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핀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토머스 핀천(Thomas Ruggles Pynchon, Jr. 1937년 5월 8일 - )는 미국소설가이다.

1937년 5월 8일 뉴욕 롱아일랜드에서 태어났다. 코넬 대학에서 공학물리를 전공하다 잠시 해군에 복무한 후 인문대로 전공을 바꿨고 1959년 영어학으로 학교를 마침. 그 해, 그의 첫 단편 소설 '작은 비'가 출판되었고 이는 그 후 출판된 몇 편의 단편과 함께 '늦게 배우는 사람'이라는 단편모음으로 1984년 재출판되었다. 그는 시애틀의 보잉사에서 기술자료를 쓰는 일을 하면서 그의 첫 장편소설 '브이.'를 쓰기 시작했고 이는 1963년 출판되었다. 그는 두 번째 작품으로 '제49호 품목의 경매'를 1966년에 출판했고 그 후 캘리포니아로 이주하여 그의 대작 '중력의 무지개'(1973)를 썼다.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율리시즈'라는 평을 받았고 1974년 퓰리처 상 대상자로 선정되었으나 집행위원회에서 "읽기 힘들고", "외설적"이라는 이유로 수상이 거부되었고 그 해 퓰리처 상은 수상작없이 넘어갔다. 그의 다른 소설로는 '바인랜드'(1990)와 '메이슨과 딕슨'(1997)이 있다. 얼굴을 드러내기 싫어하는 그의 성향은 아주 유명하여 그의 실제 정체와 주거지에 대한 추측이 난무하기도 했는데 음모론과 망상증이 근간을 이루는 그의 소설의 분위기가 이를 부추기는 데에 한 몫하기도 했다.

한글 번역이 이루어진 작품으로는 '브이.'가 '브이'(학원사)와 'V를 찾아서'(민음사)라는 이름으로 두 번 번역되었고 '제 49호 품목의 경매'가 벽호에서 나오는 '오늘의 세계문학' 시리즈 중 한 권으로 번역되었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중 한 권으로 2007년 재발간되었다. 단편집 '늦게 배우는 사람'은 벽호의 '제 49호 품목의 경매'에 함께 포함되어 있다. 2013년에 중력의 무지개(새물결)가 번역되었다.

외부 링크[편집]

  • (한국어) [1] : 핀천 관련 자료
  • (영어) Hyperarts Pynchon Guide : 핀천의 소설에 대한 주석 모음 (브이., 중력의 무지개, 메이슨과 딕슨)
  • (영어) Spermatikos Logos : 핀천 관련 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