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아시왕: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Asadal (토론 | 기여)
27번째 줄: 27번째 줄:
* 어머니 : [[정견모주]](正見母主)
* 어머니 : [[정견모주]](正見母主)


== 관련 작품 ==
== 이진아시가 등장한 작품 ==
* 《[[김수로 (드라마)|김수로]]》([[문화방송|MBC]] [[2010년]]~[[2010년]]), 배우:[[고주원]], [[원덕현]])
=== 드라마 ===
* 《[[김수로 (드라마)|김수로]]》([[문화방송|MBC]] [[2010년]]~[[2010년]]), 배우:[[고주원]], 원덕현)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2015년 4월 20일 (월) 15:58 판

이진아시왕(伊珍阿豉王. 재위: ? ~ ?)은 대가야의 초대 국왕이다.[1] 대가야를 건국한 것 이외에는 알려진 바가 없다.

이름

삼국사기에 따르면 대가야국의 시조를 이진아시라고 하고, 그를 내진주지(內珍朱智)라고도 한다고 하였다. 위와 같이 대가야국의 시조를 이진아시라고 하였는데, 일설에는 내진주지라고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진아시의 ‘진(珍)’은 우리말 고어의 ‘들’의 한자표기이다. ‘아시(阿豉)’는 우리 고어의 ‘아기'로서 ‘알지(閼智)’로도 표기되었다. 그것은 고대에 성모(聖母)를 뜻하는 말이었다는 설이 있다.

탄생과 대가야의 왕

이진아시왕은 내진주지(內珍朱智)라고도 하며, 경상북도 고령군(高靈)지방을 중심으로 대가야국을 세웠다.

대가야의 건국설화에는 정견모주설(正見母主設)과 난생설(卵生設)의 두 가지가 있다. 정견모주설은 가야산의 산신인 여신 정견모주(正見母主)가 하늘의 신(神)인 이비가(夷毗訶)에 감응하여 두 아들을 낳았다. 한 명은 뇌질주일이고, 다른 한 명은 뇌질청예(惱窒靑裔)이다.

6세기 초 가락국(駕洛國)이 쇠퇴하면서 대가야는 큰 세력을 떨쳤으나 신라 진흥왕이사부(異斯夫)와 사다함을 앞세워 공격해옴으로써 562년 멸망하였다. 대가야는 시조 이진아시왕부터 16대 도설지왕(道設智王)까지 520년 동안의 역사를 가졌다.

금관가야 중심의 형제설화

여신 정견모주를 닮아 얼굴이 희고 갸름했다는 뇌질청예는 가락국(駕洛國)의 시조인 김수로왕의 별칭이다. 이는 최치원(崔致遠)의 석리정전(釋利貞傳) 전기에 기록되어 있는 가야국 설화이다.

뇌질청예이 맏형[2]

대가야를 중심의 형제설화

대가야의 시조가 된 뇌질주일은 이비가를 닮아 얼굴이 해와 같이 둥글고 붉었다고 한다. 이진아시왕의 다른 이름이 뇌질주일이다.

뇌질주일을 형이라고 함[2]

가족

이진아시가 등장한 작품

같이 보기

주석


전 임
(초대)
제1대 대가야의 국왕
? ~ ?
후 임
(기록 없음)
3대 혹은 4대 금림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