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으로 건너뛰기

"자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240 바이트 추가됨 ,  6년 전
보충설명
(보충설명)
태그: m 모바일 앱
(보충설명)
태그: m 모바일 앱
{{다른 뜻}}
{{전자기학}}
'''자기'''(magnetism, 磁氣)'''자석이자석(magnet)이 주위 물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영향이란, '자석이 갖고있는 힘을힘'을 행사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를테면, 어떤 자석의 N극이, 자신이 갖고있는 힘을 통해 주위에 있는 다른 자석의 S극부분을 자신이 영역 가까이 끌어들이려는 현상과 같이 말이다.
자기를 좀 더 효율적이고 자세하게 설명하기위해선, 당연히 위에서 수차례 거론한 '자석이 갖고있는 힘'을 따로 정의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이러한 '자석이 갖고 있는 힘은힘'은 '''자기력'''이라 정의한다.
 
'''자기력'''(magnetic force, 磁氣力)'''[[자석]](magnet)과 같이 자성을 띈 물체끼리 밀고 당기는 [[힘 (물리)|힘]]이다. 자기에 의해, 자성을 띈 물체끼리, 같은 극 부분을 서로 밀어내고 다른 극 부분은 끌어당긴다.
 
관습적으로 자기의 극에 북극(N극)과 남극(S극)이라는 이름을 붙인다. 이는 [[지구]]의 북극이 자석의 S극을 띠기띄기 때문에, [[나침반]]의 N극이 북극이 띄고있는 S극의 자기력에 의해 북극 쪽으로 돌아가는 데에서 유래한다.
반대로, [[지구]]의 남극이 자석의 N극을 띄기 때문에, [[나침반]]의 S극은 남극쪽으로 돌아가는 데에서 유래한다.
 
[[전자기학]]은 전기과 자기를 하나의 [[전자기력]]으로 통일하여 다룬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자기력은 [[전기력]]의 상대론적 효과로 볼 수 있다. 즉, 로렌츠 변환에 의해 전기장이 왜곡돼 생기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중력의 경우에도 유사한 현상이 생기는데, 중력이 워낙 약한 나머지 [[중자기력]]은 전기적 자기력과 달리 매우 약하다.

편집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