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지브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mhkmh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0월 26일 (월) 04:59 판
지오지브라
개발자마르쿠스 호헨바터 외 50여명의 개발팀
안정화 버전
5.0.166.0
저장소
운영 체제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작동 가능
플랫폼자바, HTML5
종류움직이는 수학 소프트웨어
라이선스GPL, cc-by-nc (설치파일 및 번역) 외 기타
웹사이트www.geogebra.org

지오지브라(GeoGebra)는 기하, 대수, 미적분, 통계 및 이산수학을 쉽게 다룰 수 있는 무료(자유) 교육용 수학 소프트웨어이다. 지오지브라는 자바로 작성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고, 현재 코드의 많은 부분이 HTML5로 전환되어 있다.

개발자

지오지브라는 2002년 오스트리아 짤스부르크 대학의 마르쿠스 호헨바터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는 자신의 석사논문 주제로 DGS(Dynamic Geometry Software)와 CAS(Computer Algebra System)가 결합된 기능을 갖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하였다. 2002년 그가 인터넷을 통하여 지오지브라를 공개하자, 오스트리아와 독일의 수학 교사들은 지오지브라를 수학지도에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같은 해 지오지브라는 EASA(European Academic Software Award)를 수상하였고, 이후 지오지브라의 개발은 Austria Academy of Science의 지원 하에 마르쿠스 호헨바터의 박사 논문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2006년 이후로 지오지브라의 개발은 미국의 플로리다 아틀란틱 대학에서 계속되었고, 그 곳에서 마르쿠스 호헨바터 박사는 미국 과학 재단(NSF; National Science Foundation)의 지원 하에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현재는 오스트리아의 요하네스 케플러 대학에서 지오지브라의 개발과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1].

현재는 중등 수학교사이며 지오지브라 개발 총책임자인 마이클 볼셔즈(Micheal Borcherds) 외 50여 명 이상으로 이루어진 다국적 자원자로 구성된 개발팀에 의해서 지오지브라의 개발이 지속되고 있다.

앱(App)

지오지브라는 2013년에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윈도 8 버전의 앱을 무료로 공개하여, 태블릿 PC에서 지오지브라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번역

지오지브라는 2012년 현재 62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다. 지오지브라의 우리말 번역 (한국어)은 2009년에 버전 3.2부터 최경식에 의해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오지브라 연구소

전 세계에 걸쳐, 지오지브라에 대하여 영리와 관련없는 자원자로 구성된 지오지브라 연구소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2012년 현재 202개로 집계되었으며, 대한민국에는 2011년에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지오지브라 연구소와 (사)전국수학교사모임 부설 지오지브라 연구소가 설치되어, 대한민국 지오지브라 사용자를 지원하고 있다.

지오지브라 사이트

  1. 최경식 (2013년). 《지오지브라 바이블》. 서울: 교우사. ISBN 978-89-8172-9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