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권 정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S0ch1 (토론 | 기여)
잔글 S0ch1 사용자가 신정정치 문서를 신정 정치 문서로 옮기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
S0ch1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정부형태}}
{{정부형태}}
'''신정 정치'''(神政政治)는 지배자가 자기의 [[권력]]을 [[신]]으로부터 주어진 절대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여 인민의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정치]]이다. 그 관념은 [[샤머니즘]]의 유제이며 주술사가 신의 신탁이라 칭하여 자기의 판단을 절대화하고 그것을 국민에게 강제하는 낡은 종교적 관습에 유래하고 있다. 정치조직으로서 성립한 것은 [[로마교회]], [[절대주의]] 군주정치 등에 있어서이다. 특히 후자는 영국의 [[로버트 필머]] 등이 주장한 [[왕권신수설]]을 낳았다.
'''신정정치'''(神政政治, {{lang|en|theocracy}})은 [[신]]이 [[인민]]을 다스리는 것으로 보는 [[정치 체제]]이다. 신을 믿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신적인 능력이 인간을 다스리는데, 이러한 능력은 사람으로 [[육화]]되거나 종교적인 대리자 ([[교회]] 등)이 인간 [[정부]]를 대신하여 다스린다. 신정 정부는 신적인 [[토라|율법]]과 상호작용을 한다.

신정 정치는, [[국교]]를 가지고 있는 세속적인 정부와 구별되어야 한다. 이는 단지 신학적이거나 도덕적인 영향을 받았거나, 신의 은혜로 이루어진 [[군주]]가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제정일치는 통치 기구가 종교 기구와 일치한다.

일부 민주 정치적인 정당이나 기구가 신정 정치를 부활할 것을 주장한다. 현재에는 서구 언론으로부터 [[이슬람 원리주의]]로 지칭되는 [[이슬람]] 내 보수파와 미국의 [[기독교 근본주의]]와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다른 예는 [[통일교]]나 [[기독교 재구성주의]]가 있다.


== 함께 보기 ==
== 함께 보기 ==
* [[세속주의]]
* [[제정일치]]
* [[제정일치]]
* [[제정분리]]
* [[정교분리]]
* [[신정 군주제]]


{{글로벌}}
{{종교}}
{{종교}}



2014년 2월 4일 (화) 22:34 판

신정 정치(神政政治)는 지배자가 자기의 권력으로부터 주어진 절대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여 인민의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정치이다. 그 관념은 샤머니즘의 유제이며 주술사가 신의 신탁이라 칭하여 자기의 판단을 절대화하고 그것을 국민에게 강제하는 낡은 종교적 관습에 유래하고 있다. 정치조직으로서 성립한 것은 로마교회, 절대주의 군주정치 등에 있어서이다. 특히 후자는 영국의 로버트 필머 등이 주장한 왕권신수설을 낳았다.

함께 보기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