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후 제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41번째 줄: 41번째 줄:
[[분류:타이완의 섬]]
[[분류:타이완의 섬]]
[[분류:펑후 현]]
[[분류:펑후 현]]
[[부뉼:중화민국의 영토 분쟁]]
[[분류:중화민국의 영토 분쟁]]
[[분류:중화인민공화국의 영토 분쟁]]
[[분류:중화인민공화국의 영토 분쟁]]
[[분류:아시아의 영토 분쟁]]
[[분류:아시아의 영토 분쟁]]

2014년 7월 24일 (목) 21:00 판

펑후 제도
다른이름: 펑후 군도
지리
위치

실효 지배
중화민국의 기 중화민국
타이완 성
펑후 현

영유권 주장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
타이완 성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의 기 중화민국
타이완 성
펑후 현

펑후 제도(澎湖諸島, 팽호 제도)는 타이완 해협에 있고 타이완 섬에서 서쪽으로 약 50km 떨어져 있는 군도이다. 중국어에서는 펑후 군도(중국어 간체자: 澎湖群岛, 정체자: 澎湖群島, 병음: Pénghú qúndăo, 팽호 군도)다. 섬들의 해안선은 복잡하고, 그 총 연장은 약 300km에 이른다.크고 작은 90개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사람이 살고 있는 섬은 그 중 19개 섬이다.

지리

펑후 제도는 섬 전체가 펑후 현에 속하고 있고 펑후 섬(澎湖島)에 있는 현도 마궁 시는 행정·경제의 중심 도시이다. 펑후 섬은 펑후 제도 최대의 섬이며, 사방이 바다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바람이 강해, 풍도(風島)라는 별칭이 있다. 주민의 대부분은 펑후 섬과 바이사 섬(白沙島), 위웡 섬(漁翁島)에 살고 있지만, 주요 산업은 관광업과 어업 뿐이기 때문에 많은 청년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제도를 떠나고 있다.

북회귀선 부근에 위치하기 때문에, 연중 온난한 기후이고 연평균 기온은 23℃이다. 그러나 섬내에 산지가 형성되어 있지 않아 강수량은 적어, 연 강수량은 1,000mm정도이다. 제도는 산호로 이루어져 있고, 또 주위가 산호초에 둘러싸여 있어 토양의 발달이 미약하다. 그 때문에 식물이 자라기 어렵고 식생이 풍부한 타이완 섬과는 경관이 다르다. 주민들은 풍부하게 존재하는 산호를 예부터 활용해, 강풍으로부터 작물이나 가옥을 보호하는 산호로 된 울타리나, 산호로 만든 벽돌을 사용한 지붕이 낮은 집들을 만들어 왔다. 이것들은 현재에도 섬의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어 근래에는 역사적 경관의 복원이 진행되고 있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