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568 바이트 제거됨 ,  7년 전
세무대리인으로서 신고서, 신청서, 이의신청, 심사 및 심판 청구서 등을 작성하여 세무서에 제출, 출두, 교섭을 하고 결과를 의뢰자에게 통보한다. 세무조정계산서 및 기타 세무관련 서류를 작성하고 조세에 관한 신고를 위한 회계장부작성을 대행한다.
 
한편 세무사의 업무영역은 공인회계사법에 따라 공인회계사의 업무 영역에 종속되어 있으며 변호사 자격이 있는 자에게는 세무사 자격을 자동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공인회계사와 변호사에 종속된 자격사라는 인식이 강하다.
[[1978년]] [[12월 5일]] 법률 제3105호로 개정된 <세무사법>에서는 세무사의 자격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세무사의 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으로, ① 세무사시험에 합격한 자, ② 국세에 관한 행정사무에 종사한 경력이 10년 이상인 자로서 그 중 일반직 5급 이상 공무원으로 5년 이상 재직한 자, ③ 공인회계사, ④ 변호사 등이다. 이러한 자격을 가진 자가 업무를 개시하려면 재무부에 비치된 세무사등록부에 등록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었지만 세무사법 개정안으로 [[공인회계사]]는 세무업무를 할 수 없고 [[변호사]]가 세무사업무를 하려면 [[국세청]]에 등록을 해야하는데 [[국세청]]에서 등록이 거부되는 등 세무사의 위상이 강화되고 있다.<ref name="세무사"/>
 
== 적성 ==
익명 사용자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