'''크론병'''(Crohn's disease)은 유해한 [[박테리아]]에 지나치게 반응하는 면역 체계로 유발되는 만성적인 장 질환이다. 자가면역 질환으로 사람의 면역체계는 외부의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지만 자기 몸의 세포, 조직, 기관등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자기몸을 공격하여 질병을 유발한다. 염증성 장질환의 하나로 [[궤양성 장염]]과 비슷하다. 학자에 따라서는 궤양성 장염과 같은 질환으로 보기도 한다. 증상은 [[설사]], 경련, 출혈 등이 있다. 유럽 조상을 가진 사람들의 약 100,000명 중 100~150명은 이 질병을 가지고 있다. 특히 유태인 조상을 가진 사람에게 흔하다. 크론병의 발생률은 반세기 동안 증가해왔고 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현대적인 생활 방식이 이 질병의 환경적 원인을 제공하였다고 믿고 있다. 한국에서도, 서구 식생활의 보급으로 점차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 병에 잘 걸리는 유전적 요인이 수십 개가 발견되었다.

== 치료 ==
면역 억제 약물을 주로 사용한다. 스테로이드 등 면역 억제 약물을 사용한다.
심한 경우 수술을 하여야한다.
희귀한 치료법으로 기생충을 사용하기도 한다. 기생충이 자가 면역을 억제하는 기전에 의해, 기생충에 감염되면 [[염증성 장질환]]에 걸린 사람의 일부는 증상이 극적으로 호전되기도 한다. 이때 사용하는 기생충은 사람에게는 거의 해가 없는 돼지 편충을 사용하기도 한다.

== 크론병으로 죽은 사람 ==
== 크론병으로 죽은 사람 ==
* [[줄리엣 앤더슨]]
* [[줄리엣 앤더슨]]

2015년 4월 23일 (목) 12:16 판

만성장염
진료과위장병학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크론병(Crohn's disease)은 유해한 박테리아에 지나치게 반응하는 면역 체계로 유발되는 만성적인 장 질환이다. 자가면역 질환으로 사람의 면역체계는 외부의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지만 자기 몸의 세포, 조직, 기관등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자기몸을 공격하여 질병을 유발한다. 염증성 장질환의 하나로 궤양성 장염과 비슷하다. 학자에 따라서는 궤양성 장염과 같은 질환으로 보기도 한다. 증상은 설사, 경련, 출혈 등이 있다. 유럽 조상을 가진 사람들의 약 100,000명 중 100~150명은 이 질병을 가지고 있다. 특히 유태인 조상을 가진 사람에게 흔하다. 크론병의 발생률은 반세기 동안 증가해왔고 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현대적인 생활 방식이 이 질병의 환경적 원인을 제공하였다고 믿고 있다. 한국에서도, 서구 식생활의 보급으로 점차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 병에 잘 걸리는 유전적 요인이 수십 개가 발견되었다.

치료

면역 억제 약물을 주로 사용한다. 스테로이드 등 면역 억제 약물을 사용한다. 심한 경우 수술을 하여야한다. 희귀한 치료법으로 기생충을 사용하기도 한다. 기생충이 자가 면역을 억제하는 기전에 의해, 기생충에 감염되면 염증성 장질환에 걸린 사람의 일부는 증상이 극적으로 호전되기도 한다. 이때 사용하는 기생충은 사람에게는 거의 해가 없는 돼지 편충을 사용하기도 한다.

크론병으로 죽은 사람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