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구전'''(口傳:입으로 전하다)은 어떤 사회에서 [[역사]]나 [[문학]]작품, [[법률]] 또는 [[지식]] 따위를 글을 [[문자]]를 쓰지 않고 대대로 전승하는 방법이다. 문자가 발명되기 전이나, 글의 혜택에서 소외된 계층에서 이루어진 전승법이다. 서양에는 [[호메로스]]의 [[일리야스]]나 [[오딧세이아]] 같은 서사시가 있고, 한국에는 [[판소리]]나 [[무가]]등이 해당된다.
'''구전'''(口傳:입으로 전하다)은 어떤 사회에서 [[역사]]나 [[문학]]작품, [[법률]] 또는 [[지식]] 따위를 글을 [[문자]]를 쓰지 않고 대대로 전승하는 방법이다. 문자가 발명되기 전이나, 글의 혜택에서 소외된 계층에서 이루어진 전승법이다. 서양에는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오디세이아]] 같은 서사시가 있고, 한국에는 [[판소리]]나 [[무가]]등이 해당된다.





2007년 12월 12일 (수) 09:14 판

구전(口傳:입으로 전하다)은 어떤 사회에서 역사문학작품, 법률 또는 지식 따위를 글을 문자를 쓰지 않고 대대로 전승하는 방법이다. 문자가 발명되기 전이나, 글의 혜택에서 소외된 계층에서 이루어진 전승법이다. 서양에는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나 《오디세이아》 같은 서사시가 있고, 한국에는 판소리무가등이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