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4 바이트 제거됨 ,  6년 전
잔글
白:사:Ysjbserver요청으로 {{주석}}을 {{각주}}로 바꿈 total:18220, replaced: {{주석 → {{각주 using AWB
태그: m 모바일 웹
잔글 (白:사:Ysjbserver요청으로 {{주석}}을 {{각주}}로 바꿈 total:18220, replaced: {{주석 → {{각주 using AWB)
}}
 
'''모토로라 인코퍼레이티드'''({{Lang|en|Motorola Inc.}})(이하 모토로라)는 무전기 및 무선통신 시스템, iDEN 단말기, 광대역 통신 제품 및 각종 전자 부품과 네트워킹 제품을 개발, 공급하는 회사이다.
 
[[2003년]]과 [[2011년]], 회사가 분리되어 [[프리스케일 세미컨덕터]](반도체), [[모토로라 모빌리티|모빌리티]](휴대전화), [[모토로라 솔루션스|솔루션스]](무전통신등 전문사업)으로 나누어졌고, 현재는 솔루션스(자회사)만이 모토로라(기업연합체)에 남아있다.
특히 [[1969년]] 달에 착륙하여 "인간의 작은 발걸음 하나지만 그러나 인류에게는 큰 발걸음" 이라고 말한 [[닐 암스트롱]] 선장의 생생한 육성이 지구에 전달된 것은 바로 모토로라가 개발한 우주통신용 무전기를 통해서였다.
 
그 후 197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는 칼라TV, 오디오 기기 등의 가전제품 분야를 과감히 정리하고 기술 집약도가 높은 통신 산업분야에 집중하였다. 이때 세계 최초로 상용[[이동통신]]단말기([[휴대전화]])인 다이나택 8000X(DynaTAC 8000X)를 만들어 내었다.
 
1980년대,1990년대에는 반도체 분야에서 MC68xx시리즈 CPU등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무선통신분야에서 휴대용호출기와 휴대용 전화기를 개발하여 이분야를 선도하였다. 특히 스타택(StarTAC)과 RAZR와 같은 히트상품을 만들어 내었다.
 
[[2003년]] [[10월 6일]]에 반도체 부서를 분리하여 프리스케일을 창설한다고 발표하였다. ''''[[프리스케일 세미컨덕터]]''''는 [[2004년]] [[7월 16일]]에 주당 13불로 [[주식공개]]를 완료하였고, 모토로라로 부터 분리되었다.
 
2010년기준으로 미국 [[시카고]] 근교의 [[샴버그]](Shaum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모토로라 주식회사는 한국을 포함한 세계 21개국에 사업장 및 주요 생산시설을 갖고 있었다. 또한 전 세계에 영업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종업원 총수는 10만명에 달하였다.
 
모토로라는 휴대전화, 무선호출기, 무전기 및 통신기반 시스템, 방위산업, 그리고 우주통신, 통신부품 및 자동차 전장품, 데이터 통신, 정보 처리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통신제품들을 개발,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모토로라는 년간 매출액의 10% 이상을 기술개발에 투자하는 가운데,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도 많은 힘을 기울이고 있다.
 
== 주석 ==
{{주석각주}}
 
== 바깥 고리 ==

편집

18,440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