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236 바이트 추가됨 ,  5년 전
편집 요약 없음
'''[[최인선''' (1950년)|최인선]](崔仁善)([[1950년]] [[9월 16일]] ~ )은 대한민국의 前 농구 선수이자 실업 기아/기아엔터프라이즈(현 [[울산 모비스 피버스)]]와 [[서울 SK 나이츠]]의 전성기를 이끈 명장이다. 현 [[우리동네 예체능]] 농구단 감독이다. 1986년 기아 남자 농구팀이 창단되자 기아로 옮겨가서 방열 감독을 보좌하였다. 1990년 방열 감독이 사퇴하자 뒤를 이어 기아의기아 [[울산 모비스 피버스]]의 감독이 되었다. 기아 엔터프라이즈 [[울산 모비스 피버스]] 감독으로 있으면서 허동택 트리오, 허동만 트리오를 주축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1997년 KBL(한국 프로농구 리그)이 창단되고 나서도 기아 엔터프라이즈의엔터프라이즈 [[울산 모비스 피버스]]의 감독이 되었다. 첫 시즌인 1997 시즌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여 나래 블루버드(현 [[원주 동부 프로미)]] 를 꺾고 챔피언을 차지하였다. 1997~1998 시즌 현대 다이넷과의 챔피언결정전에서 허재의 부상 투혼에도 불구하고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시즌 종료 후 기아 엔터프라이즈 [[울산 모비스 피버스]] 감독직에서 경질되었다.
 
1998년 11월 청주 SK 나이츠(현 [[서울 SK 나이츠)]] 가 안준호 감독을 경질하면서 시즌 중 청주 SK 나이츠의나이츠 [[서울 SK 나이츠]] 의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1999~2000 시즌 서장훈과 현주엽과의 포지션 중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골드뱅크 클리커스(현 [[부산 KT 소닉붐)]] 와의 트레이드로 현주엽을 보내고 조상현을 영입하였다. 그리고 그 시즌에 정규리그 2위로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여 현대 걸리버스를걸리버스 [[전주 KCC이지스]] 를 껶고꺾고 우승을 차지하여 신선우 감독을 상대로 복수를 하였다. 이후 2000~2001 시즌, 2001~2002 시즌에서도 포스트시즌에 진출해서 신선우 감독의 소속팀(현대 걸리버스, 전주 KCC 이지스KCC이지스)을 꺾었다. 그리하여 SK 나이츠의 리즈 시절을 이끌었다. 사실 최인선 감독 시절을 제외하고는 [[서울 SK 나이츠가나이츠]]가 연속으로 포스트 시즌에 진출한 적이 없다.
 
그러나, 2002~2003 시즌 서장훈의 이적 등으로 전력이 약해지자 꼴찌를 하였다. 여담으로 당해 시즌을 앞두고 서장훈의 보상선수인 우지원을 울산 모비스 오토몬스(현 [[ 울산 모비스 피버스)]] 에 트레이드하면서 김영만과 재회하였다. 그러나, 시즌 중 김영만을 다시 [[창원 LG 세이커스에세이커스]]에 트레이드하여 조성원을 영입하였다. 시즌 종료 후 구단에서는 1년 계약을 제의하였으나 거절하고 경질되었다.
 
== 학력 ==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