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내기 홈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 (토론 | 기여)
잔글 봇:인터위키 링크 3 개가 위키데이터Q859678 항목으로 옮겨짐. 이동 완료.
편집 요약 없음
4번째 줄: 4번째 줄:


이와 같은 상황에서 꼭 홈런이 아니더라도 [[단타]], [[2루타]] 등으로 경기 승리를 확정지음과 동시에 그대로 경기를 종료시키는 안타, 타점을 "끝내기 안타", "끝내기 타점"이라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끝내기 타점은 승리 타점 범주에 포함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꼭 홈런이 아니더라도 [[단타]], [[2루타]] 등으로 경기 승리를 확정지음과 동시에 그대로 경기를 종료시키는 안타, 타점을 "끝내기 안타", "끝내기 타점"이라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끝내기 타점은 승리 타점 범주에 포함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끝내기 홈런은 [[2013년]] [[6월 8일]] 토요일경기에서 [[삼성 라이온즈]]의 [[박한이]]가 [[두산 베어스]]의 투수 [[홍상삼]]을 상대로 좌측 펜스를 맞추면서 끝내기 홈런을 기록하였다. 아울러 전날 경기인 [[6월 7일]]경기에서는 [[삼성 라이온즈]]의 [[채태인]]이 [[홍상삼]]을 상대로 끝내기 홈런을 친 바가 있어 [[홍상삼]]은 2일 2경기 연속으로 끝내기 홈런을 맞은 비운의 투수가 되었다.


== 예시 ==
== 예시 ==

2013년 7월 8일 (월) 04:55 판

끝내기 홈런(Walk-off Home Run)은 야구의 9회말이나 연장전 상황에서 공격하는 팀이 상대 팀과의 점수가 동점이거나 뒤지고 있을 때, 타자가 친 홈런결승 타점을 기록하며 역전시킴으로써 그 경기를 승리함과 동시에 경기를 그대로 종료시키는 것을 말한다. 특성상 각 회차의 말 공격을 하는 팀만 가능하다.

영어 "Walk-off Home Run"은 타자가 끝내기 홈런을 치면 자동으로 경기가 끝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타자가 여유있게 홈으로 걸어 들어온다는 데에서 유래한 표현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꼭 홈런이 아니더라도 단타, 2루타 등으로 경기 승리를 확정지음과 동시에 그대로 경기를 종료시키는 안타, 타점을 "끝내기 안타", "끝내기 타점"이라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끝내기 타점은 승리 타점 범주에 포함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끝내기 홈런은 2013년 6월 8일 토요일경기에서 삼성 라이온즈박한이두산 베어스의 투수 홍상삼을 상대로 좌측 펜스를 맞추면서 끝내기 홈런을 기록하였다. 아울러 전날 경기인 6월 7일경기에서는 삼성 라이온즈채태인홍상삼을 상대로 끝내기 홈런을 친 바가 있어 홍상삼은 2일 2경기 연속으로 끝내기 홈런을 맞은 비운의 투수가 되었다.

예시

1.2009년 10월 24일에 열린 2009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7차전에서 KIA 타이거즈나지완이 원아웃에 타석에 들어서 볼카운트 2스트라이크 2볼의 상태에서 채병용의 공을 받아쳐 끝내기 홈런을 기록하며 팀을 10번째 우승으로 이끌었다.

2.2002년 11월 10일에 열린 2002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6차전에서 삼성 라이온즈마해영이 원아웃에 타석에 들어서 볼카운트 1볼에의 상태에서 최원호의 공을 받아쳐 끝내기 홈런을 기록하며 팀의 첫번째 우승으로 이끌었다.

같이 보기

틀:야구의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