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Tego336 (토론 | 기여)
프라이드파닭(토론)의 13345172판 편집을 되돌림
13번째 줄: 13번째 줄:


복수를 하여 성립하는 [[범죄]]는 주로 [[살인죄]], [[폭행죄]], [[상해죄]] 등이 있다.
복수를 하여 성립하는 [[범죄]]는 주로 [[살인죄]], [[폭행죄]], [[상해죄]] 등이 있다.
==복수의 학문적입지가 불확실하여 발생하는 문제점==
===복수의 학문적입지가 불확실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개관===
복수는 사회에서 다루고 있다.
그런데 사회학에서 복수에 대하여 명확하게 다루고 있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대학교의 관련 학과에서 복수를 비중있게 다루지 않는다===
복수를 사회에서 다루는 데도 대학교의 사회학과에서는 복수에 대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아 사회학도들이 복수에 대하여 사실상 전혀 배우지 않는다.
===백과사전의 복수관련 항목에 대한 분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각 백과사전에서도 복수관련 항목에 대한 분류를 제대로 하지 않아 복수에 대하여 정확히 알수가 없다.
==복수의 학문적입지를 명확하게 하는 방법==
===복수의 학문적입지를 명확하게 하는 방법에 대한 개관===
대학교의 사회학과에서 복수에 대한 교과목을 널리 개설하고 백과사전에서 복수관련 항목을 제대로 분류하면 복수의 학문적입지가 명확해 진다.
===대학교의 관련 학과에서 복수를 비중있게 다룬다===
대학교의 사회학과에 복수과목을 개설하여 사회학도들이 복수를 공부하게 한다.
===백과사전의 복수관련 항목에 대한 분류를 제대로 한다===
백과사전의 복수관련 항목을 사회학분류에서 분류하고 복수가 속하는 사회학의 세부 분류를 하도록 한다.
==더보기==
==더보기==
*[[보복조치]]
*[[보복조치]]

2014년 12월 25일 (목) 10:38 판

복수(復讐)는 본인이나 같은 집단의 사람(형제, 부모 등 가족, 친척, 친구, 같은 부락 소속의 사람 등)다른 사람이나 다른 집단에서 육체적, 정신적, 재산적, 사회적 피해를 받았을 때 받은 것 만큼 상대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이다.

원시시대에는 법률이 없거나 발달하지 않아 이러한 복수가 널리 행하여졌다.

가령 같은 부락 소속의 사람이 다른 부락 소속의 사람에게 살해되었을 때 그 다른 부락의 사람을 살해하는 식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복수는 또다시 또다른 복수가 시작되어 피해가 매우 크므로 법률의 발달에 따라 금지되고 복수를 할만한 사건이 발생할 때는 국가에서 재판등을 통해 민법(손해배상 등), 형법 (형벌 등)을 통해 중재하여 해결하기에 이르렀다.

오늘날에는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사적인 복수는 법률로서 금지되고 복수를 하면 범죄로서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

복수를 하여 성립하는 범죄는 주로 살인죄, 폭행죄, 상해죄 등이 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