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Yi (가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Ye와 Yi 통합[편집]

Ye (가나)Yi (가나)는 본문에 따르면 일본어에서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메이지 초기에만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진 글자입니다. 이런 글자들은 일단 관련 정보를 밝혀 적긴 적되 따로 페이지를 만들어서 서술하기보다는 '일본어 옛 글자'와 같은 글을 만들든지 해서 (거기에 ゐ, ゑ 같은 글자들과도 더불어서) 함께 적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최소한 Ye 와 Yi는 한 문서로 통합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두 페이지의 내용도 거의 흡사하고요. 그런 다음 넘겨주기 문서를 만들든가 해서 링크가 모이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요. --한동성 2006년 9월 5일 (화) 04:15 (KST)

내용이 비슷한 면이 없지는 않으나 저는 합치는 것에 반대합니다. 그런 식이라면 현재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나들도 행(行)별로 합쳐서 편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굳이 합쳐야겠다면 Ye (가나), Yi (가나), Wu (가나)(아직 작성 안 됨)만을 통합하는 쪽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 세 글자와 ゐ, ゑ의 성격은 많이 다릅니다. 전자는 인위적으로 억지로 만들었다가 금방 없어진 글자들이지만, 후자는 옛날부터 쓰이다가 비교적 최근에 폐지된 것이니(해당 글자의 발음이 변해 い, え와 같아진 상태에서, 태평양 전쟁 이후에 표기법을 간소화하면서 폐지되었습니다) 별개로 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다른 언어판 위키백과들도 ゐ, ゑ 문서는 따로 두고 있습니다. ― Yes0song 2006년 9월 5일 (수) 22:31 (KST)
헨타이가나가 얼마나 많나요? 결국 헨타이가나를 모두 별도의 문서로 분리하느냐 마느냐 하는 문제도 연관된 것 같은데요. 이미 쓰이던 글자라면 따로 분리해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토끼군]] 토론/기여 2006년 9월 6일 (수) 00:16 (KST)
헨타이가나 개수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헨타이가나를 설명하고 그 글자들(그림 파일 이용)을 표로 정리한 문서를 따로 만들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다른 언어판도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헨타이가나(현재 헨타이가나로 분류되는 문자. 그러나 메이지 초기에는 '히라가나'의 일부로 처리되었습니다)가 포함돼 있긴 하지만, 헨타이가나 자체를 설명하는게 아닙니다. 현재 일본어의 오십음도에서 비워놓은 や행 い단(이 문서), や행 え단(Ye (가나) 문서), わ행 う단(Wu (가나) 문서. 아직 작성 안 됨)에 인위적으로 배정했다가 철폐한 문자들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 Yes0song 2006년 9월 6일 (목) 22:27 (KST)

토론이 멈춘 지 오래되어 병합 틀을 제거했습니다. --Klutzy 2007년 2월 19일 (화) 16:37 (KST)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1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Yi (가나)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11월 9일 (토) 00:39 (KST)