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멤버십 카드: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18번째 줄: 18번째 줄:


== 혜택 ==
== 혜택 ==
원래는 2012년 1월 1일부로 통합동일화 기존 멤버십 폐지 예정 이였으나, 고객의 항의및 코레일에서 이상한 제도를 만들어서, 엄청난 민원으로 다시 2012년 7월로 잠시 연기했다..
원래는 2013년 2월 1일부로 통합동일화 기존 멤버십 폐지 예정 이였으나, 고객의 항의및 코레일에서 이상한 제도를 만들어서, 엄청난 민원으로 다시 2012년 7월로 잠시 연기했다..


== 기능 ==
== 기능 ==

2013년 2월 13일 (수) 11:00 판

코레일멤버십카드
주 사용지역 구형: 마이비카드 사용 지역에 준함
신형: 교통카드 미탑재
호환 사용 구형: 마이비카드 사용 지역에 준함
신형: 교통카드 미탑재
주 발급자 코레일네트웍스
사용 기간 2004년부터
www.ktxfamily.com

코레일 멤버십 카드는 코레일 네트웍스에서 발행하는 한국철도공사의 회원 서비스 카드이다.

역사

1980년대 후반에 철도청에서 철도회원 제도를 도입하여 철도회원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한 것이 그 시작이다. 당시에는 10자리의 회원 번호와 회원의 이름이 양각으로 새겨진 플라스틱 카드를 발급하였다. 기본적으로 발급되는 카드는 회원 자격 증명 외에 다른 기능은 없었다. 이후 회원 전용 발매기(STIM)가 도입되면서, 카드 뒷면에 마그네틱선이 있는 카드를 발급하였고 이와 함께 신용카드 기능이 있는 철도회원카드를 서울은행조흥은행, 국민은행에서 발급하였다. 이러한 형식의 카드는 2003년까지 계속 쓰였다.

2004년에는 한국고속철도의 개통에 맞추어 철도회원 제도를 일차적으로 개편하면서 철도회원카드의 명칭을 KTX 패밀리 카드로 변경하였다. 이와 함께 스마트카드 및 휴대 전화 USIM 형식의 회원 카드를 새롭게 발급하였으며, 삼성카드사와 새롭게 제휴를 맺어 신용카드 겸용 카드도 발급하였다.

2007년 8월, 한국철도공사는 KTX 패밀리 카드의 명칭을 코레일 멤버십 카드로 변경하고, 회원제도를 추가 개편하였다.

혜택

원래는 2013년 2월 1일부로 통합동일화 기존 멤버십 폐지 예정 이였으나, 고객의 항의및 코레일에서 이상한 제도를 만들어서, 엄청난 민원으로 다시 2012년 7월로 잠시 연기했다..

기능

코레일 멤버십 카드로는 승차권을 멤버십 카드의 IC칩에 저장하는 X-ticket 서비스, 비접촉식 선불 교통카드 기능인 X-cash 서비스를 제공한다. X-ticket 서비스는 현재 중단된 상태이며 X-cash 서비스도 잠정적으로 중단된 상태여서 교통카드 기능도 되지 않는다.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카드를 새로 발급받으면 X-ticket과 X-cash 기능이 제외된 카드를 발급받는다.

코레일 멤버십 카드는 하이브리드식 스마트카드로 제작되어, 비접촉식 선불 교통 카드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지식경제부KS 교통카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기 전에 카드를 발급받은 경우 반드시 카드의 IC칩을 개선하거나, 재발급받아야 이용할 수 있다. 마이비카드 이용 지역 중 강원도 원주시를 제외한 전 지역, 서울 시내,마을,광역버스수도권 전철,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철도에서 교통카드 기능이 활성화된 코레일 멤버십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서울역사 내의 멤버십 라운지의 자동판매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RF단말기가 설치된 전국 철도역의 매표창구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X-cash의 충전은 RF 단말기가 설치된 한국철도공사의 매표 창구, 코레일 전구간 수도권 전철 1회용발매·교통 카드 충전기, 코레일 멤버십 카드 회원창구, 마이비카드 충전소 등에서 가능하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