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C3 식물: 두 판 사이의 차이

50 바이트 추가됨 ,  14년 전
잔글
잔글편집 요약 없음
 
나머지 G3P 분자들은 ATP에 의해 다시 RuBP가 되어 CO<sub>2</sub>를 받아들인다.
이 때 RUBISCO 효소가 관여한다. 이 효소는 이산화탄소농도가 낮아지던지낮거나 산소농도가 높으면 CO<sub>2</sub>대신 O<sub>2</sub>를 받아들여 3탄당인 GP를 산화시켜산화하여 이산화탄소를 내어놓는다(광호흡).
 
6 CO<sub>2</sub> + 6 RuBP &rarr; 12 [[GP]]
10 [[GP]] &rarr; 재순환
 
[[포도당]]은 [[핵산]]과 같은 5탄당 [[탄소]] 골격을 만들기도 하고 엿당과 같은 2탄당이나[[이당류]]나 [[녹말]]이나 [[셀룰로오스]]과 같은 [[다당류]]를 합성하는데 쓰이며 2탄당인 [[아세틸coA]](Acetyl coenzyme A)로 분해되어 [[지질]],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쓰인다.<합성>
 
C3식물들은 [[빛]] 이 너무 강하지 않고 온난하며, [[이산화 탄소]]농도가 약 200[[ppm]] 이상 (ppm:parts per million)인 [[지표수]](ground water)가 충분한 곳에서 잘 사는 경향을 나타낸다. C3식물들은 [[고생대]]에서 [[중생대]] 사이에 출현하였으며 중생대 후기에 일부가 C4식물로 분화했다. 현재에도 [[지구]]상의 식물 [[생체량]]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포도당은 2탄당인 [[아세틸coA]](Acetyl coenzyme A)로 분해되어 [[지질]],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쓰인다.<분해>
 
C3식물들은 [[빛]] 이 너무 강하지 않고 온난하며, [[이산화 탄소]]농도가 약 200[[ppm]] 이상 (ppm:parts per million)이고 [[지표수]](ground water)가 충분한 곳에서 잘 사는 경향을 나타낸다. C3식물들은 [[고생대]]에서 [[중생대]] 사이에 출현하였으며 중생대 후기에 일부가 C4식물로 분화했다. 현재에도 [[지구]]상의 식물 [[생체량]]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이산화탄소에 <sup>13</sup>C [[동위원소]] 표지(isotopic signature)를 해서 관찰하면 포도당을 고정하는데 C3식물이 [[C4식물]]보다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소모한다. 다시 말하면 C3식물이 C4식물에 비하여 광합성에서 이산화탄소 이용 효율이 낮다는 의미이다. 이는 C3식물과 C4식물의 반응경로와 유조직의 구조적 차이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자세한 사항은 C4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편집

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